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5 입니다.

다른 유용한팁 보러가기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1
 http://jjangfree.tistory.com/375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2
 http://jjangfree.tistory.com/1114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3
 http://jjangfree.tistory.com/1797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4

 http://jjangfree.tistory.com/1852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6

 http://jjangfree.tistory.com/2099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7

http://jjangfree.tistory.com/2155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8

https://jjangfree.tistory.com/2185

 

여러기법 속성모음 보러가기

페인트샵 프로 여러 기법 속성 모음 - Part I
 http://jjangfree.tistory.com/738

페인트샵 프로 여러 기법 속성 모음 - Part II
 http://jjangfree.tistory.com/739

페인트샵 프로 여러 기법 속성 모음 - Part III
http://jjangfree.tistory.com/744

페인트샵 프로 여러 기법 속성 모음 - IV
 http://jjangfree.tistory.com/1087

 

 

 

1.  컬렉션(Collection)과 컴퓨터(Computer)의 차이

 

관리탭이나 편집탭의 구성자(organizer)에서의 차이는,

 

컬렉션 은, 하드디스크에 썸네일을 생성하고 저장해놓습니다.  다음에 불러올 때, 빠르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컴퓨터 는, 하드디스크에 임시로 썸네일을 생성했다가, 페인트샵 프로 종료시 삭제됩니다. 

           페인트샵 구동하는 과정에서, 컴퓨터 메뉴의 최근 폴더의 썸네일을 생성합니다.

         * 이미 컬렉션에서 추가되어, 생성.저장되어진 폴더의 썸네일이 있거나, 컴퓨터 메뉴에서 최근폴더를

         이미지없는 폴더로 선택하고 종료했을 때는,  더 빠르게 구동될 수 있겠습니다.

 

컴퓨터 메뉴에서 폴더 열면,  윈도우 자체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는 거 같긴 한데, 확실하진 않고 저는 잘 모릅니다.

 

썸네일 저장되는 폴더는 C:\Users\사용자\AppData\Local\Corel PaintShop Pro\버전\Thumbs 입니다.

 

작업하는 사진이 자주 바뀐 다면,

C:\Users\사용자\AppData\Local\Corel PaintShop Pro\버전\Thumbs  아래 파일들과,

C:\Users\사용자\AppData\Local\Corel PaintShop Pro\버전\Database 아래의 ImageDB.db를 , 

일단 안전을 이유로 임시로 백업해놓고, 가끔씩 삭제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삭제 후 이상 없으면,  백업한 구 db파일을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2018버전 이후 버전에서는, 컬렉션(collection)의 썸네일캐시를 프로그램 시작시 삭제하고 시작합니다.  컬렉션이 컴퓨터와 크게 다른 점 없어지고, 즐겨찾기 정도?의 의미가 된 거 같습니다. 

 

 

 

 

이 탐색창은, 편집탭(Edit)의 구성자(Organizer : Shift + F9)에서도 띄울 수 있습니다.

 

 

 

2.  관리탭에서 선택없이, 편집탭으로 이동 = 편집탭에서 아무 사진도 불러오지 않기

 

위 1번의 스샷에서, 선택된 사진이 없도록,  썸네일 있는 중앙 화면의 빈 곳에 클릭 한 번 해주시면 됩니다.

 

 

3.  인스턴트 효과 

인스턴트효과는 사진 복제해서, 적용 후 불투명도 조정해주실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효과나 사진처리용 스크립트는,  특히 사진처리용 스크립트는, 원본사진 크기에 적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의 지정값(주로 px)이, 사진크기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제작될 당시 보통 사진의 원본크기를 기준으로 만들어집니다.

아래 사진처럼 색조 조정 정도는, 사진크기 따라 달라지지 않아서, 괜챦구요.  조금 흐리게 하거나 이런 건 px 값이 들어가야 되니까, 사진크기 따라 결과가 달라지겠습니다. 

 

 

 

4.  열려있는 모든 창 닫기 

여러 이미지 편집시,

창 >  모두 닫기 ..   저장여부 확인창 띄움

Shift 누르고, 창 > 모두닫기 =  확인창 안띄우고, 저장 안하고 모두 닫기

 

 


 

5.  신버전 크롭이 이상하면

환경설정의 투명 및 음영 부분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옛날 식으로 바꾸자면,

자동으로 자르기 사각형 표시 - 체크해제

유동 자르기 도구 모음 활성화 - 체크해제

한 다음,  사진에서 크롭 박스를 드래그로 만들고, 그 위에 우클릭하면,

환경설정에서 해제했던 메뉴나 3등분 가이드라인 해제 같은 .... 크롭 관련 메뉴가 또 있습니다.

*옛날 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 2018 이후 버전의 경우, 크롭툴(자르기도구)에 버그가 있습니다. 과거식 선택도 불가능합니다.

  크롭툴 선택시 여백의 캔버스가 확장되면서, 기존에 안내선을 지정해놨을 시에, 위치값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 크롭툴로 영역 지정후  확대하게 되면, 정가운데로 화면이 이동됩니다. 

  2019버전에는 임시패치가 있지만, 2018은 지원해주지 않습니다. 

  임시방편으로 선택영역을 먼저 지정해놓고, 크롭툴 상단 우측 옵션에서 선택영역으로 크롭할 수 있습니다.
  이 버그는, 2021버전에 가서야 고쳐집니다.

 

 

6.  매직필 magic fill 사용

내용인식채우기 기능입니다.  스마트카버와 더불어 사진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지울 때, 많이 쓰입니다.  

x7 버전 부터 들어가 있습니다.

 

바다위의 조각배나 하늘의 새 처럼, 거의 지우려는 오브젝트(=사물=객체) 주변이, 패턴화된 곳에 잘 됩니다. 

아래 이미지에선 산의 소나무..  

일반적인 사진의 옆사람 지우기 이런 건, 복제브러시(clone brush)를 많이 씁니다.

 

~~~~

 

사진 불러와서 지우고 싶은 곳에, 선택영역 지정합니다. 

 

* 선택영역은 정확하게 선택해야 되지 않을 경우,  스마트선택브러시(x7이상)에서 스마트가장자리에 체크 해제하고,

   Shift (혹은 ctrl)눌러가며, 선택영역을 지정해줘도 편합니다.

 

매직필

선택영역은 우클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선택영역편집(퀵마스크 기능)버튼눌러서, 선택도구로 이동 및 편집한 후, 다시 선택영역편집 버튼 해제하면 , 선택영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magic fill

 

매직필(magic fill) 적용버튼 누르면, 주변 참조해서 채워집니다. 

옆의 붉은 버튼은, 매직무브(magic move)입니다.  x8부터 들어가 있는데, 지우려는 부분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고, 원래 부분엔 매직필로 채웁니다. 

 

페인트샵프로

 

* 매직필 처리 후 부자연스러운 부분은,


복제브러시(경도 0, 단계 1~10 -> 끊기지않게 조정, 불투명도 자유조정이지만 보통 70~80% 많이 이용 ),  수정도구의 반점수정기(불투명도 조정필요, 100%일 때 텍스쳐 나타남. 결과성능이 떨어지는 툴),  선택영역 지정 후, 조정 > 노이즈추가/제거 > 중간값(Median) 필터 적용 이나 가우스흐림효과 실행, 부드럽게 브러시 ,  문지르기(스머지,smudge) 브러시(경도,불투명도,단계조정)등 을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사후조정합니다.

 

 

* 이런 류의 내용인식채우기(매직필)는, 선택영역 주변을 참조(샘플링)해서 혼합&채워넣습니다.  그 참조하는 주변의 범위(sample radius) , 참조 샘플수, 주변 검색 반경(search radius) 등의 값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지만...

그냥 프로그램에서 지정된 값으로, 채워넣고 있습니다.

Teorex inpaint 나 포토샵 최신버전에서는, 그 참조하는 주변영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6.  문자 쓰고,  글꼴이나 크기 바꾸기 or 미리보기

 

글꼴선택박스 및 크기박스에, 마우스 휠 대고 스크롤 하면 바뀝니다.

 

 

 

6.  탭방식과 일반창방식의 전환

 

상단메뉴의 창> 탭으로 지정된 문서의 체크 및 체크해제로 전환  :  Ctrl + Tab 키 같은 걸로, 단축키 지정하면 편합니다.

 

 

 

7. 스마트선택영역 브러시(Smart Selection brush)과 영역자동선택(Auto selection?)

 

신버전에서 들어간 기능인데,  스마트선택영역브러시의 경우 허용오차가 X8부터 인가? 들어갔을 겁니다. 

옵션에서, 허용오차를 지정할 수 있고,  SHIFT 키 나 CTRL 키로 현재 선택영역에 추가 및 제거 할 수 있습니다만,

성능이 좋지는 않습니다.  같은 자리에서 클릭해봐도, 클릭 때마다 선택범위가 다르네요.

 

옵션에서, 스마트가장자리를 체크해제했을 때는, 스마트 선택영역 브러시로 여러 용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범위에 비해 브러시가 클 경우에는, 선택영역이 잘 안잡히는 경우가 나오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브러시 크기를 2~6px 정도로 작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허용오차는, 배경부분의 복잡성에 따라 상대적으로 조정해줘야 되는 듯 합니다.  배경이 단순하게 단색이라면, 허용오차를 많이 줄여줘야 되네요. 


선택된 영역을 부드럽게 해주는, 페더링(feather)옵션이나 가장자리다듬기 옵션(refine edge)은 없는데요. 

 

페더링은, 상단메뉴 선택영역 > 수정  하위에 페더링 옵션 메뉴가 있습니다.

 

가장자리다듬기(refine edge) 옵션이 없는데요.

찌글찌글(확대해서 봤을 때 지그재그)하게 잡힌 선택영역을 부드럽게 해주는 방법은, 

잡힌 선택영역을 약간 축소하고, 선택영역편집(퀵마스트)로 마스크(붉은색오버레이)를 잡은 뒤,  가우스흐림 3px(사진따라 크기 다름) 후, 조정 > 밝기 및 대비 > 한계값(임계값)을 조정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찌글찌글한 선택영역이 부드럽게 되지만, 각이 진 부분이 둥글게 되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결국, 3가지 조합이 잘 이뤄져야, 부드럽게 선택영역이 수정되는데 ... 좀 어렵습니다.  결국 미리보기 있는 필터로나 편하게 될 거 같습니다.

 





 

스마트 선택영역 브러시

스마트가장자리에 체크하면, 가장자리 인식해서 선택영역 잡아줍니다.

아무 사진이나 사용했지만, 위의 고양이 사진은, 스마트브러시 사용하기에, 좋지 않습니다.  아웃포커싱 되어 있어서, 털과 주변 풀의 경계가 흐립니다.

 

 

스마트가장자리 체크 안하면,  대강대강 선택하기 좋습니다.  SHIFT 누르고 선택영역에 추가할 수 있고, Ctrl 누르고 선택영역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허용오차 조절할 수 있으며, 페더링도 미리 지정할 수 있습니다.

  혀용오차는 기본값이 32인 듯 한데, 첫 클릭시에 적용되는 듯하고 확실히 잘 모르겠습니다. 이 허용오차가 드래그를 위해서 있는 것이라기 보다는, 클릭 때의 허용오차 같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스마트브러시(스마트가장자리체크해제)나 요술봉이나 선택영역편집(퀵마스크)으로, 추가/제거 해줄 수 있습니다.

 

배경이 오브젝트보다 단순 할 때는, 배경에 대고 선택하신 뒤에, 선택영역 > 반전시킬수도 있습니다.

 

이 스마트브러시는 반쪽짜리 브러시인데, 부족한 부분으로..  색조.채도.명도 중 구분 못하는 게 있었던 거 같았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주홍색과 회색 삼각형을 스마트브러시로 못잡습니다.





고장도 잘 납니다. 원인도 모릅니다. 멈춤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뭔가 충돌이 나는 것 같은데,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서, 결국 x9버전 재설치하고야 말았습니다. 타 버전들도
이런 증상이 있습니다.

x9 재설치는,  프로그램 제거 후 cleanup 툴 이용해서 완전 파일들 제거한 후에, 레지스트리 클리너로 레지스트리 정리했구요. 레지스트리에 x9 경로 같은 것들 남아 있었습니다. 모두 다 지운 후에, 재설치했습니다. 

제거 전에는, 작업공간 백업해놓고  문서 폴더 아래의 Corel Paintshop pro > 19.0 사용자폴더 백업하고,

X9 (64bit, 32bit) 설치된 폴더 중 언어팩이나 기타 플러그인등 백업해놓고, 제거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안해봤었지만, 

완전제거 재설치 하기 전에,  페인트샵 캐시디렉토리 한번 지워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보통은, C:\Users\사용자\AppData\Local\Corel PaintShop Pro\19.0\캐시 같은 곳에 기본으로 있습니다.


 

 

 

자동선택영역

 

그냥 사각형으로 드래그 합니다. 사각형 크기 따라 선택되는 범위가 달라집니다.  크게 유용할 듯 싶진 않습니다.

단순 배경의 오브젝트 선택에 좋을 듯 하고,

 

역시 부족한 부분은, 요술봉이나 스마트브러시(스마트가장자리체크해제)나 선택영역편집(퀵마스크)으로, 추가/제거 해줄 수 있습니다.

 

결과면에서는, 썩 좋지는 못합니다.

예를 들면,  흰 배경에 둥근원을 그려놓고 자동선택영역으로 선택영역을 잡아봤을 때....  크게 확대해서 보면, 안티앨리어스 같은 부분에서 정교하게 잡아내지 못합니다.

 

 

* 스마트선택영역브러시나 영역자동선택이, 이상하게 잘 선택이 안된 다던가 할 때에는,  이미지 크기를 바꿔준 후에 시도해보시면, 잘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흰색배경지에 단순 사물 사진일 경우, 배경이 완전 흰색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완전 흰색배경이 아닌 옅은 그레이~ 흰색의 그라데이션으로 찍히기 때문에,  이 경우 배경을 날려주거나 많이 균일하게 조정해주면, 스마트선택영역브러시나 영역자동선택이 잘 잡히게 됩니다.

 

 

 

 

 

8. 사진혼합

사진혼합 노출병합 HDR병합 등등 있습니다. 안써봤습니다. 

페인트샵 설치 폴더 내에, Corel paintshop merge.exe 란게 따로 있는데, 그걸 불러오네요.

 

 

유투브에서, paintshop pro photo blend 나 paintshop pro photo merge  등으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70KCo5hZDE

 

 

 

https://www.youtube.com/watch?v=DvyMM7SfEe8

 

https://www.youtube.com/watch?v=rFfxB-HJIaM

 

 

 

9. 유투브 youtube 동영상강좌 보기

유투브에는, 한글 페인트샵프로 강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영문으로 보게 됩니다.

자막 설정해서, 영어나 한글로 자막 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 번역은, 많이 매끄럽지 못합니다.

설정 > 자막 눌러서, 자동번역 선택 후,

많은 언어 중 한국어 선택

 

자막 끄려면, 위 스샷의 오렌지부분 자막표시아이콘 꺼주면 됩니다.

 

 

 

10. 확대경 사용

정교한 선택을 해야 할 때,  화면크기가 작게 축소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게 확대해놓고 선택영역 지정 할 수 도 있지만, 페인트샵은 선택영역 지정이 시작되면, 화면 확대.축소키 (키보드 제일 우측의 숫자패드의  - +)가 안됩니다.  개선 됐으면 좋겠네요.

 

 

보기(View) > 확대경(Magnifier / Ctrl + Alt + M)

dpi가 높은 고해상도 마우스가 좀 더 유리합니다.  

 

크게 확대한 상태에서 크기조정 가능해야 하고, 변형에 워프기능(free transform)이 추가되면 좋은데,
Pick Tool(선택도구) 개선은 계속 안되고 있습니다. 

 

 

 

 

11. 재료팔레트 모든 도구

모든 도구(All Tools)에 체크되어 있으면,  좌측도구들(브러시,선택도구, 채우기도구, 그라디언트도구 등등) 에서, 같은 재료(색상.그라디언트.질감.패턴)를 공통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체크 해제되어 있으면, 각각 도구에서 지정된 재료들이 따로 지정됩니다. 도구 선택시마다, 전에 지정해놨던 색상.그라디언트등으로, 바뀌게 됩니다.

 

전경배경 바꾸기 화살표는, 큰 것과 작은 것이 있는데,

큰 것(왼쪽 아래 것)은, 전경재료와 배경재료를 바꾸고(그라데이션,패턴,질감 및 투명 등등 포함)

작은 화살표(오른쪽 위의 작은 것)는, 전경색상과 배경색상만 바꿉니다.(색상만 바꿈)

 

 

 

 

12. 현재그라데이션(현재그라디언트) 사용

기존에 저장된 그라데이션은 그냥 두고, 임시로 편집.수정하고 싶을 때,

임시(temp폴더)로 나타나는, 현재그라데이션(휘발성)을 편집.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X7인가? 부터 들어간 새로운 재료팔레트에서는 계속 저장하라는 메시지가 떠서 불편합니다.

파일 > 환경설정 > 일반프로그램 환경설정 에서, 고전적팔레트(Classical material pallette) 사용에 체크해서, 옛날 재료팔레트에서만 잘 됩니다.

 

 

 

예)

보통 소문자로 썼을 때,  글자의 위쪽에 지정한 색상이 잘 나타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사각박스 전체만큼 그라데이션이 채워지는 방식이라서 그렇습니다.

전경-배경 그라디언트 놓고 썼는데,  위쪽 흰색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걸 편집.저장해서 사용하게,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기본 전경-배경 그라데이션이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합니다.

글자 먼저 쓴 후에, 선택도구(Pick Tool)

을 눌러주게 되면, 현재그라데이션이 만들어지고,

배경에 있던, 전경-배경 그라데이션이 현재그라데이션으로 바뀝니다.

 

 

 

 

 

편집.저장합니다. 닫기 눌러서, 저장해도 됩니다. 현재그라데이션은 계속 바뀌는 임시 그라데이션 성격입니다.

 

문자의 그라데이션이, 흰색이 잘 나타나도록 바뀝니다.

 

 

재료팔레트에 마우스 가져가면, 1~2초후에  선택된 재료 정보가 표시됩니다.

 

 



  문자 뿐 아니라, 모양(사용자설정모양.직사각형.타원등..) 같은 것(벡터)들도 선택도구로 색상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모양도구 색상 바꾸기는, 노드표시에 체크되어 있으면,

 모양도구 내에서 우클릭으로 클릭하는 대로 쉽게 바뀝니다.

 

 

 

 

13. 이전 명령 재실행 = Ctrl + Y

이전 명령을 재실행 할 때 유용합니다. 복합사진수정 같은 조정필터나 기타 효과 편집 등등 제반 명령 모두 다 됩니다.

편집모드에서, 비슷한 사진 몇 개 열려 있을 때, 한 사진에 조정을 한 뒤 비슷한 조정이 필요한 다른 사진 선택 후, Ctrl Y 누르면 편합니다.

또,  필터 한번 실행 한  후, 추가실행이 필요할 때도 좋습니다.

 

 

 

 

14. 배경지우개 사용시, 일반지우개로 전환

백스페이스 키 누르면 됩니다.  도구바꾸지 않고 잠깐 일반지우개로 바뀝니다.

 

 


15. 배경지우개로 배경 지울 때, 오브젝트(사물) 안쪽까지 파먹을? 때

 

상단 배경지우개 도구옵션에서,

허용오차를 줄이거나,

선명도를 늘리거나,

한계를 가장자리찾기로 바꾸기 (신버전들) 합니다.

 

 

 

16. 다른 도구 사용할 때, 스포이드 도구 사용

브러쉬류 : 브러시 종류들은, ctrl 키 누르면 됩니다.

 

신버전은 아래 그림처럼, 스포이드 아이콘이 있어서 그걸 그냥 쓰면 됩니다.

스포이드 아이콘이 없는 구버전(신버전 포함)의 경우, 선택영역도구.모양.펜 .. 등등등등 기타의 도구 : 재료팔레트의 전경.배경에 마우스 가져가면, 스포이드로 바뀝니다. 이 때, ctrl 키 눌러준 상태에서 떼지 않고, 원하는 부분에 클릭하면 됩니다.

 

 

 

17. 흑백사진 색칠

새 레이어 올려서, 색을 칠한 후,

레이어 속성을 증배나 어둡게로 하고, 레이어불투명도 조정

 

 

 

 

18. 브러시 크기 1px 씩 확대.축소하기

보통 ALT 키 누르고, 마우스 상하로 드래그 하면, 브러시 크기가 바뀝니다.

1PX 씩 확대.축소 하려면,  ALT + C (1PX씩 확대)  나 ALT + X (1PX 씩 축소)키를 누르면 됩니다.

 

10PX씩 확대.축소는,  SHIFT + ALT + C 나 SHIFT + ALT + X 입니다.

 

 

19. 가끔씩 지워주면(갱신해주면) 좋은 파일들

보통 C:\Users\사용자\AppData\Local\Corel PaintShop Pro\19.0(버전)

 

안에 있는,  Thumbs 나 Database 안의 image.db 같은 것들입니다.   예전 이미지데이터와 썸네일등을, 저장해놓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다보면 점점 더 커지면서, 페인트샵 프로가 느리게 됩니다.

 

 

 

 

20. 밝기/대비 필터의 선형모드(Linear mode)

 

* 선형모드의 경우, 히스토그램(F7) 이 범위 넘어서게 됩니다. 비선형모드(선형모드체크해제)의 경우에는, 양쪽 끝부분을 고정시키고 조정됩니다. 조정시 끝부분이 고정되어 있어, 화이트홀.블랙홀이 생기지 않지만, 채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비선형모드의 밝기는, 복합사진수정의 전체밝기와 같은 효과입니다. 

 


 

* 빠른 퀵 닷지&번 테크닉 = 선형모드 없는 구버전용

 레이어복제 후, 채널믹서 기본값으로 색상 빼주고, 효과 > 가장자리효과 > 고역(High Pass) 170px 채도낮게 체크

 후,  부드러운조명 or 오버레이 로 레이어속성변경

 ▶ Phlearn 의 quick dodge and burn  참조 : https://www.youtube.com/watch?v=Poabgbtej8c

 

 

21. 스크린샷 찍기. 화면 캡쳐 ( 단축키 SHIFT + C)

파일 메뉴에 있습니다.  캡쳐 활성화 후에, 우클릭이나 따로 지정한 키값으로,

캡쳐 시작점을 지정해주고, 드래그 해서 캡쳐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에서 따로 영역값을 지정해줘도 됩니다.

도구 모음으로 빼내는 옵션도, 있네요.  2021버전에서인가??는 이 shift+c 단축키가 안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캡쳐시 페인트샵 최소화 옵션을 해제하게 되면, 페인트샵프로 자체 화면도 캡쳐할 수 있습니다. 

 

 

 

22. 선택도구로 이동시키기

 

이동도구 말고, 선택도구로 하나의 오브젝트만 선택해서 이동할 때..

선택도구로 선택 후, 화살키패드로 이동하려면 묵묵부답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오브젝트 가운데에 마우스 커서 가져가서, 십자화살표 모양이 나타나면 이동 됩니다.

그런데 매번 마우스커서 가져가도 겹쳐있는 오브젝트 선택해서, 이동시키는 건 좀 불편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레이어팔레트에서, 해당 오브젝트나 레이어를 선택한 후,

ALT키나 ALT+Shift키를 누르고, 키보드의 화살키로 이동시키면, 마우스커서를 오브젝트 중앙의 이동포인트에 가져가지 않고도, 이동이 됩니다. 

 

 

 

 

23. 전경.배경 색상 똑같이 맞추기

방법 A  :  바꾸려는 팔레트에 우클릭 한 후,  원하는 색상재료 클릭합니다.

 

 

 

방법 B : 바꾸려는 팔레트에 마우스 가져다 대고 CTRL키를 계속 눌러준 상태에서,  원하는 색상 어느 곳이든 클릭

        어느 곳이나 다 되므로, 편집 중인 이미지의 요소 등에도, 당연히 사용 가능합니다.

 

 

 

 

24. Fuzzy Soft 브러시


솜털처럼 ...  부드럽게... 

Corel_01_027 브러시 선택(경도100,단계5)  +  브러시변경.변수 Brush Variables(F11) 에서 회전(RotationJitter) 50, 퇴색비율(FadeRate) 100, 단계별 영향(ImpressionsPerStep) 1

 

기타 :

에어브러시를 spatter브러시로 쓰기 : http://jjangfree.tistory.com/2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