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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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택도구에서 15도씩 회전시키기 = shift 누르고 회전

페인트샵 프로

 

2. 소수점 값 미세조정 = ctrl 누르고 클릭

 

 

3. 쉽게 복사 = 레이어를, 다른 열린 이미지로 그냥 드래그

   원래의 방법은, Ctrl + C > Ctrl + L(신버전은 Ctrl Shift V)

 

 

 

4. 원근그림자 팁.  

 

  효과 > 3d 효과 > 그림자만들기 에서 해도 되지만, 그냥 레이어복제해서 밝기 최대로 낮추고, 선택도구로 변형

  그림자 레이어에, 필요에 따라 가우스흐림효과도 해줄 수 있습니다.

 

 

5.  중앙에서부터 모양 만들기

coel paintshop pro

 

6. 모양이나 텍스트나 뭐든지,.. 선택도구로 이동시 미세조정 =  화살키 / Ctrl 이나 Shift + 화살키

Alt 키+ 화살키(Alt키를 조합)는, 텍스트 둘레의 노드와 경계를 감춰줍니다.

 

 

7. 벡터를 shift 누르고 여러개 선택후, 정렬.배분등등   (개체 > 배분)

신버전들은,  래스터레이어도 여러레이어 선택해서, 배분할 수 있습니다. 

 

 

 

8. 프리핸드 선택영역도구(라쏘툴)에서, 잘못 됐을 때 = Delete 키로 한단계이전으로 되돌림

 

 * 기능미흡부분 : 프리핸드선택영역도구 사용시, 화면의 축소나 확대가 안됨

 ** 화면 확대된 상태에서 프리핸드선택영역도구 사용시,

   마우스를 캔버스 끝으로 이동시키던가, 키패드(화살깈, shift + 화살키, ctrl + 화살키) 이용, pageup/pagedown 키는 동작됨

 

 

 

9. 그물망워프도구(메쉬워프) 도구

 

연습이 좀 필요한 도구입니다. 아주 옛날 만들어지고, 지금 까지 그대로인 툴입니다.

조정하는 수직선, 수평선이 선택영역이나 레이어에 따른 게 아니라, 캔버스에 고정되어 있어서, 숫자를 이리저리 조정하거나 캔버스 크기를 늘리거나 하면서 써야 돼서, 사용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 경우, 그물망만 옮겨지는 게 아니고, 이미지까지 변형됩니다.

 

안되는 경우엔, 대칭에 체크하거나 그물망수 조정 후, 재시도 할 수 있습니다.

 

paint shop pro

 

가장자리모드

가장자리 모드는 변형했을 때, 가장자리 처리옵션입니다. 

배경을 선택하면 가장자리부분에 투명영역이 생기게 변형되고, 

고정으로 놓으면 변형으로 인해 비게 되는 공간을 가장자리 끝부분으로 고정시킵니다.

둘러싸기 하면 ,   이미지 반대쪽의 가장자리부분으로 이쪽 가장자리 빈공간을 채웁니다.  좌우상하를 연결시키듯이 변형됩니다.

직접 차이점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4개 창으로 각각 복사해서 변형맵 불러와서 적용한 뒤(레이어 맞춤),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변형맵은 제작도 가능합니다.

 

 

 

* 만약에 메쉬워프(그물망워프) 최종적용 후에, 가장자리에 흰색이나 검정의 테두리처럼 생긴다면

   ( : 투명영역이 바깥쪽에 있을 경우), 

  초안품질을 중간이하(중간까지 ok)로 놓고, 최종적용품질의 최고품질에 체크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오래된 버그이고,  워프브러시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 메쉬워프는 레이어 상하좌우 끝부분인 가장자리부분의 그물망포인트쪽은 처리가 되지 않으니, 

  이미지 > 캔버스 크기 에서 넉넉히 늘려준 후에,  제일 끝 가장자리부분을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 메쉬워프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방법 중에서는,  가로.세로 그물망 수를 먼저 지정해놓고,  안내선이나 모눈(격자)를 켜고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로.세로 그물망 수는, 변형하려는 오브젝트 대비 너무 많지 않게 해야, 울퉁불퉁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변형됩니다.

 

 

 

 

 

10.  스크립트의 다중 적용

되는 것있고 안되는 것 있는데, 스크립트 작성된 버전이 달라서 그런건지... 이미지크기가 달라서인지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스크립트 열어서, 메모장에서, JASC import나 버전정보를 PSP Import나 현재버전으로 바꿔주면 ,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11.  복제방지 빗금 패턴.사선 줄무늬 패턴 적용

적당크기(여기는 20x20px) 투명배경 이미지 만들고, 아무 줄이나 펜도구든 브러시든 이용해서, 벡터레이어든 래스터레이어든 관계없이, 한 줄 그어줍니다. 

* 흰색을 많이 쓰지만, 여기는 잘보이게 검정색 1px 합니다.

 

전경색 더블클릭해서, 패턴을 선택한 다음에 제일 윗부분으로 이동,  방금 전 줄 하나 그은 이미지를 선택

각도 20~45도 정도, 축척은 자유

 

사진선택하고, 래스터레이어 추가한 다음, 채우기도구(F)로 빗금을 채워줍니다.

불투명도 조정, 레이어속성(오버레이등..) 조정하면 됩니다.

* 검정 빗금인데 , 이미지 > 네거티브 이미지 나 조절 > 밝기.대비 나  조절 > 색조 및 채도 > 색조.채도.명도 등등등에서 흰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12.  레이어가 너무 많을 때

레이어가 너무 많을 때, 보통은 선택도구(K :  Pick Tool) 누르고 레이어 콕콕 클릭하면 레이어의 오브젝트가 캔버스화면에 선택도구로 잡힙니다.

간혹, 레이어를 선택했는 데,..... 캔버스화면에 레이어가 너무 많고 겹쳐져 있어서, 어떤 오브젝트(걍 어떤 거)인지, 분간하기 어려울 때....

메뉴나 우클릭의 레이어 > 보기 > 현재만 보기 /// 해제는 레이어 > 보기 > 모두보기

 

 

13.  재료팔레트 색상 변경

 * 클래식 재료팔레트입니다. 이건, X8이상 환경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4.  고해상도 모니터

고해상도 모니터의 경우, 구버전이라도 큰아이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구옵션 숫자들은 여전히 작기 때문에, 자신의 부담으로(백업필수) 언어팩 안의 dll 파일들을 리소스해커로 늘려야 될 거 같습니다.   이 문제는 X9도 4k모니터에서 아직 완전 해결되지 않은 듯 싶습니다.

 

 

 

15.  필터 창

필터창은, 보통 크기를 늘릴 수 있습니다.  복합사진수정(smart photo fix)으로 봅니다.

 

 

 

16.  문자 벡터 도형 따라 쓰지 않기

 

 

 

 

17.  탭 방식

X3 이전에도 탭방식은 있었지만, 장점이 별로여서 사용안됐었는데,  아마 X4 ? 부터 탭방식이 강화된 거 같습니다.

확대해서 끝부분(가장자리) 편집이 용이해집니다.

다만,  가장자리부분이 보이도록 크게 확대한 후, 선택영역을 유동영역으로 띄운 후에 이동하려할 때, 제 컴은 잔상이 남습니다.

 

 

 

 

18. 그라디언트 응용

독특한(Unique) 그라디언트 시스템입니다.  포토샵 처럼 드래그로 채우진 않습니다. X9에는 있지만, 레이어에 맞게 채워지고 변화구간을 지정하는 식이라 약간 차이는 있습니다.

 

그라디언트 유형별로, 촛점과 반복에 변화를 줘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경 같은 데 써도 좋겠습니다.

 

  

 

  반복횟수로 그라디언트 효과에 변화 줍니다.

 

 

이런 것까지도 만들어집니다.

 

 

19. 고전 7버전 스타일

환경설정 > 팔레트 에서 우측패인(right pane) 에 체크하면, 레이어가 7버전 처럼 됩니다.

또, 상단메뉴 빈공간에 우클릭 > 팔레트 에서 개요(overview) 체크하고, 레이어 팔레트 위로 위치옮기면 됩니다.

나머지는, 상단메뉴 빈공간 우클릭 > 사용자정의의 명령(command)에서, 아이콘을 맘에 드는 대로 드래그해서 옮깁니다.

 

 

 

20. 선명하지않게 마스크(언샵마스크, Unsharpen Mask) 가 어려울 때

사진을 선명하게 하기 위해,  많이 쓰는 조절 > 선명하게(선명도) > 선명하지 않게 마스크

자주 쓰는 설정은, 범위는 0.7~2px 에 강도 100~200 정도 , 자르기(Clipping) 3~5 정도 인데요.

 

설정이 어려울 때는, 

범위를 최대로 늘리고, 강도로만 조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rel paint shop pro

 

 

 

 

 

샤프닝 기법 / 언샵마스크





1차 미세 부분 샤프닝
2차 중간 크기 샤프닝
후, 레이어 합침
다시 합친 레이어 복제 후,  3차 큰 크기 샤프닝
3차 큰 크기 샤프닝 레이어 불투명도 조정
병합


or
레이어 마스크 이용.
각각 크기별 3개 레이어 복제후, 각각 크기별로 샤프닝 후

레이어 마스크 적용해서, 각각 나타나도록


~~~~~~~~~~~~~~~~~~~~
샤프닝 제외 하는 것들
배경
머리카락
등의 주변요소들과

꽃 처럼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들은 제외

 

 

 

 

21. 벡터레이어를 래스터레이어로 변경않고, 그림자 넣기

벡터레이어 안의 모양.텍스트에 우클릭 > 선택영역 뽑은 다음,

바로 아래에 래스터레이어 만들고, 효과 > 3d효과 > 그림자넣기 실행

 

 

 

 

22. 전선 지우기 => 스크래치 제거도구(scratch remover)나  매직필(magic fill) ... 복제브러시(경도0,불투명도70~80정도) 등등 이용

스크래치 제거도구(scracth remover)로 전선 지워봅니다.

먼저 브러시 크기조정 단축키가 없다보니, 크기를 지정하고,  캔버스 여백에 가늠해보고 적용합니다. 

전선 하나하나 하는 게 보통인데, 그냥 몽땅했습니다.   각도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단순 배경(주로 하늘,바다,숲 등.. 조금 틀려져도 알아차리기 어려운 패턴) 이라서, 크게 했는데,

복잡한 배경일수록, 조금씩 조금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물 벽면의 전선이라면, 조금씩 합니다.

사실.. 건물벽의 전선이나 방해물 같은 것들은,  사진을 약간 더 높은 각도에서 하나 더 찍어서, 두 사진을 합성하는 것이 훨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매직필(Magic fill)은, 선택영역을 먼저 지정하고 위쪽 도구에 매직필 버튼 클릭하면 됩니다. 

매직필은, 상하좌우 쪽을 참고해서 채우는 데 반해서,  스크래치제거기는,  네모 or 다이아몬드 선택영역의  바깥쪽의 참조부분으로 채웁니다.  수정도구의 반점수정기도 동그란 내부 원과 외부 원의 사이부분을 참조로, 내부 원을 채웁니다.  사실상, 반점수정기(blemish fixer) 랑 스크래치제거기(scratch remover)는 모양만 다르고 같은 처리 방식의 도구입니다.

 

 

 

 

 

23. EXIF 지우기

여러 파일 EXIF 지우기  : 파일 > 일괄처리(Batch Processing) 의,  마지막단계 출력 or 저장 부분(export 부분) 에서 됩니다.

 

개별저장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에서 exif 정보저장 체크해제 가능합니다.

파일 > 내보내기(export) > jpg 최적화(jpg optimization)에서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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