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렐 페인트샵 여러기법 속성모음 4번째입니다.

 

다른 파트 보러가기

파트 1 : http://jjangfree.tistory.com/738

파트 2 :  http://jjangfree.tistory.com/739

파트 3 : http://jjangfree.tistory.com/744

 

유용한팁 보러가기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1
 http://jjangfree.tistory.com/375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2
 http://jjangfree.tistory.com/1114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3
 http://jjangfree.tistory.com/1797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5
 http://jjangfree.tistory.com/1971

 

 

 

1. 간단 아웃포커싱 효과


데모

코렐페인트샵 아웃포커싱

a. 사진을 불러와서, 프리핸드 선택영역도구 선택 후 지정

   *그냥 타원 선택영역도구로 하셔도 됩니다. 

   

   * 페더링 수치는 이미지.오브젝트 크기 따라서, 자유 지정 

 

b. 어떤 꽃(오브젝트) 주위에, 선택영역 지정
    * 페더링 부드럽게만들기 지정

   


c. 선택영역 > 반전 한 다음, 조절 > 흐림 > 가우스흐림 실행 (대강 2px부터~ 자유선택)

  

페인트샵 아웃포커스

 

* 근래의 버전에서는,  조정 > 피사계심도(depth of field)에서 할 수 있습니다.

 


  

2. 선택영역편집 버튼(퀵마스크)이용 망점효과


  데모

 

코렐페인트샵 하프톤

a. 400 x 400px 흰색배경만들고, 선택영역편집 버튼 클릭

   


   * 전체선택(ctrl + a) 한 다음, 선택영역편집 버튼 클릭해도 됩니다.

 

b. 그라데이션을 채워주고, 효과 > 예술적효과 >하프톤 실행

   

 


   * 여기는 전경(검정)-배경(흰색) 그라데이션

   

   

페인트샵 망점


  
c. 선택영역편집 버튼 해제하고, 원하는 색상을 선택영역에 채우면 끝납니다.

    * 색상을 바꿔서 반대로 채우고 싶으면,
      선택영역편집 버튼 해제 후에, 선택영역 > 반전 실행 한 다음, 채우면 됩니다.

 

 

 

3. 바코드 만들기



a. 300 x 120px 흰색배경 만들기


b. 조절 > 노이즈추가/제거 > 노이즈 추가

    (유형 아무거나, 40, 모노크롬)


c. 효과 > 가장자리 효과 > 개선 or 추가개선


d. 효과 > 가장자리 효과 > 부식

   

paint shop pro 바코드


e. 조절 > 밝기및대비 > 한계값 실행


    * 여기서 흑백비율 조정을 잘해줘야 합니다.
       바코드가 너무 가늘지 않게, 200 으로 해줬습니다.

    

페인트샵 바코드만들기

f. 효과 > 이미지효과 > 오프셋 실행

   

   

  

페인트샵 바코드 만드는 법

    * 아래 일부분을 자르거나~ 캔버스를 확장해서~ 또는 다른 이미지에 복사시켜서, 숫자를 써넣을 수 있습니다.

 

 

 

 

 

4. 단순 색조 조정

   이미지 불러와서, 그라데이션 만들어서 채우고, 색조& 불투명도 70% 정도(불투명도 자유)

 

  

 

 * 선형으로 채워도 됨

 

   * 가운데 초점 연결 해제하면, 선형 아닐 경우에 분리할 수 있음

 

 

 

 

 

코렐페인트샵 색조

 

  사후조정 1). 채도를 낮춰주기 위해, 레이어 팔레트에서 새조정레이어 중 색조/채도/명도 실행

 

  

 

  사후조정 2). 밝기.대비 조정하기 위해, 레이어팔레트에서 곡선도 실행

 

 

 

  다됨

 

paint shop pro 색조

 

 

 

5. 구버전용 텍스트 빨리보기

 

페인트샵 프로

글자 쓴 다음, 텍스트입력박스 있는 상태에서,

 

 

 

글꼴이나 크기에 마우스 한 번 찍고, 블럭활성화 해놓은 상태에서, 마우스 휠 하면

 

현재 써놓은 글자의 폰트/크기가 바뀝니다.

 

빨리 미리보기 식으로 좋습니다.  

 

* X3 버전 부터는 이게 안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6. 풍경사진 이중톤 효과

 a. 사진 불러오고, 레이어 추가 한 다음, 원하는 어두운 부분의 색상(#50666d) 채우고,
     레이어 속성을 색상으로 바꿉니다.

 

   

코렐페인트샵프로 이중톤

 

   

paint shop pro dual tone

 

 b. 배경을 복제해서, 레이어의 가장 위로 끌어올립니다.

 

 c. 복제된 레이어에, 마스크를 현재 이미지로 씌워줍니다. 

 

   

paint shop pro 이중톤

 

 d. 복제된 배경을 선택하고, 마스크레이어 바로 아래로 레이어추가 한 다음,
    밝은 부분의 색상(#d1b183)을 채우고, 레이어 속성을 색상으로 바꿉니다.

 

   

페인트샵 이중톤


    
  * 필요에 따라서, 레이어속성을 색상, 밝게, 스크린, 오버레이, 강한 조명, 부드러운조명, 닷지 등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7. 브러시의 연속 체크 효과

연속 체크 해제되면, 겹친 부분이 더 진하게 겹쳐집니다.

 

 

8. 예전 색상밸런스 메뉴로 불러오기

 레이어팔레트의 새조정레이어에만 있는, 구형 색상밸런스를 메뉴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이콘이 같네요.

 

 

 

 

 

9. 닷지브러시의 한계옵션과 밝게브러시의 모드

  * 밝게/어둡게 브러시나 닷지.그을리기 브러시, 문지르기와 누르기브러시, 지우개브러시 등등은, 서로 마우스 좌.우클릭으로 번갈아 쓸 수 있슴.  닷지.그을리기 브러시에서 색상을 무시한 거라고 보면 됨.  지우개도구는 지운 것을 우클릭으로 다시 살려냄

  * 밝게/어둡게 브러시의 연속옵션에 버그가 있는데,  연속에 체크하고 불투명도 낮춰서 써도, 연속기능이 안되어서, 여러번 칠해도 계속 덧칠해짐. -> corel paintshop pro 2020  2번째 업데이트패치에서 해결이 되었지만, 2020 업데이트1인가 2를 설치하면, 작업공간이 저장이 안되어 커스텀단축키 저장이 안되어, 실행 때마다 매 번 작업공간이 리셋됨. 2020버전을 구매했지만, 2020 SP1 SP2 업뎃 안하고, 사용 중

* 닷지브러시의 한계영역지정은, 하이라이트/중간톤/어두운영역 과 한계없음 으로 4가지가 있는데, 한계없음을 제외한 나머지 3가지는,  일반적인 RGB 8비트 편집에서, 브러시를 여러번 칠할 경우 브러시획의 가장자리로, 작은 사각형 잔상무늬가 생겨남.  이 경우에는 RGB 8비트 편집이 아닌,  RGB 16비트 편집을 해줘야함. (이미지 > 색상깊이 증가 > RGB 16비트 선택)
닷지 브러시, 한계를 하이라이트.중간톤.쉐도우가 아닌 없음 으로 놓고 하면, 안티앨리어스 부분이 검게 되어 버림. 포토샵은 한계없음 옵션이 아예 없음.

* 닷지나 그을리기(번) 기능은, 투명영역에는사용할 수 없음. 예를 들어, 새레이어(투명)를 올리고 닷지브러시칠을 하면 아무효과 없게 나오고, 페인트브러시의 도구옵션 혼합모드에서 닷지를 선택하고, 빈 새레이어에 브러시칠 하게 되면, 그냥 검게 나옴.

   

 

 

 

 

10. 문지르기 브러시와 누르기 브러시 차이

 * 하나의 브러시에서, 우클릭으로 서로 다른 브러시로 바꿔서 쓸 수 있슴. 문지르기 브러시에서 우클릭으로 칠하면= 누르기 브러시가 됨.  문지르기 브러시의 불투명도 69%~71%의 처리결과의 갭이 큼. 버그같은...느낌.

* 보통 불투명도를 낮춰서 최초 샘플영역과 칠해지는 부분이, 섞이게 사용됨.

* 누르기브러시는, 불투명도100%일때 최초 샘플영역을 눌러서 그대로 칠함.  불투명도가 낮으면, 약간 섞이면서 밀어내지만, 몇 번 덧칠하게 되면 100%처럼 완전히 밀어냄. 텍스처가 거의 없는, 부드러운 이미지의 경우에 한해, 경도값 많이 낮춰서, 흠집제거도 할 수 있슴.

흠집이나 jpg 아티팩트등이 있을 경우, 문지르기 브러시는 기존 흠집의 잔재가 브러시스트로크 따라서 뭉개져서 섞이면서, 브러시스트로크 자취대로 남게 되지만, 누르기 브러시는 기존 흠집이 남지 않고, 브러시 첫 스트로크(클릭)대로 밀려져 사라지게 됨.

 

 

 

11. 저사양 페인트샵으로 PSPIMAGE 저장하기(낮은 버전 호환으로 저장하기)

 

 

 

 

 

12. 콜라쥬 사진 (포토앨범) 만들기

 전용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대강대강 됩니다.  포토스케이프가 더 편하고 빠름.

구글에서 collage psd template 검색해서 다운받으면, 거의 psd 포맷입니다.

. 사진불러오고, Ctrl C로 복사한 다음, PSD 템플릿 해당 레이어에 선택영역 잡아서,  Ctrl Shift L 로 붙여넣습니다.

  * 선택영역은 요술봉으로 잡을 수도 있고, 해당레이어 선택 상태에서 Ctrl A , Ctrl F , 유동레이어에 우클릭 >삭제 해도 됩니다.

 

 

13. 다리 길이 늘리기

 사진을 불러옵니다.

첨부파일

IMG_2870.zip
다운로드

 

 

인심부터 발 밑 까지 선택영역을 잡아주고, 선택영역 잡힌 부분을 새 레이어로 승격(선택영역 > 선택영역을 레이어로 승격)시켜줍니다.  Ctrl + D 로 선택영역 해제

* 안내선과 안내선에 물리기 기능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발부분 아래의 여백이 없다면, 이미지 > 캔버스 크기에서,  하단에 여백을 줄 수 있습니다.

 

선택도구로 아래쪽으로 늘려줍니다.

 

이번엔, 늘어난 발모양을 줄입니다.

승격된 선택영역(다리늘린 레이어) 선택 후, 발목부분과 발아래쪽 을 선택영역 잡고, 다시 한번 선택영역을 레이어로 승격 시켜줍니다. Ctrl + D 로 선택영역 해제

 

승격된 선택영역(늘어난 발부분 레이어)를 선택도구로 잡아, 정상적인 발 모양으로 조금 줄여줍니다.

 

발목~발을 줄여서 티가 나게 된,
이전에 늘렸던 다리부분 레이어(승격된 선택영역) 잡고, 지우개 도구로 지웁니다.

 


레이어 병합하면 됩니다.

비교샷입니다.  배경지사진처럼 단순사진에 잘 됩니다. 야외 보도블럭 위 같은 곳은, 주변까지도 추가정리해야 돼서, 귀챦게 됩니다. 

신발 아래 부분의 여유가 없고, 머리 위로 공간이 있을 경우엔,  아래 이미지처럼 레이어 복제 후 배경을 보이기해제해놓고, 복제된 사진레이어 전체를 선택도구잡고 위로 조금 올려줘서 사진하단에 투명영역의 여유분을 만들어 놓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발부분을 그대로 내린 후, 허벅지~발목 위나 종아리아래 부분을 잡고 내린 발부분에 맞춰주는 방법입니다.

발목위 부터 발아래까지, 선택영역을 잡고, 선택 영역 > 선택영역을레이어로 승격시켜줍니다.

선택도구로 복사된 발부분의 레이어를 잡고, shift나 ctrl키 + 화살키로  아래로 적당히 내려줍니다.

복사된 발부분레이어를 보이기해제시키고, 이번엔 허벅지부터 종아리아래 부분내지는 발목위 까지, 선택영역 잡고 같은 방식으로 레이어로 승격시켜 복사해줍니다.

복사된 허벅지~발목위 레이어를 선택도구로 잡고 하단을 내려서, 처음에 복사해서 내려놨던 발부분레이어에 맞춰줍니다.

발 부분을 그대로 두고, 다리를 늘리는 방법이지만, 무릎 부분은 조정이 안되어,  길게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무릎부분도 미리 잡고 내려서 맞추는 방식으로 할 수 있지만, 옷으로 가려지기도 하고 너무 일이 많게 되어서, 보통 생략합니다.

 

이외에, 메쉬워프 (그물망워프)를 이용하는 다른 방법도 있는데, 좀 불편합니다.

수평그물망 자유, 수직그물망수는 임의조정~  shift키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좌클릭후 아래로 당기기할 수 있습니다. shift 누르고 마우스 좌클릭한 상태에서, 마우스 떼고 화살키로도 아래로 1px씩 내릴 수도 있습니다. 번거롭지만, px크기를 일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크기를 늘려서, 이미지 하단에 여백을 만들어 준 후, 작업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원래 사진크기로 크롭(자르기)할 수 있습니다.  자르기도구(크롭툴)의 우측 상단의 자르기사각형맞춤에서, 불투명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투명영역만 제외됩니다)

수직 그물망 수는 1회 잡고 내린 후, 체크표시 적용버튼 누른 뒤, 다시 수를 지정해서 다리부위에 맞춘 후, 잡아 내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선택도구로 잡고 내리는 것 보다, 주변(발아래) 배경왜곡이 적습니다.

 

단순한 날씬하게

 

서있는 모델 사진의 경우에, 사진전체를 좌측이나 우측으로 90도 회전시켜서 사진을 눕힌 다음, 수정도구의 가늘게하기(thinify)를 10~15정도 배꼽이나 가슴 부위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원래대로 다시 회전시켜줘야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14.  오브젝트 제거-1 (물체제거, 사물제거)

오브젝트(=개체,물체,사물 등등 /// 여기서는 철권의 알리사)  제거하는 여러가지 방법, 중 하나를 써봅니다.   기초적이고, 단순배경의 경우에 제일 빠르고 많이 쓰이는 기법입니다.

 

오브젝트 제거하는 방법은, 

이미지 > 스마트 카버도 있고, 매직필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직접 누끼나 개체추출기 이용, 지금 하려는 아래의 방법등이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사후조정엔, 수정도구-반점도구, 복제브러시(경도 0, 불투명도 70~80정도 많이씀), 문지르기 브러시, 선택영역(페더링 필수) 지정 후, 가우스흐림 or 중간값필터(median), 부드럽게 브러시 등등이 있습니다. 

준비물 : 

alisa.zip
다운로드

 

* 오브젝트 제거(사물제거)방법으로는, 

  복제브러시 사용, 매직필기능,

 

선택영역 지정하고,  새 레이어로 승격시켜 준 후(선택영역 > 선택영역을 레이어로 승격 OR 레이어에 우클릭 > 선택영역 레이어로 승격), Ctrl + D로 선택영역 해제

선택도구 잡고, 좌측으로 당깁니다.

간단해요. 

다만, 확대해보면, 선택도구로 당기면서 가로줄(밴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조정 > 노이즈 추가/제거 > 노이즈 추가 : 가우스 3~4px 정도 실행 후,   조정 > 흐림 > 가우스흐림효과 3~4px 정도 해주거나 노이즈제거 해주면, 밴딩이 어느정도 제거 됩니다. 

밴딩제거 스크립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https://jjangfree.tistory.com/1939

 

 

15.  오브젝트 제거-2 : 레이어마스크 이용

 

준비물

이미지1.zip
다운로드

 

 

사물 위.아래에 선택영역잡고, 레이어로 승격(선택영역>선택영역레이어로 승격)시켜주고, Ctrl + D 로 선택해제

선택도구로 승격된 부분 잡고, 의자 안보이게 늘려줍니다.  

아래쪽에서도, 똑같이 선택영역잡고 레이어로 승격 시켜준 뒤, 선택도구 잡고 의자 안보이게 위로 늘려줍니다.

레이어마스크(여기는 모두표시) 를 씌우고,

그라디언트 채움도구로, 

세로로 드래그해준 뒤, 포인트를 조정해서, 자연스럽게 바꿉니다.  <전경색 : 흰색~검정 그라디언트>

 

* 드래그 할 때, 포토샵처럼 shift 누르고 내리면 180도로 딱 세로로 내려지지 않습니다. 대강 드래그한 후에 메뉴에서 각도를 180으로 해야 됩니다. 

* 빼먹은 게 있는데, 이 사진은 원본사진이라 바닥에 잡티가 많습니다. 미리 제거해주신 뒤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