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하게 글자 하나만 해봅니다.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펜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데모

 페인트샵 강좌

 

 


1.  400 x 400px 투명 배경 만들기

   
2.  글자를 씁니다.

    전경색- 흰색/ 배경색 - #c73737 붉은 계열
    글꼴 Arial, 크기 440 픽셀, 스트로크 0

     paint shop pro 사용법

3. 선택도구(K) 누르고, 변형해 줍니다.

    페인트샵 프로

   * Ctrl+Shift / Shift / Ctrl 등을 누르고, 변형할 수 있습니다.

   

4. 글자의 선택영역을 뽑습니다.

  

   * 래스터 레이어의 경우, 선택영역도구(S)누르고, Ctrl + A > Ctrl + F 후, 유동레이어에 우클릭 > 유동레이어 삭제로, 뽑습니다.

   * 벡터의 경우, 벡터레이어 펼치고, 문자모양 클릭한 다음, 선택영역 > 벡터개체로부터(Ctrl + Shift + B / 우클릭 > 래스터선택영역 만들기)

5. 글자 테두리 부분

    a. 래스터레이어를 추가하고, 글자를 쓴 레이어 아래로 내려줍니다.

    b. 선택영역 > 수정 >확장 2px 정도 해주고, 전경색(45도 반복3회 전경.배경 그라데이션)을 채워줍니다.

        * 그냥 배경색 채워주고, 나중에 닷지/번브러시로 명암을 그려주는 방법이 더 좋습니다.

6. 글자 테두리 복제

    a. 선택영역해제(Ctrl + D)하고, 위 5번에서 만든 레이어를 복제해주고, 아래로 내려줍니다.

    b. 조절 > 밝기 및 대비 메뉴 아래의, 필터로 좀 어둡게 바꿔줍니다.

      

       * 밝기/대비, 곡선, 레벨 어느 것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7.  6번에서 어둡게한 레이어 복제 한 다음, 레이어 > 배열 > 아래로 이동 해줍니다.

     corel paint shop pro 3d


8. 아래로 이동된 레이어에, 이동도구(M) 누르고, 이동할 것이 있는 이미지의 타이틀바를 한 번 찍고, 
   화살키로 오른쪽한 번, 아래쪽 한 번 눌러줍니다.

   * 이동할 부분이 있는 창의 타이틀바를 찍어야, 이동됩니다. 
      여러창이 있을 때, 어떤 창의 부분을 이동해야 할 것인지 지정해 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 화살키로 이동 외에, 효과 > 이미지 > 오프셋 기능을 사용해도 됩니다.

     

 

9. 히스토리 부분의 레이어 복제, 이동, 이동, 레이어아래로보내기의 4단계를 SHIFT 누르고 블럭지정한 다음, 퀵스크립트로 저장합니다.

   페인트샵 프로 3d글자 만들기

 

 

10. 위 8 번에서 우측/하단 1회씩 이동시 켰던 레이어 선택상태에서, QuckScriptTemp 실행 버튼을 (마음에 들때 까지) 눌러줍니다. 적당히 됐으면 그만 합니다.

  

   페인트샵 3d문자
   

    * 레이어가 아주 많이 늘어났습니다. 정리를 10번에서 합니다.

 

10. 가장 위의 글자레이어와, 그 바로 아래 글자 테두리 레이어를 보이기해제하고, 나머지 레이어들을 우클릭 > 병합 > 보이는 레이어 병합 하고, 보이지 않게 했던 레이어를 다시 보이도록 해줍니다.

   corel paint shop pro

   * 병합되는 레이어들은 모두, 위 6번에서 어둡게 밝기 조정된 레이어들 입니다.

    
11. 각각의 레이어에, 닷지.번 브러시(J)나 밝게/어둡게(L) 브러시로 마무리해줍니다.

     빛이 비치는 부분은 밝게(마우스왼쪽 드래그), 어둡게 할 부분은 마우스오른쪽 드래그로 합니다.

안하셔도 됩니다. 보통 닷지/번브러시 적용하려면, 처음에 글자 테두리부분을 반복그라데이션으로 채우지 않고, 그냥 글자와 같은색상으로 채운 다음에, 브러시 적용합니다. 

여기처럼 그라데이션으로 채울 경우, 잘 보시면 글자의 음영처리가 빛의 방향에 무관하게 처리됩니다.
초급자라면, 이렇게 적당히 그라데이션 각도 조정해서, 반복그라데이션으로 채워도 되지만,
잘 만드시려면, 결국은 닷지/번브러시 등으로, 음영효과(빛과 그림자부분)를 직접 그려야 합니다.


    * 브러시 크기는 50~100 사이 정도가 좋고, 강도는 0, 불투명도는 40~80 정도
      브러시에 자신 없으심, 연속에 놓고 브러시로 그린 다음, 새 스트로크 눌러서 브러시 칠 할 수 있습니다.
      (숙련자는 연속에 체크 없어도 됩니다. 누적적으로 브러시의 효과가 붓질 한번 할 때마다 더해집니다.)

    * 닷지브러시의 우클릭은 번 브러시입니다.
  
    * 한계는 닷지브러시를 적용할 밝기의 부분입니다.
       (없음은 전체적용, 음영은 어두운 곳만 닷지브러시 적용~ , 하이라이트는 밝은 영역에만 닷지브러시 적용~ 이런식)

     

12. 레이어를 병합해 주시면, 됩니다. 끝입니다.

 

 

펜도구를 이용하는 방법 : 간단설명

  이 방법은 완전깨끗한 방법은 아니지만,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7번까지 마친 상태에서, 가장 아래 레이어에 선택도구를 누르고, 이동시킵니다.

 

  * 1회씩 이동 방식(스크립트 사용)이 아니라, 그냥 이동시킵니다.

  배경색을 지정하고, 연결이 끊긴 부분을 찾아서(여기는 모서리부분 4군데), 펜도구로 채워줍니다.

 

  페인트샵 프로 3D

  * 좀 어렵고 귀챦은 방법입니다.

  다 됐으면, 펜으로 그린 부분과 원래 어두운 부분 레이어를 합쳐서, 다시 선택영역 뽑고, 반복 그라데이션 채워준 다음, 밝기조정합니다. 

 

* 이중테두리 3D글자도 가능합니다.  

  페인트샵 3d

    PSPIMAGE 파일3ddemo.zip

 

** 글자만 만드는 건 아닙니다. 사전설정모양 등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인트샵 3d 글자

   PSPIMAGE 파일3d2.zi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