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 프로(Paint Shop Pro)를 이용해서, 테두리 글자를 만들어 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방법 IV 입니다. 아래로 갈수록 좋습니다.

 

 


방법 I. 초간단한 방법이지만, 테두리부분에 처리나 작은 글자의 경우, 약간 버겁습니다.  

   전경색(검정 or 그라데이션 가능), 배경색(=글자색, 여기는 보라)

   맑은고딕, 크기 100px 이상 정도, 단위 픽셀, 진하게, 앤티앨리어스 선명하게, 스트로크 0.4~4 정도 자유선택,벡터(유동)모드

   

    

    * 효과 > 3D효과 > 음영넣기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 실제로 사용할 때는, 크기를 줄여서 쓰실 수 있습니다.

**** 페인트샵은 스트로크 처리할 때, 글자경계의 양면에 처리합니다. 그래서, 작은 글자의 경우 스트로크부분이
      안쪽으로도 파고 들어, 글자가 깨지게 됩니다. 이 경우, 200px~300px 이상으로 크게 만든 다음, 이미지 > 크기조정
      에서 크기를 줄여주시면 됩니다.

 

 


 

방법 II. 간단한 방법이지만, 테두리부분에 여러 처리는 약간 버겁습니다.

1. 전경(검정색) 배경(흰색)선택. 글자 테두리 부분에 사용할 색상을, 새캔버스의 배경으로 합니다.

   여기서는 흰색글자에 검정테두리를 쓸 예정 -> 새캔버스에 검정색배경을 사용합니다.

   (새캔버스: 400x200px, 배경 검정 )

페인트샵

2. 텍스트도구를 이용해서, 글을 씁니다. 쉽게 유동모드로 합니다.

   글꼴 Arial Black, 크기 48 px (17 pt),  진하게, 앤티앨리어스 선명하게, 스트로크 0, 유형 유동모드

페인트샵

하얀 부분에 선택영역이 보입니다. 유동모드이므로, 마우스로 대고 가운데로 옮길 수 있습니다.

페인트샵


3. 상단메뉴 선택영역- 수정 - 확장 으로 5px 정도 확장을 줍니다.

코렐 페인트샵4. Paint Shop Pro


4. 상단메뉴 선택영역 - 반전

글자에 선택영역(점선)이 있던 것이, 테두리부분과 글자 사이의 공간으로 반대로 바뀝니다.

삭제버튼(delete)를 누릅니다. 바로 위에 언급했던, 공간이 배경색(여기서는 흰색)으로 바뀝니다.


5. 완성입니다.

  *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유동모드로 글을 쓰고, 선택영역-확장하여,

     채우기도구로 채워넣는 방법도 있지만, 경계부분처리가 깨끗하지 못합니다.

 

 

 

 

방법 III. 선택영역 확장과 채우기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이지만, 테두리가 커지거나 많이 확장되면, 래스터 확장방식이라서, 글자원형이 유지되지 않고, 각이 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1. 새캔버스: 400x200px, 배경 흰색

2. 벡터로 글을 씁니다.

    글꼴 Arial Black, 크기 60px(22pt), 진하게, 앤티앨리어스 선명하게, 스트로크 0, 유형 백터모드

    개체 - 정렬- 가운데정렬 실행

    선택영역- 벡터개체로부터 실행(or 우클릭 > 래스터선택영역 만들기)

    선택영역도구 선택

   

   선택영역이 지정된 상태에서, 배경 선택하고, 레이어(1래스터)를 추가합니다.

  


3. 상단메뉴의 선택영역-수정-확장 3만큼 합니다.

  * 9버전인지? 8버전인지? 부터는, 상단메뉴의 선택영역- 수정- 선택영역 테두리 선택이 있는데,
    이 걸 쓰실 수도 있습니다. 
안쪽베벨넣기도 편하고, 테두리도 내부.외부.중간이 있습니다.

    다만, 테두리용으로는 좀 별로이고, 안쪽베벨(내부경사) 용으로 쓰이곤 합니다.

    내부테두리는 보통 글자레이어 위의 레이어에 적용하며, 외부테두리는 보통 글자레이어 아래의 레이어에 적용합니다.
     선택영역 테두리 선택시에는, 앤티앨리어스는 상황따라 체크해제하는 것이, 더 깨끗할 때도 있습니다. 

    보통은 글자 쓴 레이어 아래쪽에, 새 레이어를 추가해서, 가운데-앤티앨리어스체크 1px 정도면 좋습니다.



4. 우측레이어팔레트에서, 승격된 1래스터 레이어를 클릭하고, 채우기도구로 원하는 색상을 선택영역에 채워줍니다. 

   채우기도구의 일치모드는, 없음입니다.

  

5. Ctrl + D 눌러서, 선택영역해제합니다. 

6. 우측 레이어메뉴에 우클릭, 병합- 모두병합하시면 됩니다.

   (투명배경을 사용하시려면, 가장 아래 배경에 빨간눈을 클릭하여, 보이기 해제한 후

    우측 레이어메뉴 우클릭 , 병합 - 보이는레이어병합 합니다. )

 

 

 

 

 

방법 IV . 벡터모드로, 깨끗한 테두리글자 팁

확장해도 가장 원형 그대로, 깨끗하게 나오는 방법입니다. (벡터방식)

 

  A. 벡터모드에서 스트로크를 0.4 정도 주고,  글자를 쓰면 됩니다.

      이 경우, 배경색에 전경배경 그라데이션으로, 글자색을 하게 되면, 테두리색상(전경색)을 수정하면,

      배경글자색까지(전경-배경 그라데이션 이므로) 바뀝니다.

      

 

    

  B. 벡터모드에서,  글자를 씁니다.

     * 작은 글자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벡터모드의 스트로크는, 글자 경계의 양쪽으로 생깁니다. 크게 만드신 후, 크기조정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벡터레이어를 펼치고, 안쪽 텍스트레이어부분에, 우클릭 > 속성을 선택합니다.   

       

      스트로크 부분의 색상을 바꾸고, 크기를 조정해 줍니다. 

 

     * 이 방식은, 구버전의 방식입니다. 신버전 대강?? x6이상들은, 우클릭 > 속성에서 조정하지 않고,

       벡터레이어선택하고  상단 도구옵션 직접 바꿀 수 있습니다. 좀 더 interactive해졌습니다. 

 

     

      얇고 깨끗한 테두리가 만들어집니다.

      *  벡터모드로 테두리를 만드는 것은 양쪽테두리이기 때문에, 테두리를 크게하면 본래의 안쪽 글자까지도
         파고들게 됩니다.  그래서, 얇은 글자에 두꺼운 테두리를 넣을 때에는, 좋지 않습니다.

 

 

 


방법 V . 이중테두리 만들기의 방법으로도 가능합니다.

레이어를 이용한 정석적인 방법이고, 테두리 부분에 여러 효과가 가능합니다.

이중테두리 글자 만들기 : http://jjangfree.tistory.com/1350

테두리 2개를 만드는 방법이므로, 하나만 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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