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년 8월 글을, 해상도 변화에 따라 갱신~
페인트샵 으로 플라스틱 느낌의 글자를 만들어 봅니다.
* 포인트는 글자자체에, 안쪽베벨을 넣는 것이 아니라, 검정색을 새 레이어어 채운 뒤에, 검정색에 안쪽베벨을 넣습니다. 그 후에, 검정색이 채워진 레이어를 스크린으로 돌립니다.
플라스틱글자 만들기1은 이쪽으로 : http://jjangfree.tistory.com/126
데모(70%축소)
1. 500 x 200px 흰색 캔버스 만들기
2. 글을 씁니다.
글꼴 Arial Black, 크기 200px(72pt), 진하게, 앤티앨리어스 선명하게, 스트로크 0 , 유형 유동모드
색상 #faa80a
3. 래스터레이어(1 래스터) 추가하고, 1 래스터에 오려내기 실행
효과 - 3d효과 - 오려내기
오려내기 색상은 #724b06 입니다.
* 레이어 속성을 증배, 불투명도를 75%로 하셔도 됩니다.
** 오려내기 색상은 검정색으로 하고, 오려내기할 때, 불투명도 조절하셔도 됩니다.
4. 래스터레이어(2래스터) 추가하고, 채우기도구로 흰색을 채운뒤, 조절 - 흐림 - 가우스흐림 10px 실행
2래스터의 속성을 닷지, 불투명도를 30% 정도로 놓습니다.
5. 래스터레이어(3래스터)추가하고, 채우기도구로 검정색을 채운 뒤, 효과 - 3d효과 - 안쪽베벨 실행
* 반사도와 세기로 빛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3래스터의 속성을 밝게나 닷지 or 스크린으로, 불투명도를 100%로 놓습니다.
6. Ctrl + d 눌러서 선택영역 해제하고, 배경에 레이어 - 병합 - 보이는 레이어 병합이나 모두병합으로 합칩니다.
이하는 다른 까페에 썼던 글입니다.
아이캔디의 글래스하고, 비슷하게 해봅니다. 안비슷해도 양해를^%;
데모이미지
1. 500 x 300 px 흰색 배경 만들기
2. 글을 씁니다.
글꼴 Franklin Gothic Medium , 크기 200px(=465 point), 색상 자유선택(여기는 #ff1b91), 유동모드
* 폰트는 그냥 누구나 있는, 윈도우 기본 폰트로 합니다. 쉽게 연습하기 위함이지만, 효과는 좀 ~ 그렇습니다.
습득 후에, 다른 예쁜 폰트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쓴 뒤에, 유동선택영역을 레이어로 승격시켜줍니다.(선택영역 > 레이어로 승격)
3. 닷지레이어 작업
* 이 레이어가 원래의 색상을 바꿉니다.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생략 않하시려면, 나중에 이 레이어 불투명도를 많이 낮춰주면 됩니다.
a. 새 래스터 레이어 추가하고, 레이어속성을 닷지로 합니다.
b. 흰색을 채우기도구로, 채워줍니다. 완전 흰색이 됩니다. (* 채우기 도구의 일치모드 없음으로 하면, 한방에 채웁니다.)
c. 조절 > 흐림 > 가우스흐림을 10~20px 정도 해줍니다.
d. 레이어의 불투명도는 나중에 조절해도 됩니다.
4. 오려내기 레이어 작업
a. 새 래스터 레이어 추가하고, 레이어속성은 그냥 보통으로 합니다.
b. 효과 > 3d 효과 > 오려내기 실행
수평 0, 수직 0, 불투명도 75~100 , 흐림효과 15~20(글자의 크기.두께따라 흐림조정해야 함)
음영색상 : 글자색상보다 진한색 이나 귀챦으면 검정색
5. 스크린 레이어 작업
a. 새 래스터 레이어 추가하고, 레이어속성은 스크린으로 합니다.
b. 검정색을 채우기도구로, 채워줍니다. 완전 검정색이 됩니다.
c. 효과 > 3d 효과 > 안쪽 베벨 실행
d. Ctrl + D 눌러서 선택영역 해제
*팁 : 스크린 레이어를 우클릭 > 복제하시면, 더 밝은 부분이 넓고 밝아 집니다.
** 전체 레이어 정보
승격된 선택 영역 = 글자
1래스터 = 닷지 레이어 + 가우스흐림 작업
2래스터 = 오려내기 작업
3래스터 = 스크린 레이어 + 안쪽베벨 작업
6. 각각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조절합니다.
먼저 색상이 보랏빛으로 바꾸게 한, 닷지레이어(흰색 채운 부분) 을 0 ~ 20으로 줄입니다.
오려내기 한 레이어는 검정색으로 오려내기 했을 경우, 가장자리가 약간 어두우므로, 75로 합니다.
* 다른 폰트로 해보기
Gooddog Cool 폰트 : http://www.dafont.com/search.php?psize=m&q=Gooddog
위에서 안쪽베벨 설정을, 아래처럼 바꾸었고, 3래스터의 속성을 스크린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