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단순 시네마효과(무비효과)

사진효과 - 복고풍

 

 

시네마효과의 포인트 : SF영화 :  밝은쪽.얼굴= 오렌지톤 /  주변암부 = 검은 청록톤  

 * 확인 =  구글 이미지 검색  "SF영화" or "SF MOVIES"

 

 

단순 = 색상&조도 같은 레이어조정이 안되므로, 단순으로 표현합니다.

* 드라마효과는 따로 있습니다.

 

원래 오렌지톤 사진이라서, 푸른톤이 강하게 적용시켰습니다.


일단 사진전체에, 청록(cyan) 하고 파랑(blue)을 많이 늘려줬습니다.

그리고, 얼굴부분(이 사진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곡선조정으로 붉은 오렌지톤으로 바꿉니다.

그 후 전체적인 대비를 약간 올려줍니다.



 

 

 

단순 페이드효과(감성사진보정)

 

페인트샵 프로 X7 버전 조정레이어 사전설정

 

감성사진의 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에, 감성사진의 분류로도 넣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도대체 korea에서 말하는 감성사진은 무엇인가...  는,  아마도 인스타그램식의 일상샷과 레트로필름. 빈티지식보정필터로 추측합니다.


조정은, 단순조정으로, 곡선(Curve)조정 하나만 해봅니다.

        : 노이즈추가/제거,  활기(채도). 노출. 그라디언트맵 등등 생략 


곡선조정 사례



감성보정이라는 것들 중 하나가, 위의 제일 첫번째 커브에서 보듯이,

곡선의 암부쪽(좌측)을 올려서, 밝기(노출)를 늘리고, 대비(곡선의 기울기)를 줄입니다.

보통 채도(활기)쪽은 약간 늘리기도 하고 줄이기도 합니다.  노이즈를 약간 추가해주기도 합니다. 

조정이 잘 안되면, 복합사진수정같은 기본보정 후에 시도해보셔도 좋습니다.



* 색이 빠지고, 좀 너무 뿌옇 ..탁하다? ... 싶으시면,  응용을 해서....


  a. 새 조정레이어에서 위처럼 곡선조정해주신 후에, 해당 곡선조정레이어를,

     조도(Legacy)같은 것으로, 레이어속성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b. 또는.... 곡선(curve)필터 대신에,

    히스토그램 조정레이어의,  조도 쪽에서 위와 같은 곡선모양으로, 조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대강의 결과를 정리해보면,

노출 + , 대비 - , 채도+- , 하이라이트 + , 쉐도우 더많이+, 노이즈(그레인) 균일하게 흑백으로 추가

정도 되는데, 실제 사진에 따라서 반대조정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리창의 빛비침의 실내사진이나 하늘이 보이는 역광식 사진 같은 경우.. 밝기를 늘리다 보면, 하늘의 구름디테일이 날아가거나, 유리창의 빛비침이 과도해지는데, 이런 경우엔 보통 역광식이라 밝기를 많이 늘리는데, 이럴 경우 과도해지는 밝은영역의 하이라이트를 줄여야 합니다.


색감까지 조정하기 위해서는, RGB 채널별 조정도 가능하지만....

각각의 채널내에서,  하이라이트.미트톤.쉐도우 영역별로, 대비.밝기를 조정하는 게.... 조금은 어려운 면이 있기 때문에, 다른 필터(예를 들면, 효과 > 사진효과 > 필름 및 필터)나  새 레이어에 그라이던트 적용하고, 레이어 속성 부드러운조명 or 오버레이 & 불투명도 조정도 좋겠습니다.


진 톤, 밝기 등에 따라, 미세조정 필요합니다 -  복합사진 수정 후 적용도 OK 


~ 대비나 채도.활기는 높거나 낮거나 자유(채도따라, 각각 지어낸? 효과이름이 있습니다)


복고풍 필터에도 곡선조정이 들어있는데,  곡선테이블이 조금 작고, 

하이라이트.중간톤.쉐도우 별로 색조조정이 안되네요.




다른 사례



주로 암부 조정(곡선의 왼쪽하단쪽)이 많습니다. 특히나 파랑채널은 암부파트를 올려주는 예가 많습니다.






풍경

하나의 사례일 뿐, 곡선의 변형따라 다른 느낌이 납니다. 기본보정 후에 적용하는 것이 보통이고, 곡선조정 이후에는 노이즈를 약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