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 프로(Corel PaintShop Pro)의 레벨이나 곡선(커브) 필터에서, 그레이포인트 잡기
화이트밸런스를 쉽게 잡기 어렵거나, 정확하게 잡으려고 할 때 이용되는 기법입니다.
레벨이나 곡선필터에는 스포이드도구가 있습니다. 각각 색상별로 사진미리보기에서 찍어줄 수 있습니다.
각 부분을 지정해서, 사진의 색상밸런스.명도.대비 등을 보정합니다.
보통 검정.회색.흰색 다 잡으면, 사진이 이상하게 나올 수 있는데, 정확하게 찍히지 않으면 그렇구요.
사진에 마우스 대면 각각 색상값이 우측하단 상태바에 나오는데, 정확하게 찾아 찍기 어렵.귀챦습니다.
보통 흰색정도만, 찍기도 합니다.
검정 : #000000 = RGB(0,0,0)
회색 : #808080 = RGB(128,128,128)
흰색 : #FFFFFF = RGB(255,255,255)
A. 흰색포인트 먼저 잡아봅니다.
흰부분을 지정해서, 배경 날릴 때도 가끔 씁니다.
사진 불러와서 원본보존 복제
레이어팔레트의 새조정레이어 > 곡선 실행
먼저 리셋 눌러서 초기화(최근사용으로 자동설정되어 있습니다.)
흰색스포이드 잡고, 미리보기 창에서 흰색이어야 하는 부분을 클릭
내용 추가합니다.
배경이 하얗게 바뀌지만, 배경의 rgb 조합에 따라 rgb값이 균등한 그레이가 아닐 수 있습니다.
결국, 옷의 색감도 약간 바뀔 수 있는데, 이럴 때는, 곡선레이어(Curves 1) 선택 후, 검정브러시로 옷부분을 칠해주거나, 옷부분을 선택영역도구 등등으로 선택하고 페더값을 1px 정도 준 다음, 검정색으로 채워줄 수 있습니다.
새조정레이어에서 새로 생기는 하얀레이어들은, 조정값이 들어가 있는 레이어마스크입니다. 본래 흰색이라 조정효과가 다 적용되지만, 검정칠하면 조정효과가 없어지게 됩니다.
B. 이번엔, 사진에서 그레이포인트를 잡아봅니다.
* 이하 내용은, 페인트샵의 화이트밸런스 필터의 스마트선택이 있고, 인터페이스가 좋지 못하기 때문에,
참조용으로만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굳이 아래처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흰색.검정색포인트는 잘 확인할 수 있는데, 회색포인트는 찾기가 힘듭니다.
사진 불러와서 원본보존용으로 복제
레이어 추가해서, #808080(뉴트럴그레이: 딱 중간의 명도 회색)채우고, 차이(difference)로 레이어속성 변경
새조정레이어나 조정필터에서, 밝기및 대비 > 임계값(한계값,threshold) 실행.
값을 작게 줘서, 검정색부분 범위를 좁힙니다.
여기는 7 줬고, 아래 사진에서 검정색으로 나타나는 부분이, 원 사진의 회색부분입니다.
위치파악이 힘들어서, 대강 표시해놨습니다.
회색 채운 레이어랑 임계값 레이어 보이기 해제하고, 그레이포인트 찍어줄 준비합니다.
새조정레이어 > 레벨 실행해서, 리셋먼저 하고, 회색스포이드 잡고, 사진의 회색부분 찍어줍니다.
다 됐습니다. 원래 보정된 사진이라 거의 차이를 모르겠네요.
조정 안된 다른 사진으로 해보세요. 끝입니다.
스포이드로 찍었을 때, 사진 조정이 안된 것 같지만,
실제로는, 레벨 레이어 더블클릭해서 보면, 각각의 RGB 채널별로 보면, 약간씩 조정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빠뜨린, 흰색포인트 와 검정색 포인트 찾는법 회색포인트 찾기보다는 단순합니다. 흰색포인트 찾기 : 레이어의 조정레이어에 임계값(한계값) 실행합니다. 오른쪽 255 부터 점점 줄여가면서, 제일 먼저 나타나는, 흰색 부분이 흰색포인트입니다. * 지나친 빛반사부분이나 노출과다의 하늘 같은 곳은 제외 시키고, 일반 피사체들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검정포인트 찾기 : 레이어의 조정레이어에 임계값(한계값) 실행합니다. 왼쪽 0 부터 점점 늘려가면서, 제일 먼저 나타나는 검은 부분이 검정포인트입니다. * 빛이 닿지 않아서, 지나치게 어둡게 된 암부영역은 제외하고, 일반 피사체들 중에서 검정색상부분을 고를 수 있습니다. |
유투브에, 아마도 다른 기법의 영문 강좌 동영상이 있습니다. 영문자막이나 영문자막+한글번역 켜고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YVQIMmZm8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