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p(김프) 브러시 크기를, 마우스휠로 조정 하는 방법입니다.
포토샵 키를 적용해서 사용하는데, [ 나 ] 누르면 브러시크기가 조정됩니다.
1씩 커지고 불편해서, ALT+마우스휠로 바꿉니다.
편집 > 기본설정 > 입력장치 > 입력제어기 의 Main Mouse Wheel 에서, 수정합니다.
Main Mouse Wheel 더블클릭 하면, 마우스휠 동작시의 이벤트가 쭉 나옵니다.
여기서 지정합니다.
예전에 저는, 마우스휠만 위아래 스크롤시, 화면 확대/축소로 지정해놨었습니다.
위 사진은 나중에 스샷 찍은 거라 이미 지정되어 있는 건데, 처음엔 비어있을 겁니다.
빈 곳에 더블클릭해주면, 아래 사진처럼 세부 동작선택 상위메뉴들이 쭉 나옵니다.
완전 커스텀지정할 수 있습니다.
tools-value-2-increase-skip (도구값 2씩 증가)으로 해놓습니다.
1 씩 늘어나는 것도 있는데, 한국사람이라 답답하구요. 전 2px씩~~ 3px씩 증가 옵션도 있습니다.
바로 위 처음 사진의 아래쪽에 있는, 아래로 스크롤(ALT)도, tools-value-2-decrease-skip (도구값 2씩 감소)로 지정해줍니다.
끝입니다.
참고로 위 사진의 녹색박스는, 이미 지정되어 있던 건데, Ctrl SHIFT 누르고 마우스휠 하면 이전브러시.다음브러시 로 바꿔줍니다.
복원도구(패치도구)나 도장도구 같은 다른 브러시 종류들도, 한번 설정으로 똑같이 브러시 크기조정됩니다.
그리고, 타블렛 안쓰시는 분들은, 브러시 도구옵션에서 동적요소 끄셔도(Dynamic Off) 좋습니다.
ALT + 마우스휠 로 지정한건, 보통 윈도우 프로그램들 모두 다 ALT 누르면, 메뉴가 활성화되는데, GIMP는 윈도우용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아니라서, 괜챦습니다.
안좋은 건, 파일 >열기에서 윈도우 폴더처럼 썸네일을 쫙~ 볼 수 없다는 거겠구요. 원래 단일창모드 없이 나와서, 그냥 윈도우 폴더 이용해라.. 였는데, 단일창 하고 나니 다른 불편한 점이 생깁니다.
어릴 때 배웠던 볼랜드 C++ 인터페이스 생각나네요. 지금와서는.... 바탕화면만 깔끔하다면, 괜챦은 방식 같다는 생각입니다. 탭눌러서 양쪽 도구메뉴 없애고, 윈도우 폴더에서 드래그 불러들이면 되니까요.
이름이 윌버(Wilber)입니다. 정확히 어떤 동물인지는 모르고, 코요테라는 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