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 프로, 32bit 구버전(X5 이하)으로 버티는 방법
예전 페인트샵프로가 32bit 전용 프로그램이라, 한계는 있구요. 일종의 팁입니다.
예전 버전들이 로딩은 빠르지만, 필터처리 같은 건 더 많이 느립니다. 예전 버전들은, 단순 작업용이나 적당한 크기의 사진 작업이 좋겠습니다.
원본 이미지
1. Magic Fill 매직채우기
x7 이상의, magic fill 은 스크래치 제거기로
이 사진은 한번에 다해도 되지만, 보통 배경 결 따라서 조금씩 조금씩 하는게 더 잘나옵니다.
포인터의 가운데부분이 패치영역이고, 주변부분은 참조영역이니까, 세밀한 곳은 오른쪽 다이아몬드형태의 선택영역상자로 브러시 칠하듯이해주면 됩니다.
까다로운 부분(경계선 부근)은, 90도 정도 기울기에서 조금씩 들어가야 됩니다. 옆에 투명영역있는 가장자리부분은, 힘들더군요. 알파영역을 그냥 검정으로 인식해서, 섞어패치해버리더군요.
스크래치제거기 최대 너비는 500 입니다. 더 큰 오브젝트를 지울 때는, 수정도구의 thinify (날씬하게?) 이걸 먼저 이용해서
폭을 줄인 후에, 사용하면 됩니다.
플러그인으로는, Teorex inpaint 와 Alienskin Image Doctor 2 가 있습니다. 유료입니다.
(*) x7 의 매직필이 teorex inpaint 와 같은 소스라는 얘기가 있는데, 사실은 모르겠습니다.
2. Object Extractor 개체추출기
매팅플그램들인데, X2 얼티밋인가엔 Background remover 플러그인이 들어 있네요.
개체추출기는, x3 부터 들어가 있습니다. 구버전의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파즈 리마스크 입니다. 유료입니다.
Vertus Fluid Mask 3 플루이드 마스크 32bit 전용입니다. 64bit 도 있네요.
*페인트샵 64bit 에서도 되긴 되는데, HEX 에디터로 8bf 파일내의 Vertus옆의 윗첨자 TM 을 헥스 00 으로 바꾸고, Fluid Mask 3옆에 ... 을 00 00 이런식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좀 불편하지만, 단순사진의 경우 쾌속으로 빼줍니다. 방식은 사진의 가장자리 찾아서, 그걸 경계로 추출할 부분을 지정해서 추출합니다. 단순.선명한 사진이 좋겠습니다.
3. 메모리
x6이하는 32bit 프로그램이라서, 2기가 정도 밖에 못씁니다.
페인트샵은 원래 메모리 적게 먹도록 되어 있습니다. 디스크를 좀 더 쓰기 때문에, 필터 화면 드래그 할 때 끊기듯.. 미리보기 적용시간이 필요합니다.
64비트 윈도우에서 32bit프로그램 돌릴 때 메모리 사용 늘리는 패치(4GB PATCH http://www.ntcore.com/4gb_patch.php )를, 사용해 봤는데, 효과는 모르겠습니다. 페인트샵엔 효과 없는 듯 합니다.
스카이림이란 게임할 때 많이 패치한다던데, 페인트샵 구버전은 패치전.후 실행파일(exe) 크기도 같네요.
참고로, paint shop pro.exe 외에 다른 것들은 없애도 됩니다. photodownloader , mediacatalog , psiservice 같은 등등 exe 없애도 되요.
다른 거 발견이요 이건 안좋네요. 삭제
|
램디스크의 활용 비록 멀티코어CPU 지원이 안돼서, 필터 처리속도는 느리지만 메모리 용량이 충분하다면, 램의 일부를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XI 구버전 필터처리등의 활동 내용 입니다. TEMP 폴더를 이용합니다.
신버전은, 환경설정에서 스크래치 디스크(Scratch disk)를 램드라이브로 지정해줘도 좋습니다.
DATA RAMDISK 같은 거 좋겠습니다. 윈도우 환경변수 수정(윈도우7 64비트) = TEMP 폴더 지정 이래야 temp 파일이 램디스크로 들어갑니다.
|
4. 힐브러시
페인트샵 자체로 포토샵의 힐브러시는 없지만, 스크래치제거기가 효과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방식이 달라서 불편한데..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a. AKVIS RETOUCHER
플러그인입니다. 여기에 카멜레온 등등의 브러시 들이 있습니다. 유료입니다.
b. Two Pilots의 Retouch Pilot 이 있습니다.
여기도 힐브러시 같은 브러시가 있습니다. 유료입니다.
5. 버전
올드 플랫폼의 마지막 버전인 x3 버전이, 그래도 버티기 수월합니다.
X3부터 멀티코어 지원하네요. (확인은 alt ctrl del 작업관리자에서, 제일 느린 디지털카메라노이즈 제거로 cpu 쪽 체크) 필터처리가 그 이전 버전들 보다 조금 더 빠릅니다. x3의 한글패치는 없습니다.
x3는 패치가 5개나 있습니다. 윈10 설치 된다는 5개 모두 풀패치된 13.2.1.32 가 좋겠습니다. SP5 패치의 윈10 설치OK는 들은 이야기입니다. 컴마다 다를 수 있을 겁니다. sp5까지 나오는 동안, x2까지 그럭저럭 유지되던 사용자층이 대거 이탈합니다. 선택영역 deselct 할때, pixel이 사라지는 버그가 있었는데, sp5까지 가야 해결됩니다.
뭔가 이상하면, 함께 설치되는 Microsoft visual c++ 2008 재배포가능패키지 x86 9.0.30729.17 이랑 Microsoft visual c++ 2005 재배포가능패키지... 이 2개 제거 후에, x3 설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NET FRAMEWORK 3.5도 설치해야 됩니다. 윈10은 따로 설치~
함께 실행되는 잡다 exe 파일(corelphotodownloader나 mediacatalogue)은 안써도 무방합니다. 설치시 꼭 옵션부분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잡다한 게 많아서요.
X3 SP1 - 13.0.0.253
X3 SP2 - 13.2.0.35
X3 SP3 - 13.2.1.15
X3 SP4 - 13.2.1.20
X3 SP5 - 13.2.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