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프로 X7 버전이구요. 조정탭의, 사용자정의 인스턴트 효과를 만들어봅니다. 원래 있는 거 별로 그다지 맘에 안들구요. 좀 안좋은 건, 이 인스턴트효과 팔레트가 꺼지지를 않네요. 닫아도 다른 탭 갔다오면, 다시 열리네요. 또 하나가, 효과가 좀 강해서 톤다운 시키고 싶은데, 강도조절 바가 없습니다. 인스턴트효과는, 관리탭과 편집탭( 우클릭 > 팔레트 > 인스턴트효과)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편집탭에서는, 레이어복제해서 복제한레이어에 인스턴트효과를 주고, 불투명도를 조정해서,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방법은,
편집탭에서 작업할 때 사전설정과 스크립트 같은 것들을, 사전설정 폴더에 저장한 뒤에,
페인트샵을 종료시켰다가 재실행 시키면, 사용자정의 메뉴에 필터들이 나타납니다.
다만, 다른 필터들의 사전설정까지 같은 곳에 저장하게 되면, 인스턴트효과에, 다른 여러 필터들의 사전설정까지 나오게 돼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전설정의 기본 파일위치를 C:\Program Files\Corel\Corel PaintShop Pro X7 (64-bit)\Languages\KR 혹은 EN\사전 설정 혹은 Presets 에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전에는, C\사용자\문서\Corel PaintShop Pro\버전 폴더의 하위 해당폴더로 지정했다가, 나중에 버전을 바꾸거나 할 때, 이 폴더만 백업했는데요. 이제는 instant 효과가 생겨서, 프로그램설치 폴더 하위 일부까지 백업하게 되었습니다.
인스턴트효과는, C:\Users\사용자명\Documents\Corel PaintShop Pro\17.0\사전 설정 폴더 안의 것만을, 사용자 정의 인스턴트효과로 사용합니다.
빈티지 스크립트를 작성해봅니다.
사용내역에서 빠른스크립트로 저장합니다. QuickScriptTemp 로 저장될 겁니다.
채우기(Flood Fill)을 스크립트로 만들때는, 좌표에 유의해서 채우면 됩니다.
사진이라면, 좌표를 거의 (1,1) 내지는 (10,10) 정도쯤으로 좌측상단에서 가까운쪽으로 채우면, 다른 이미지크기라도 잘 채워지게 됩니다.
스크립트도구에서, 사전설정 폴더로 QuickScriptTemp 스크립트를, 다른이름으로 저장합니다.
페인트샵프로 X7 종료후 재시작.. 아래처럼 나옵니다. 재시작 해야하는 게, 좀 불편하긴 하네요.
이번엔, 필터에서 사전설정을 저장해봅니다. 조정(조절)메뉴에서 빨강/녹색/파랑을 실행해봅니다.
파랑톤이 많이 강한 사진이라서, -20 파랑 감소주고, 사전설정의 저장버튼으로 "파랑감소" 이름으로 저장해봅니다.
x7 종료후 재시작하면, 아래처럼 사용자정의에 들어가 있습니다.
인스턴트효과는 중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위 예에선, 빈티지 + 파랑감소 효과로요.
아예 메모장 같은데서, 스크립트나 사전설정을 복사해서 합쳐서, 하나의 효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거의 모르는 파이썬 언어인데, 메모장 열었을 때 맨위에 from PSPApp import * 나 from JASCApp import * 이런 임포트 부분하고 , def 로 시작하는 부분은 중복되니까 하나만 넣고, 다른 부분 직접 복사해서 합치면, 되기도 하더라구요.
또, 조정탭에서만 사용되는 게 아니라, 편집탭.관리탭 모두 됩니다.
편집탭에서는, 레이어복제해서 불투명도 조정하면, 효과의 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