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프로(Paint Shop Pro)에서, 선택영역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 아래 글은 구버전도 관계없습니다. 확실치는 않은데 아마 8버전 이상이면 될 거 같습니다.
벡터레이어에서 뽑는 법은 = 벡터로 모양이나 글자등을 쓴 후에, 선택영역 > 벡터개체로 부터 하는 방법과,
아래 래스터레이어에서 뽑는 방법 2가지 모두 됩니다.
결국은, 두가지 모두 되는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좋겠죠.
래스터레이어에서 뽑는 법은 = Ctrl + A 누르고, CTRL + F 누르면 유동레이어가 생깁니다. 여기에 우클릭 > 삭제 해주면 됩니다.
ctrl a(전체선택) > ctrl f(유동) > ctrl shif f(고정) 로 뽑는 방법도 있는데,
아래쪽 원래 레이어의 안티앨리어스부분이, 띄워진 유동레이어와 합쳐지면서,
선택영역은 원래대로 뽑히긴 합니다만,
모양이나 글자의 가장자리에 안티앨리어스가 있다면, 그게 합쳐져서 더 진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방식은, 제가 예전에 외국사이트에서 잘못배웠던 방식이었습니다.
이제 글 쓰고 그러는거 못하겠어요.
저런 식으로 하려면,
선택영역도구(S) 선택상태에서 Ctrl + A 누른 후(전체선택됨), 마우스 왼쪽클릭으로 아무데나 톡찍습니다.
그러면, 선택영역이 불투명한 레이어에 유동선택영역으로 잡힙니다.
원래 아래 레이어에서는 빠지면서, 유동선택영역으로 잡히게 되요.
그 다음, Ctrl + Shift + F 를 누르면, 이전 아래 레이어로 고정됩니다.
(*) 요약하면, Ctrl + A -> 마우스좌클릭 -> Ctrl + Shift + F 이렇게 됩니다. 이것도 팁이라면, 팁이구요.
또 하나가, 요술봉(Magic wand)로 투명영역을 잡아서 반전시키는 방식도 있는데,
이 방식도, 레이어에 투명영역이 있게되면, 안티앨리어스를 못잡습니다.
요술봉 옵션의 모든레이어에 체크해서 모양이나 글자를 직접 잡아야 안티앨리어스를 잡습니다.
1. 벡터레이어에서 선택영역 추출 방법 ( 이 방법은 벡터레이어만 됩니다)
문자도구옵션에서, 벡터(Vector)를 선택(Create as)하고, 글자를 써봅니다.
X7버전인데, X7에선 글자를 쓰고 여백에 아무데나 더블클릭해주면, 적용이 됩니다. 왼쪽위의 적용버튼은 좀 머네요.
벡터레이어에서, 선택영역 잡는 법은, 선택 영역 > 벡터개체로 부터 하면 됩니다.
(*) X7인데 이전버전보다 좋아졌네요. 이전버전은 벡터레이어 안의 모양이나 글자레이어를 선택하고, 선택영역 잡았어야 했습니다.
이 방법 말고도, 아래 2번의 스크립트에서 뽑는 방법도 됩니다.
2. 벡터 및 래스터레이어에서 선택영역 추출
벡터든 래스터레이어든, 모두 되는 스크립트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벡터레이어에 우클릭 > 래스터로 변환해서, 래스터화 시켜봅니다.
선택영역도구(S) 선택하고, Ctrl + A와 Ctrl + F 누르고, 유동선택영역에 우클릭 > 삭제해줍니다.
우클릭 > 삭제 대신, 그냥 Delete키 누르면 안됩니다.
이러면 정확하게 안티앨리어스까지 잡습니다.
아래 사진은 요술봉(매직완드)로 잡은 겁니다. 레이어에 투명부분이 있어서, 안티앨리어스가 잡히지 않습니다.
글자 가장자리가 진하죠.
그런데, 요술봉 옵션에서 모든레이어를 체크하고, 글자 자체를 요술봉으로 클릭해서 잡으면, 요술봉 지정값대로 안티앨리어스가 잡힙니다.
다시 돌아와서,
Ctrl A, CTRL F 하고 유동선택영역에 우클릭 > 삭제 하는 걸, 스크립트로 저장해서 원클릭버튼으로 바인딩(묶기)해봅니다.
히스토리 메뉴에서, SHIFT 눌러서 선택해주고, 바로 위에 있는 저장아이콘으로 Quickscript로 저장합니다.
상단메뉴 여백에 우클릭 > 도구모음 > 스크립트 체크하면, 스크립트도구가 나타납니다.
스크립트-입증(Script-Trusted)에 QuickScriptTemp 고르고, 편집버튼 누릅니다.
QuickScriptTemp는 빠른스크립트 저장할 때마다 덮어씌워지기 때문에, 안전하게 다른 이름으로 Script폴더에 저장해줍니다.
기본 스크립트폴더로 잡히는 곳에, 아무데나 넣습니다. 스크립트-제한(Script-Restricted) 여기에 넣었습니다.
귀챦으신 분을 위한, 다운로드
이제 아이콘으로 바인딩합니다.
상단메뉴 여백에 우클릭 > 사용자정의 하고,
스크립트 탭에서 해당스크립트를 드롭다운메뉴에서 선택하고, 아이콘 하나 잡아서 바인드 시킵니다.
하단에 아이콘이 생성되는데, 이걸 상단메뉴나 레이어팔레트의 메뉴에 드래그해서, 퀵버튼을 만듭니다.
다음부터는, 키보드 안두드리고, 저 전구모양 아이콘만 클릭하면,
래스터레이어에서, 선택영역을 뽑게 됩니다. 아이콘이 이쁜게 별로 없어요.
이 바인딩된 스크립트에도, 단축키 지정이 가능합니다. A 놓고 써요. 원래 A키가 손바닥있는 팬도구?인데, 스페이스바랑 마우스휠(확대/축소)로 대체돼서, 필요없더라구요.
구버전에선 벡터레이어만 개체 > 정렬 > 캔버스 가운데 (OR 캔버스 수평가운데) 되던게,
X7에서는 그냥 래스터레이어도 정렬되네요. 수평가운데나 수직가운데 스크립트로 실행했었는데, 수고를 덜어서 좋네요.
그래도,
수평가운데나 수직가운데 스크립트가, 선택영역 지정 후, 선택영역편집 버튼 눌렀을 때의 붉은오버레이부분(포토샵의 퀵마스크)까지 정렬시켜줘서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