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 나갔는데, 어제 갑자기 비가 일기예보보다 일찍 쏟아져서,
다이소로 들어가서 구경하다가~ 금속접착제 샀습니다.
V-TECH 꺼고, 말레이시아에서 만든 제품이었습니다.
가격이 2천원인데,
접착강도가 150kg/cm... 그냥 센가 봅니다. kgf/cm2 이 맞는 표현 같기도 합니다.
다른 곳에 접착해볼 까 하다가,
내열성이 궁금해서 msds 문서를 찾아봤습니다.
이 금속접착제의 외국 명칭은, Rapid Steel 4 Minute Putty VT140 이었구요.
MSDS 문서는 http://www.campbellswholesale.com.au/files/D1024115547.pdf 찾았습니다.
금속접착제 구성성분
특성
설명서에는 내열성이 좋습니다. 라고 표기되어있지만, MSDS문서에서 조차도, 내열온도가 표기되어 있지 않아, 대강적인 내열온도를 알 수는 없었고, 아래 주의사항쪽에 간접적으로 표기는 되어 있었습니다.
주의사항 녹아버리는 온도 비슷하게 써놓긴 했습니다. 그래서, 내열온도(접착력을 유지하면서, 그 성질을 가지고 있는 온도)가 어떻게 되는 건지... 보통 에폭시들 내열온도가 거의 120도 정도까지인데, 모르겠네요.
|
저는 고온용이 필요했는데, J-B WELD 같은 걸로 따로 사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일반 상온용으로는, 다른 분들 후기보면 좋은 거 같습니다.
사용 후기
사용해 봤더니, 그냥 묽은 금속용 믹스앤픽스 비슷했습니다. 경화시간도 비슷하구요. 접착해야 되는 시간도 4분은 아니고, 그보다 빨리 붙여야 됩니다. 주제 경화제를 섞은 후에, 1분~1분30초 내로 붙였습니다. 혼합해놓으면 굳기 때문에, 조금씩만 짜서 쓰고 또 짜서 쓰고 하는 게 좋겠구요. 내열온도도, 금속용 믹스앤픽스 비슷할거로 추측해봅니다.
레진이 흑색, 경화제가 백색입니다. 1:1 비율로 섞으면 됩니다. 섞으면 차콜이나 진그레이처럼됩니다. 작아보이지만, 사용해 보니 양이 꽤 돼요.
손으로 뭉쳐서 붙이는 믹스앤픽스 보다, 손에 덜 묻고, 또... 혼합초기에는 젤처럼 약간 액체성도 있어서, 손으로 붙이기 힘든 곳의 접착에 더 좋습니다. 액체성이 있다보니, 두껍게 바르려면(강도 높이려면) 여러 차례 발라야 될 듯 합니다.
제일 중요한 건, 접착 전에, 표면을 깨끗하게 해주고 붙이는 거 겠구요. 여러번 바르면, 경화 후에 단단해집니다.
경도는 좋지만, 붙어있는 접착력이 아주 대단한 건 아니었습니다. 부착 전, 부착면 청소는 필수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