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닥터 미니미싱3

3만원대 미니미싱으로 값이 저렴하기도 하고, 장난감 같기도 합니다.

색상.디자인은 분홍색과 흰색으로 이쁩니다.

 

아무튼 미싱으로 바느질이 된다는 게 신기해서, 배워보게 됐네요.

윗실과 밑실 끼우는 법이 처음에 낯설었지만,

설명서 그림과 미니미싱에 1번 부터 7번까지 표시가 되어 있어서, 조금 쉽게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홈닥터 미니미싱

7가지 패턴이 된다고 합니다. 일자박기와 지그재그 박기의 간격(폭) 조절 같습니다.
일자박기의 간격이 더 넓은 옵션이 있었으면, 좋았을 걸 합니다. 뒤쪽에서 손으로 잡고 약한 힘으로 조금씩 빼주지 않는 이상, 제일 큰 간격도 촘촘히 박히는 거 같습니다. 

함께온 밑실(검정실과 흰색실만 있음)과 윗실 등 부속품.

이외에 발페달과 아답터, 홈닥터 미니미싱 설명 동영상 CD 등이 있습니다.

CD는 잘못 구워져서 인지, 안 읽혀지더군요. 전 별 관계없었습니다.

미니미싱

보이는 분홍 밑실덮개는 약간 헐겁네요. 잘 열립니다. 후진할때 특히...

 

홈닥터 미니미싱3 각 부분 명칭 

 

미니미싱에 실 끼우는 순서 : 다른 미싱들과 거의 같습니다.

 . 설명서에 있고, 이쪽에도 있습니다 : http://blog.naver.com/zzbhaha/80126845973

 . 동영상도 짧게짧게 있습니다http://tvpot.daum.net/search/#service=clip&q=%EB%AF%B8%EB%8B%88%EB%AF%B8%EC%8B%B1

 

홈닥터 미니미싱3

미니미싱

홈닥터

미니미싱 14호

바늘이 14호 바늘로 중국산입니다.
국산 16호 바늘(녹색봉투 오렌지바늘)도 집에 있는데, 아직 안끼워 봤네요. 
바늘귀 부분도 매끄러워야 잘 안끊어지고 좋겠습니다.


 

 

미니미싱으로 청바지 밑단 수선

  * 초보자(남자)의 경험이고, 초보적 내용입니다. 

청바지 수선은, 3겹 박을 때 , 실이 끊기거나 헐겁게 박히거나, 바늘이 뉘여져서 들어가지 못하거나 등등에, 수동을 좀 쓰느라 힘들었습니다. 수동 사용을 좀 하시게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청바지 옆라인 스티치부분은 3겹으로 하니까, 대책 없었습니다. 결국 옆부분은 손바느질~ ;

고급 브라더미싱도 집에 있는데, 힘은 좋은데 박히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이건 삐뚤삐뚤.. 결국 자신의 기술에 따라서, 쓰면 될 듯 합니다. 

미니미싱은 힘은 적지만, 똑바로 잘 할 수 있었습니다.

 * 면바지는 잘 다려서 습기를 없앤 후 박음질 하면, 밑단수선 잘 되네요. 
   물기가 있을 때는, 밑실이 잘 안올라 오더라구요. 어쨋든 면바지 두께는 얇게 해주십니다.
   오래된 면티.PK티로도 해봤는데, 천이 짱짱하게 짜여 있지 않고, 잡아 당기면 약간씩 늘어나는 천들은, 좀 어렵더군요. 스판 천은, 니트 바늘(스판용 바늘)이라고 전용 바늘이 따로 있습니다.  좋은 미싱으로도 잘 안되죠. 아마 바느질할 때 노루발과 그아래톱니가 잡아당겨서 그런거 같은데, 스판천 위.아래로 얇은 종이 덧대서 노루발과 아래쪽 톱니부분이 잘 미끄러지게 해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해보진 않았구요.

  커튼 같은 원단은, 잘 될 겁니다.

 * 중국산 14호 바늘을 사용했습니다. 국산 16호 바늘과 청바지용 실(약간 굵음)이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미니미싱 사면,  얇은 보통실과 14호 바늘이 기본으로 들어 있습니다.

 * 초보자라서 밑단을 살리는 방법을 쓰지 않고, 그냥 잘랐습니다.

 * 밑단의 경우, 보통은 자른 단면부분의 실이 풀려서 지저분해 지기 때문에,
  이중(캬브라)접어넣기식으로 한번 약간 말아 넣은 후(3겹), 다시 안으로 접어 박음질을 하는데, 
  초보자에다가, 좀 두께감 있는 청바지이고, 16호가 아닌 14호 바늘 장착한 상태에, 미니미싱도 힘이 없어,
  그냥 한번만 안으로 접어서(2겹) 박음질 한 다음, 지저분한 실을 잘라내는 방법을 썼습니다. 

  14호(기본장착바늘)바늘로 자동으로 해서, 3겹이 잘 될 지는 시도해보지 않았습니다. 
  3겹이라도 수동을 많이 쓴다면, 됩니다. 자동 박음질로는 확신을 들지 않아서 2겹으로 했습니다.

  아마 밑단을 안으로 접어서, 3겹으로 박음질을 하려고 하면, 수동을 많이 쓰게 돼서 시간이 많이 걸릴 듯 합니다.

 추가)  밑단을 3겹으로 한번 말은 다음, 다시 말아 박는 경우에,
           워싱이 좀 강한 도톰한 면청바지 원단은, 전체를 수동으로 했고(많이 힘듬), 
           청바지 옆부분은 미니미싱으로 답이 안나왔습니다.
           노루발 사이로 들어가기도 힘들고, 수동으로 시도해도 밑실이 풀리더군요.
           결국 옆부분은 손바느질로 했습니다.

           나중에 다른 청바지로 밑단을 잘라서 3겹으로 말아 넣을 때에, 옆부분의 두꺼운 부분의
           안쪽을 말아올려지는 만큼, 아래 사진처럼 미리 잘라내어 접어 올렸더니,
           너무 두껍지도 않고 더 얇게 돼서, 천에 따라 얇은 천은 수동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얇은 데님같은 원단은 좀 낫지만, 
 가을 겨울용 두꺼운 데님은 수동으로 해야 되는 곳이 있어서, 버겁습니다.

 부드러운 데님이 뻣뻣한 데님보다, 바늘이 잘 들어가는 편입니다.
 스판데님은 모르겠습니다. 스판원단은 잘 안된다고 하는 글을, 검색엔진 통해서 본 적이 있습니다. 
 고가의 가정용미싱도 스판원단은, 스판전용 노루발이랑 니트바늘 따로 사야 됩니다.

. 먼저 다리미로 다려줄 수 있습니다. 두께 때문입니다. 새로 산 바지라면 안해도 될 거 같습니다. 

. 다림질 하는 것이, 박음질 할 때 잘 되더군요.

. 일직선으로 잘 바느질이 되기 위해선, 자와 초크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학교에서 쓰는 분필도 될 겁니다.

. 잘라낸 기장 부분은, 저의 경우엔 버릴 예정이라서, 장력조절 연습용으로 미리 써봤습니다.

. 미니미싱으로 박음질하다가 힘이 없거나 멈출 때에는, 수동으로 해줘야 합니다.
  특히, 밑단의 양쪽 사이드 두꺼운 부분은, 거의 100% 수동으로 하거나 손바느질 하셔야 될 수도 있습니다.
  노루발 사이로 들어가기도 벅찹니다. 결국 올림쇠 올렸다가 위치 잡아주고 다시 수동으로 바느질 하고~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 수동으로 하더라도, 바늘이 잘 안들어가서 휘면서 부러지려 할 때가 있습니다.
  보통 손으로 뒤쪽에서 당기면서 박음질 하는데,
  많이 당겨진 경우에는, 바늘이 똑바로 들어가지 않고, 조금 기울어져 들어가게 되는데,
  이럴 때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건 성격이 급한 제가 빨리 되라고 잡아당기면서 해서 그렇습니다.
  이 때는, 수동레버(돌리는 분홍버튼)를 좌우로 2~5회정도 움직이면서,
  바늘을 수직으로 맞추고(보통 뒤로 약간 되물림), 수동으로 박음질 해야 합니다.

  바늘이 똑바로 들어가지 않고 비스듬히 들어가게되면, 실이 끊기던가, 바늘이 휘어지던가, 바늘이 옷감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교체가 불가능한 플라스틱 노루발의 영향도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자동으로 하더라도, 위와 같은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아답터끼우고 발페달 끼워서 하시는 것이 제일 좋겠습니다.

. 똑바른 박음질은 정확한 재단과 계획(자와 초크), 그리고 똑바르고 평평하게 옷감을 아주 살짝만 잡아주는 것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눈대중으로 하면, 거의 다 곧게 나오지 않네요. 일부러 옷감을 잡아당기거나 밀거나 해도, 박음질 간격이 약간씩 달라져서 예쁘게 나오지 않구요.


 




장력조절

. 실이 자주 끊기면, 장력조절레버를 왼쪽으로 돌려 풀어줘 봅니다. 실끊기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박음질 후에, 윗실쪽(바늘 있는 쪽)이 헐거우면, 장력을 풀어줍니다. 박음질 후에, 밑실쪽(밑실 있는 쪽)이 헐거우면, 장력을 조여줍니다.

. 두꺼운 천은 일단 힘이 약해서 잘 안됩니다. 특히 청바지 옆의 스티치 부분. 손바느질 할 수 있습니다.

  얇은 천이나 면티 같은 조직이 당기면 약간 늘어나는 천은, 얇은 종이같은 거 밑에 대고 박음질 하면, 잘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얇은 천은, 촘촘히 바느질하면 잘되었습니다. 어떤 때에는 물을 조금 뿌려주면 잘 될때도 있었지만, 반대로 물기를 조금 뿌렸을 때, 말랐을 때 보다 더 재봉이 안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박음질 할 때에는, 3번 장력조절레버 홈에 실이 잘 꼽혀 있어야 합니다.

. 윗실과 밑실 색상을 다르게 하면, 박음질 후에 상태를 보고 어느 실이 더 올라오거나 내려가는지를 알기 쉽습니다.
  아래쪽 밑실이 동그랗게 위쪽으로 올라오면, 장력을 풀어줍니다. 장력은 밑실을 당겨올리는 정도로 보셔도 좋겠습니다.

. 옷감을 손으로 잡고 뒤쪽으로 빼면서 바느질 할때는, 조금씩만 뒤로 빼줘야, 실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성격급하게 과도하게 앞에서 뒤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 청바지라면, 16호 바늘(기본 14호도 가능)과 청바지 전용실이 좋겠네요.

. 스판끼가 있는 천은, 박음질이 잘 되지 않습니다.  스판을 잡아당겨서 늘여놓은 상태에서, 촘촘히 재봉질하면 어느 정도는 됩니다. 이건 미싱때문이 아니라, 스판전용 니트바늘과 스판용노루발이 따로 있어야 됩니다.

. 바늘과 실의 품질 :  일부 저가 바늘의 경우, 바늘귀부분이 매끄럽지 못해서, 재봉질 중에 실을 조금씩 갉아먹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나일론처럼 단단한 실은 안그렇지만, 약간 면같은 천연쪽 실은 갉아먹히면서 나중에는 끊어지게 되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실은 나일론 실처럼 매끈 단단한 것보다, 약간 실표면에 마찰력이 있는 실로 하는 게, 윗실 과 밑실간에 마찰력을 줘서 미끄러지지 않고, 단단히 잘 박혔습니다.






박음질 후, 옷(천)을 미니미싱에서 빼기

미니미싱 처음 샀을 때 꼽혀있는 검정 천을 빼는 법이기도 합니다. 단, 이걸 빼면 교환을 안해준다던가? 하는 글을 본 듯 합니다. 고가미싱보다는 실 빼고 다시 장착해서 작업하는 부분이, 약간 불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먼저 바늘이 옷감에 꼽혀있다면 수동레버를 돌려서, 옷감에서 바늘을 위로 빼줍니다.
. 그 다음, 노루발을 위로 올립니다. 뒤쪽에 노루발 올림레버 있습니다.
. 장력조절레버(3번)에서 실을 빼내거나, 장력을 완전히 풀어줍니다. 여기서 윗실을 물고 있어서, 그냥 빼면 천이 안빠집니다.
. 천을 미니미싱에서 빼낸 후,

  다음번 박음질 할 때 실이 딸려가지 않도록, 가위로 실을 미니미싱에서 10cm 정도 남기고, 잘라주면 분리됩니다.

 

미싱의 동작 원리

  미싱이 어떻게 바느질을 하는 지 원리입니다.

 

홈닥터 미니미싱3 홈쇼핑 동영상 :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31086089

 

구매후기

그냥 가격 대비 괜챦은 편입니다. 오버로크 그런거는 안됩니다. 단순한 오버록은 된다는, 판매자의 답변이 있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지그재그 패턴으로 천과 빈공간을 왔다갔다 하면서 하면.. 공장에서 나오는 그런 오버로크는 아니지만.. 둘러쳐지긴 합니다. 

 

바지 통을 줄이거나, 밑단 줄이는 데는 쓸만합니다. 단, 두꺼운 바지의 밑단 양쪽에 두꺼운 부분은 잘 안됩니다. 그래서, 바지는 통 줄이는 게 더 쉽습니다. 

남방셔츠는 거의 모두 다 잘 됩니다. 스판남방은 해보지 못했습니다. 벌집구조 PK티셔츠 잘 안되네요. 천을 팽팽하게 당겨서 촘촘히 재봉질하니까 됩니다.

스판성이 있는 것들은, 더 비싼 가정용 미싱도 잘 안된다고 하는 걸로 어디선가 들었었습니다. 스판끼 있는 천도 팽팽히 쫙 당겨준 상태에서, 촘촘히 재봉질하니까 바느질이 됩니다. 스판성 없이 천조직이 오밀조밀 짱짱해야, 잘 되는 거 같습니다. 

나중에 안 사실은 , 스판천은 "니트바늘" 이라는 스판천용 바늘이 따로 있다네요.


음~ 그래서, 제 의견으로는, 미혼 싱글에, 시간여유가 좀되시는 분들 중에서, 수선할 옷이 많을 때에나, 바지기장 줄이는 용도나 약간씩 보수하는 데에, 사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짱짱한 면재질은 매우 잘됩니다.


아 참 ~ 그리고, 건전지 쓰시기 보다는 그냥 아답터 쓰시는 게 힘이 훨씬 좋습니다. 건전지 넣고 해봤는데, 건전지가 수명이 줄어들면서, 힘과 속도도 알게모르게 점점 떨어지더군요.



미니미싱 조금 써보다가 재미없으면, 한번 조심스럽게 분해해 볼 예정입니다.  

* 개인적 즐겨찾기 : http://blog.naver.com/kooun21/80071730656



밑실이 엉킬 때

 집에 있는 브라더미싱이 자주 엉키는데, 밑실 넣는 북집의 플라스틱으로된 V자 모양 걸림부분 마모돼서 한계선을 넘어 돌아가더구요.

 그냥 밑실 북집 교체해도 될 거 같지만, 너무 오래된 브라더미싱이라서

 동전으로 분해해서, 북집 둘레에 있는 눌려지는 쇠 부분을 좀더 안넘어가게 잡아주고, 북집의 V자 플라스틱부분은, 에폭시로 약간 더 마모된 양 만큼 덧방해줬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