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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프(Gimp)로 베벨효과를 알아봅니다.

김프는 전문용도까지 커버하는, 훌륭한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처음 사용자에게는, 목적까지 가는 과정이 좀 불편하거나, 낯설거나 합니다.




준비물

 chopinscript 폰트 : http://www.dafont.com/chopin-script.font
130 Ultimate Web 2.0 그라디언트(gimp용) : http://gimp.kr/viewtopic.php?f=36&t=1588

 준비물 설치는, 사용자 디렉토리 아래  .gimp-2.6 아래
  font 와 gradients 에 넣습니다.
 * 사용자 디렉토리 = 시작 > 실행 > %USERPROFILE%  치면, 이동됩니다.

 




공통작업 : 간단 배경 만들기



1. 전경색 배경색 지정해주고, 그라디언트도구로 드래그로 1차로 그려줍니다.

   

 



2. 레이어 추가해서, 그라디언트(원형)으로 드래그 해주고, 불투명도를 조정해줍니다.

   

   

 



3. 팔레트초기화 해서,
    텍스트도구로 ChopinScript 폰트로,  글자를 쓰고(180px 검정), 가운데 정렬해줍니다.

    gimp사용법

 



4. 문자레이어에 우클릭 > 텍스트를 선택으로

 



5. 새레이어 추가
   * 새레이어 추가할 때, shift 누르고 추가하면, 팝업창이 뜨지 않습니다.

 



6. Brown 3D 그라디언트로 채우고, 선택 > 선택없음(Ctrl + D?)으로 선택영역해제
  
   * #d5cea6 ~ #b7ad70 에 조절점 0.4 정도

   김프사용법

 





방법 I. 바벨더하기와 충돌맵

1. 새레이어 #1에, 필터 > 장식 > 바벨더하기 2px 실행

  

    * 사본작업체크해제, 범프레이어 유지 체크 (범프 레이어를 남겨 놓으면, 충돌맵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바벨(bevel) 처리인데도, 상당히 간단합니다. 깊이도 없고 합니다. 
       깊이부분은, 다음 2번의 충돌맵에서 보충됩니다.
    * 바벨(베벨)처리의 깊이는 단순히, 바벨더하기 필터에서 사본으로 작업하기에 체크하지 않은 채로,  여러번 실행(필터 > 바벨효과 반복)하게 되면, 반복 실행 수 따라서, 깊이 처리가 됩니다.

2. 선택영역 해제(일명 점선)
   
3. 새레이어#1에, 필터 > 지도 > 충돌맵(bumpmap) 실행
   gimp 골드

   김프 금색글자

    * 충돌맵을 현재 바벨(베벨)처리한 새레이어#1이나,
       바벨더하기 실행 때 일부러 남긴 찌꺼기? 인 범프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충돌맵 반전을 하게 되면, 글자 가운데가 볼록하게 나와보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방위 = 빛의 각도, 높이 = 깊이, 오프셋= 맵이동(충돌맵이 거울처럼 비쳐져 이동됨),

      수위(waterlevel) = 수면반사 비슷하게, 충돌맵에 쓰이는 맵(레이어,이미지)에
                                  알파채널(투명영역)이 있을 때에만, 동작됩니다.
                                  충돌맵에서 범프맵이나 이미지등을 임보스시킬 때, 그 정도.방향을 바꿔줍니다.

                                  충돌시키는 맵에 투명영역 없으면, 동작안됩니다.
                                  그냥 시험삼아, 충돌맵에 쓰이는 맵(충돌맵필터 상단)에, 알파영역넣어주고
                                  지우개로 아무렇게나  지워본 다음에,
                                  충돌맵필터를 지우개로 지운 맵으로 적용해보면, 조금 알 수 있습니다.

      둘러싼 환경(ambient) = 전체밝기라는 뜻인데, 빛의 전체적 강도입니다.
                                         우측으로 늘리면, 밝은 영역과 어두운영역이 같은 밝기수준까지 밝아집니다.
                                         밝은영역은 조금만 밝아지겠고, 어두운영역은 많이 밝아지겠습니다. 

    * 자세한 설명은 영문페이지로 :  
       http://www.linuxtopia.org/online_books/graphics_tools/gimp_advanced_guide/gimp_guide_node74.html

   * 충돌맵 사용할 때에는, 원래 이미지의 레이어와 충돌맵의 레이어크기를 일치시켜줘야 좋습니다.
     이미지크기는 달라도 되지만, 레이어크기가 다를 때는, 레이어 > 레이어를이미지크기에 맞추기 해서, 레이어 크기를 같게 맞춰줍니다.  여기는 같은 이미지를 맵으로 사용해서, 문제없습니다.


3. 완성됩니다.
   Gimp 강좌

 

 

 

 

 

 

 



방법 II. 충돌맵만 이용



1. 문자레이어에 우클릭 > 텍스트를 선택으로

2. 새레이어#1 위에 새레이어#2 추가하고, 흰색으로 채워준 다음, 선택 > 선택없음으로, 선택영역해제

   

3. 새레이어#2 필터 > 흐릿하게 > 가우시안블루어 적절히 실행 

   

    * 여기는 방법 I과 대비를 위해, 수평.수직10px 정도로 합니다.
    * 이 새레이어#2 는 위 방법 I의 범프레이어처럼, 일종의 더미레이어 입니다.
       최종결과로 가기 위해, 잠깐 필요합니다. 진짜는 새레이어#1입니다.

4. 새레이어#1 선택 후, 필터 > 지도 > 충돌맵(bumpmap) 실행

    김프 문자쓰기

    * 위 3번에서 작업한, 새레이어#2 를 충돌맵으로 잡습니다.

    * 충돌맵은,  선택영역이 없는 상태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5. 이제 필요없는, 새레이어#2를 보이기해제하거나, 삭제합니다.

6. 완성됩니다.
 gimp 글자


 

 

 


방법 III.  플러그인 사용

1. Layer Effect 플러그인
    이쪽에서 설명하므로, 생략합니다. : http://jjangfree.tistory.com/835 의 c번 과 http://jjangfree.tistory.com/958

2. 제3의 베벨 전용 플러그인
    PSPI 플러그인 설치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쪽에서 설명하므로, 생략합니다. : http://jjangfree.tistory.com/435

   김프 플러그인

    eye candy 4000(impact) 시리즈, superblade pro , autofx dream suite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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