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디카 고르는 법을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컴팩트디카(똑딱이)만 알아봅니다.

 * 쓰고 나니까 간단하지 않네요.

디카 추천

일단, 컴팩트 디카는, 다 비슷하다고 말씀 드립니다.
10만원대나 30만원대나 그냥 비슷한 거 같습니다. 가격에는 동영상스펙까지도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아무튼 중요한 건 조명과 포토샵이겠습니다.

 

직접 원하시는 디카 스펙을 아래 주소의 상세검색 탭에서, 체크하시면 다 나옵니다.
http://www.danawa.com/product/list.html?defSite=DICA&cate_c1=842&cate_c2=16139&cate_c3=16996&cate_c4=0

* 특정 제품의 추천이 어려운 이유는, 좋은 건 비싸고 제품회사마다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판매용 제품사진 쫙~~ 늘어놓은,  특정 제품에 대한 리뷰는, 광고성이 짙기도 합니다.
   예산이 조금 부족하시다면, HD동영상(혹은 동영상) 되는 것을 포기하시면, 좋은 거 사실 수 있습니다.
   2006~7년에 나온 구형이라도, 어떤 것들은 최신 하이엔드보다 화질면에서는 나은 것도 있습니다.
   퍼펙트한 디카는, 보통 없습니다. 한두개씩 스펙을 낮춥니다. 있다해도, 포기하시는 것이 좋구요. 너무 비싸지거든요.

* 개인적으로는 일반적인 목적으로, ??? 처리엔진이 있는, ???? 디카를 좋아하는데,  
  그냥 놀러가서 v 하고 소풍인물사진 찍기는 꽤 좋지만, 막 달려가는 동물이나, 접사나 동영상쪽은 보통입니다.
  그리고 좀 비싼 건 비싸죠. 편리성을 빼고, 화질이 중요하다면, 보급형DSLR이나 중고DSLR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컴팩트카메라는 같은 회사제품이라도, 종류별로 많이 달라서, 꼭 그렇지 않습니다.
  여행할 때나, 자연경관 위주라면, 줌 잘되고 화각넓고 한, 하이엔드도 좋습니다.  

* 거의 대부분의 컴팩트디카는 화질이나 성능이 비슷하며, 같은 카메라라도 찍는 기술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그래서, 가장 많이 팔리는 디카 순위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우리나라 디카 순위
  http://dica.dcinside.com/study_listN.php?code1=22

  외국 디카 순위
  http://www.gadgetheaven.co.uk/top-10-best-selling-digital-cameras/
  http://cameracharts.1001noisycameras.com/ 
  http://www.imaging-resource.com/

  * 1위 부터 10위까지 거의 다 일본제품입니다. DSLR은 캐논과 니콘이 점령
 
  외국 블로거의 디카 순위(위쪽에서부터 저가부터, 아래로 갈수록 하이엔드입니다.)
  http://www.photographyblog.com/articles_best_digital_camera.php
 
  미국야후 Answers
  http://answers.yahoo.com/search/search_result;_ylt=Aqmi4AFYbpXGnwBXLy.vzvgjzKIX;_ylv=3?keywords_filter=all&p=best+digital+camera&keywords_search=%3CSPAN%3E%3CSPAN%3E%3CSPAN%3E%3CSPAN%3ESearch+Answers%3C%2FSPAN%3E%3C%2FSPAN%3E%3C%2FSPAN%3E%3C%2FSPAN%3E&keywords_search=%3CSPAN%3E%3CSPAN%3E%3CSPAN%3E%3CSPAN%3ESearch+Answers%3C%2FSPAN%3E%3C%2FSPAN%3E%3C%2FSPAN%3E%3C%2FSPAN%3E


추천 디카

디카 스펙정보(Specification)

  * 스펙 보다는, 찍는 기술과 조명이 젤 중요한 거 같습니다.
 ** 스펙은 좋은 데, 찍고 나면 노이즈가 좀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0. 렌즈 : 렌즈를 빼먹었네요. ㅠ 0번으로 수정.
    각 회사마다 렌즈특성이 있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1. CCD (센서크기) : 크면 좋습니다.
    찍을 때 상이 맺히는, 디카의 필름입니다.
    중요합니다. 잘 모르면, 이걸로 골라도 될 정도입니다.

    디카의 경우, 1/2.3" 정도(대각선크기, 분수표현임)가 많습니다.

    * 1/1.6" 하고 1/1.8" 는, 1/1.6" 가 더 크고 좋은 겁니다. 1/1.6" 짜리 컴팩트디카도 있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추천디카


2. 화상처리엔진 : 최신엔진이 좋습니다. 이미지처리 방법, 이미지 프로세서, 이미지처리칩 입니다.

    렌즈, CCD크기와 더불어, 화질과 관계가 깊습니다. 최신디카가 더 좋다는 이유이지만,
    역시 포토샵같은 걸 잘 다루시면, 의미는 좀 퇴색됩니다. 요즘엔 인물샷의 경우 아예 피부보정이 되더군요.

 캐논(Digic4 엔진), 니콘(Expeed 엔진), 파나소닉(Venus 엔진), 소니(Bionz 엔진)
 올림푸스(Truepic v 엔진), 후지(EXR 엔진), 카시오(Exilim engine 5.0), 펜탁스(K100D)
 리코(Smooth Imagine Engine)



3. 렌즈밝기(조리개값, F 로 표현) : 낮으면 좋습니다. 낮을 수록 밝은 렌즈.
     이 것도 디카 화질과 연관이 깊습니다. 낮으면, 실내촬영에도 좋습니다.
     최근 디카의 경우, F2.8 (광각) ∼ 4.8 (망원) 정도입니다. 멀리 찍으면, 좀 어두워집니다.
     * 세부내용 보기 : http://bell1kr.tistory.com/16

     

추천 디카

   * 요기까지 위0번 ~3번 까지를, 일단 주로 보십니다.
     
4. 화소수 : 세밀하게 표현하는 해상도(픽셀 수, 점 수)인데, 클수록 좋지만, 600~700 이상이면 괜챦을 겁니다.
     디카 사진 인쇄할 때, 사진 크기를 결정짓습니다. 화소 높으면, 파일용량도 커지고,
     화소수는 높은데, ccd는 작으면, 오히려 노이즈가 생겨납니다. 더 안좋죠.

   
     * 화소 수는 반드시 화질이 아닙니다.

     ** 총화소는 그냥 보통 말하는 화소이고,
         유효화소는 ccd 바깥쪽은 안찍히기 때문에, 실제 유효한 화소입니다.

 

5. 광학줌 : 높은 게 좋습니다.
    디카의 렌즈를 이용해서, 크게 당겨 찍는 거죠.

    줌이 높으면, 디카의 경우 줌 안해도, 선예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광학줌은 디지털줌과는 달리, 확대해도 깨지지 않습니다. 약간 어두워 질 수는 있습니다.

    요즘엔 광학줌도 15배 가까이 되는, 하이엔드급 디카도 많이 있더군요.
    기차타고 여행 하다 멀리 있는 피사체를 찍기는 좋습니다.

    디카로 사람 세워놓고 하나 둘 셋 하고 찍을 때는, 2~3배도 충분합니다.  

6. 디지털줌 : 그냥 그래요. 필요없습니다.
    디카의 ccd에서 확대하는 겁니다.
    이미지를 포토샵 같은데서, 크게 확대해 보시면, 화질이 떨어지는데 그런 겁니다.

    * 디지털줌 하면, 확대는 되지만, 화질 떨어집니다.

    광학줌 하고 함께 곱해서, 배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세부내용 : http://www.dcinside.com/study/zoom.htm

7. 초점거리(f 로 표현, 화각) : 작은 게 좋습니다.

    * 아주 중요한 건 아니지만, 광각모드로 넓은 풍경위주로 찍으시려면, 값이 작은 게 좋습니다.

    f= 4.3 - 21.5 mm (35mm 필름 환산 24 ~ 120 mm)  에서,

    a. f= 4.3 - 21.5 mm 은, 렌즈~CCD사이 거리
        : 4.3은 최대 광각<넓게 찍기>일때 초점거리, 21.5는 최대 망원(멀리찍기)일 때 초점거리
          4.3 x 5 = 21.5 ( <- 5배 광학줌)

    b. 35mm 필름 환산 24 ~ 120 mm 은,
        ccd 크기가 제 멋대로 다 달라서, 제각각인 초점거리를, 예전 소형필름카메라값으로 비교위해 환산한 값
        (50 이하면, 광각.원근 // 50 넘으면, 망원)
        
8. 촬영 범위(초점 맞추는 거리) : 작은 게 좀 더 좋겠습니다.

    디카를 피사체에 너무 가깝게 대면, 초점이 안맞죠. 그겁니다.

 

    일반: 5cm, 망원: 90cm 라면, 그냥 보통 일반촬영시 5cm 이상은 돼야 초점이 맞게 됩니다.
    망원으로 찍으려면, 피사체에서 90cm이상 디카가 뒤로 있어야 됩니다.

    접사(매크로) : 5cm ~ 50cm (광각) 이라면,
    디카의 일반 접사촬영은 5cm 이상은 떨어져야,  가까이 찍는 게 초점이 맞게 됩니다.
    디카의 광각 접사촬영은 50cm 떨어져야 합니다.

    * 접사는 리코나 니콘 제품이 가장 정평이 좋지만, : http://www.popco.net/zboard/zboard.php?id=photo_gallery&sn1=&no=12283  조리개값은 좀 떨어집니다.
    

9. 셔터스피드 : 찰칵하는 셔터 속도(초 단위)

    값이 크면(느리면), 좀 더 오래 빛을 받게 되어, 어두운 곳 촬영에 유리
    작으면(빠르면), 순간 움직임 포착에 좋음. 그러나 어두워짐 -> 조리개값.감도조절

    AUTO : 1/8 ~ 1/2000 초
    프로그램 : 1 ~ 1/2000초
    야경 : 8 ~ 1/2000 초
    불꽃놀이 : 2초
      
10. 노출 보정
    ±2EV (1/3EV steps) :
    위 2번의 렌즈밝기 값과, 8번의 셔터스피드 조정해서, 사진 밝기 조정

     

디카 추천

11. LCD 방식 : 회전형이면 , 셀카찍기 편합니다.

     여성의 경우, 중요할 수 있구요.

12. 감도(ISO로 표현) : 별로 그냥 그래요.
     ISO 낮으면 -> 어두운 곳에 불리. 그러나, 화질 좋음
     ISO 높으면 -> 어두운 곳에 유리. 그러나, 화질 나쁨, 노이즈 생김 : 조명 쓰지, 이거 별로 안씀

    고감도에 화질이 좋으면(노이즈가 적으면) 좋겠지만, 잘 안됩니다. 이 부분이 점점 개선되는 게 기술이겠습니다.

    거의 어두워도 선명하게, iso 100이나 200 정도 많이 씁니다. 그리고, 그래픽플그램으로 후보정합니다.

13. 연속 촬영 : 초당 찍는 사진 수


14. 수동모드 지원 : 위 8번 셔터속도와 위 2번 조리개값을 직접 조정

     셔터속도와 조리개값을 조정하면 어떻게 된다는 걸 알고 있어야 하는데,  
     디카에 수동 있으면, 환경.상황따라 조정 직접할 수 있고, 더 좋습니다.

     보통은 그냥 자동모드(화이트밸런스, 장면모드 등) 옵션으로도 괜챦습니다.

     

디카추천

15. 동영상모드

      최근엔 디카 동영상도 중요해졌습니다. 주로 아기.아이 촬영 용도로 많이 씁니다.
      실제로는, 동영상 레코딩 많이/오래 하지 않습니다.
      동영상이 좋으면, 가격이 더 비싸집니다.

      동영상 프레임은 24~30fps 정도는 돼야 되구요. 사이즈는 다양합니다.

      HD로 찍게되면,  파일용량(MOV, MP4, AVI 등)이나, 배터리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MPEG-4/H.264 압축되는 것이 용량에는 도움이 됩니다. 

       * 일부 디카 중에는, 파일 용량이 매우 커지는 것도 있습니다.
         1280x720에 30fps 으로 찍게되면,
         보통 1초당 당 3~3.8 MB 까지 정도 나오는 것도 많고, 1초당 1.1~2.1MB 정도 되는 것도 있습니다.


      * 보통 디카는 HD로 찍게되면,
        1세션당 15분~30분(29분59초)을 넘지 못합니다.
        그런데, 사실은 이 시간보다도 4G 용량에 더 일찍 차버리거나, 배터리가 방전되는 일이 있습니다.
        2GB 세션제한등 여러가지 원인이 뒤엉켜 있습니다.
        그런데, 살다보면, 아기 찍는 거나 모를까 5분이상 찍을 일은 별로 없습니다.

         찍히는 건 비슷하지만, 줌기능 되는 것(비쌈)과 안되는 것(안비쌈;;), 줌기능 되는데 소리 녹음 안되는 것
         등으로 종류가 많습니다. 소리도 스테레오.모노 등으로 다양합니다. 거의 다 광학줌은 안되고, 디지털줌입니다.

       * 동영상 스펙은, 디카마다 조금씩 달라서, 그리고 또 , 판매회사에서 정보를 주지 않아서(보통 안 좋은 건 안써놈),
          비교하기, 매우 머리 아프게 해놨습니다. 상황따라 촬영시간 및 배터리도 다르고, 모델따라 저장포맷도
          다릅니다.
          결국은 제품별로 따라가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배터리나 메모리, CCD에 주는 열, 캠코더와의 차별점 등의 문제로,  30분이 한계라고 보셔도 될 거 같습니다.

       * 동영상 위주로 오래찍으면, 열이 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촬영소자 수명에 영향을 줄 지도 모릅니다.
          장시간의 동영상촬영이 중요하시면, 산요 작티나 소니 블로기가 있습니다.

     

추천디카


16. 보상 판매 

      카메라 제품 정가가 얼마인지, 해당 모델의 인터넷 가격과 비교해보십니다. 필수 절차입니다.


17. 정품과 내수

      차이점은, 수입경로의 차이입니다. 내수가 더 싸지만, A/S 안되고, 품질 완전보장도 되지 않습니다.
      정품은 정식으로 수입해서, 1년정도 A/S 가 가능합니다.
      내수는 완전 밀수가 있고, 합법적인 병행수입이 있습니다. 보따리상들이 일본가서 가져옵니다.

      * 그런데, 콤팩트 디카는 거의 가격차가 크지 않아서, 그냥 안전하게 정품으로 사심 됩니다.

     

컴팩트디카추천

18. 실제 사진 보기

   A. 디카별 전문가급 사진 비교

      * 다 잘찍어놔서, 별로 구별은 잘 안될거에요.

      국내
  
    http://photo.naver.com/ 에서, ixus 같은 모델명을 넣어보십니다.

      해외
       http://www.photographyblog.com/reviews/ 에서 모델명 찾아서 보시면 됩니다.

      

추천 디카

       Fujifilm FinePix JZ500 를 예로 들면,
       http://www.photographyblog.com/reviews/fujifilm_finepix_jz500_review/ 에서,
       Sample Images 누르시면, 감도별 샘플 갤러리와 샘플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디카 리뷰

      

디카리뷰사이트

      * 샘플갤러리 다른 사이트 : http://www.digicamreview.com/photos/gallery/


   B. 디카별 일반 아마추어 사진 비교
       네이트 이미지검색을 이용해서, 봅니다.
       http://mm.search.nate.com/search/image.html  에 보고 싶은 디카의 모델을 넣습니다.

           *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 네이버에서 이미지 검색하셔도 됩니다.
             블로그에 올려진 사진 같은 거 보실 수 있습니다.
       
       Canon Ixus 210 을 넣어봅니다. 쭉 리스트 뜹니다.
       1페이지는 광고 이미지가 많지만, 2~3페이지 부터는 개인들이 찍접 찍은 사진들이 나옵니다.

       광고용 카메라 본체 사진 및 모델사진 등과, 여러 모드 사진(필터사용), 음식사진이나 정물(완구.인형)사진 같은 거 제외시키고, 실내사진이나 야외사진 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직접 구입을 원하시는 디카의, 순수 아마추어 화질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없는 모델은, 여기에서 보시면 되지만, 실력이 전문가수준인 분들의 사진입니다.
         국내 팝코넷 : http://www.popco.net/zboard/zboard.php?category=1&id=imagecut_gallery
         외국flickr : http://www.flickr.com/cameras/brands/

19. 하이엔드와 컴팩트디카

   하이엔드가 화질면에서는 잘 모르겠고, 줌기능 접사기능 광각 연사기능 등등 다양한 고급기능이 좋습니다.

    다른 말로는, 화질이 하이엔드가 되는 제품들도 있고, 그냥 화질은 비슷하지만 여타 고급기능(기능강화)들이 좋은 제품들도 있습니다.  

   어떤 분의 답변입니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5&dirId=50102&docId=102111561&qb=7Lu07Yyp7Yq465SU7Lm0IHZzIO2VmOydtOyXlOuTnA==&enc=utf8&section=kin&rank=3&sort=0&spq=0

  제 생각도 화질이 딱 하이엔드라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제반 편리기능이 좋습니다.
  풍경사진에 더 좋습니다.


20. 디카 가격 비교 사이트

      다나와 : http://www.danawa.com/dica/

      다른 가격비교사이트는, 과거 단종된 상품의 높은 가격까지 나옵니다.

21. 셀카기능 및 사용자 편리 기능

     여성 사용자들에게 인기 좋습니다. 듀얼LCD 같은 것이 탑재되어 있다면, 혼자 찍기 좋구요.  

22. 홈쇼핑 판매 카메라

      일부 기업의 경우, 홈쇼핑 위주로 판매하는, 카메라 모델(주로 단품)도 있습니다.
      카메라 스펙정보가 빈약하게 제공되기도합니다. 심하게는, 제품모델명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리트는 가격이겠습니다. 스펙등의 세부 정보를 위해서, 인터넷 한 번 접속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3. 인터넷 판매 카메라

      인터넷쇼핑몰에서 사셔도 괜챦습니다.

      상품평은, 크게 신경 안쓰셔도 좋겠습니다.
      새 카메라 사서 열어보고 찍어보는데, 초기확인불량이나 배송빼고, 거의 다 좋다고 합니다.

      고관여(생각.비교 등 많이 하고 사는) 고가품의 경우, 여러 상품을 단기간내에 동시 사용 비교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신상품이라는 것에 대한, 기분 좋은 점(과거 2~4년전 제품과 비교)도, 상품평의 긍정부분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24. 리퍼품 과 신동품

      리퍼 :  전시했던 카메라 or 구매자 이해부족.변심 등으로 반품받은 카메라를 점검후 재판매 하는 것. 약간 가격이 저렴.

      신동품 : 새 것 같은 중고품

25. 신제품 과 구제품

      신제품과 구제품 중, 새로 나온 신제품이 반드시 더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최신 제품보다, 3년전 제품이 더 잘나오는 것도 많습니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새 제품이 출시될 때, 보급형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어떤 성능 하나를 높이는 대신, 다른 성능은 과거와 같이 다운된(?) 상태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에 대폭 기능향상이 아니라,
      기술을 좀 늦춰서 하나 업그레이드 해서 새제품으로 팔고,
      다음에 다른 부분 업그레이드하고, 새제품 내고 하는,  식이 좀 있으니,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좋은 디카를 고르십니다.

컴팩트디카 추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