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중독 자가 테스트랍니다.

원문은 레이디 경향 :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code=6&artid=8170

개인적으로 대형쇼핑몰 가면, 싼 것도 많고

안사면 손해같다는 무의식에 정신줄을 좀 놓는 경우가 ;;



쇼핑 중독 자가 테스트
① 나는 도무지 나의 소비 습관을 통제할 수가 없다. ( )
② 나는 쇼핑할 때 죄책감이 든다. ( )
③ 나는 내가 얼마나 쇼핑을 하는지 잘 모른다. ( )
④ 나는 가족들이 보지 못하도록 쇼핑한 물건을 숨기곤 한다. ( )
⑤ 쇼핑은 내게 긴장이나 불안감을 풀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 )
⑥ 나는 사는 물건보다 물건을 사는 행위 그 자체를 더 즐긴다. ( )
⑦ 우리집에는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 가득하다. ( )
⑧ 나는 경제적으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쇼핑을 많이 한다. ( )
⑨ 내가 얼마나 쇼핑을 많이 하는지 다른 사람들이 알면 기절할 것이다. ( )
⑩ 나는 더 기분 좋으려고 물건을 산다. ( )

평가
건전형 10개의 문항에 모두 해당되지 않는 경우. 물건 구매에 대해 매우 실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기분파 10개 문항 중 ⑤, ⑥, ⑩번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충동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것이 때때로 과소비로 이어지기도 한다.

과다 쇼핑 10개 문항 중 ②, ③, ④, ⑦, ⑨번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일상적으로 쇼핑을 자주 하며 열성적이고 경쟁적인 형태의 구매 행위를 한다. 쇼핑 중독에 걸릴 위험이 아주 높다.

쇼핑 중독 10개 문항 중 ①, ⑧번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쇼핑 중독 증세에 해당하므로 정신과 상담이나 치료를 받아야 한다.

 

글 / 박연정 기자 사진 / 경향신문 포토뱅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