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년 글을, 해상도변화 따른 글자크기&표크기 갱신

 

 

코렐 페인트샵으로, 그런지한 긁힌 글자(scratched text)를 만들어봅니다.
흰색 글자 잘 안쓰였는데, 요즘엔 그런지스럽게 씁니다.
작업은 XI 버전에서 했습니다. 정품을 영문판으로 사놔서, 스샷이 영문판입니다.

 

브러시로 하는방법이 제일 편하겠구요.  아래에서는 5번부터가 브러시로 찍는 방법입니다.

좀 복잡하게 설명이 됐는데, 브러시의 수가 많지 않고 자유로운 변형이 잘 안되기 때문에,

보다 폭넒게 응용할 수 있는 .... 텍스처로 하는 방법부터 설명하다가, 브러시로 찍는 방법까지 넣었습니다.

브러시는 구글에서 photoshop grunge brush 치시면 많이 나옵니다.


 

데모(70%축소)

긁힌문자

 

준비물(텍스처이미지, 브러시파일)

supply.zip
  * scratch1_000.PspBrush 과 BrushTip_scratch1_000.PspScript 은 My PSP Files > 브러시(Brush) 폴더에~
     텍스처 jpg 파일은 아무데나 놓습니다.

 

 

 

 

1. 페인트샵프로 실행 후, 500x400 검정(#202020)배경만들기

 

2. 배경색에 흰색(#f5f5f5) 놓고, 텍스트도구(T)로 글을 쓰고, 글자써진 레이어에 우클릭 > 레이어로 승격
    글꼴 Arial Black, 크기 200px, 앤티앨리어스 선명하게, 유동모드

  

   * 벡터모드로 썼을 경우엔, 레이어 > 래스터레이어로 변환합니다.

   ** 글자레이어의 원본 보존을 위해서, 레이어로 복제해놓고, 원본 글자레이어는 보기해제 한 다음

      복제된 레이어에 작업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3. 준비물 텍스처를 불러옵니다.

   

 

4. 레이어 팔레트에서 새마스크레이어 > 이미지로 부터 실행: 소스는 불러온 준비물이미지 선택하고 반전체크

    

   그런지 글자

    * 반전체크 안하고, 이후 에 마스크레이어 선택한 다음, 상단메뉴 이미지 > 반전 해도 결과는 같습니다.

   여기까지 해도 됩니다.

 

 

아래부터는 브러시로 찍는 방법입니다.  글자 쓰고 그 위에 레이어추가한 다음, 그런지 브러시로 페인트브러시에서 찍거나 지우개도구에서 그런지 브러시 불러와서 찍어서 지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브러시는 F11 키 누르면, 조정변수가 나오는데,  회전, 크기, 밀도 같은 수치를 조금씩 키우면서 드래그나 찍을 수 있습니다.
 


5. 새래스터레이어 추가

 

6. 브러시도구(B) 선택 > scratch000 브러시 선택 후, 전경색(#202020)으로, 한번 찍어줍니다.

   문자를 복제한 다음 숨김해놓고 복제된 레이어를 래스터레이어로 변환한 다음,

   지우개 도구에서 해당 scratch00 브러시를 선택한 후, 지워주셔도 좋습니다.

   

   * 여기 까지 한 다음, 조절 > 밝기및 대비 > 명도/대비에서 대비나 명도를 조정해주셔도 좋습니다. 


7. Ctrl + D 누르면 끝입니다. 레이어 병합은 자유입니다.

    긁힌글자

   * pspimage 파일입니다.

pspimage1.zip

 

추가팁!!

1. 마스크에 쓰는, 텍스처 이미지가 색상이 있는 경우에는, 보통 흐리게 나옵니다.

   

    이 때는, 마스크레이어 선택하시고, 대비를 높게 해주시면 됩니다.

    대비 높이는 방법은, 조절 > 밝기/대비 메뉴에서 다 됩니다.
    a. 조절 > 밝기/대비 > 밝기 및 대비 로 조정

       


    b. 조절 > 밝기/대비 > 곡선으로 조정

        

    c. 조절 > 밝기/대비 > 레벨로 조정

         

    d. 조절 > 밝기/대비 > 히스토그램으로 조정(생략)

    e. 조절 > 밝기/대비 > 고대비 128 기본값 (완전 고대비로 됨, 여기서는 별로)
    * 채널의 곡선이(뒷부분 배경의 선모양), 산봉우리처럼 가운데에서 솟아오르면 됩니다.
 

2. 배경이 있을 경우, 브러시로 찍은 부분을 투명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브러시로 찍은 레이어에 Ctrl + A > Ctrl + F 후,  유동레이어에 우클릭 후, 유동레이어를 삭제하시면, 선택영역이 나옵니다.
    브러시로 찍은 레이어를 삭제하시고, 마스크안의 가장 아래 원본글자 선택 후, DELETE 누르시면 됩니다.


 

 

빨리 만드는 방법

텍스처에 글자를 선택영역 모드로 쓴 다음,

선택영역 > 반전 후, 배경색을 검정으로 놓고, delete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선택영역 > 반전 해서, 글자 주변에 선택영역을 만든 다음,
조절 > 색조및 채도 > 색조/채도/명도 (색조 0, 채도 -100, 명도 0) 로 흑백으로 만듭니다.

조절 > 밝기 및 대비 > 밝기/대비 (밝기 0 대비 68정도) 실행

paint shop pro
이미지 > 네거티브 이미지 실행 하고, Ctrl + D로 선택영역 해제하면,
빠른 방법으로 만들어 집니다.

페인트샵 긁힌글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