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으로 기초적이고 쉬운 마스크 합성법을 알아봅니다.
이전 자료도 있으니까, 참고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마스크란? 쉽게 간단 설명합니다.


마스크 = 레이어마스크 = 가리는 것(얼굴 마스크처럼)


마스크 = 흰색 마스크(빛 = 흰색 = 보이게 하는 부분) vs 검정색 마스크(어두움 = 검정 = 안보이게 하는 부분)



2개의 레이어가 있을 때, 위쪽 레이어에 마스크(가리는 것)을 씌워줘서 위쪽레이어의 일부분을 안보이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이런 예가 있는데,


위쪽 레이어 선택한 상태에서,  상단메뉴의 레이어 > 새마스크레이어 > 모두 표시

해주면, 흰색마스크가 씌워집니다.   완전 흰색이라서, 모두  파랑레이어로 보입니다.

이제 여기 흰색마스크에, 검정색 페인트브러시로, 검정칠 해주면,  그 부분은 파랑레이어가 보이지 않게 됨(투명화)으로서, 검정칠 된 부분은, 구멍이 뻥 뚫린 듯..  이제 그 아래레이어(붉은색 레이어)가 보이게 됩니다.



위의 예에서 반대로,

마스크를 검정색 마스크로 씌우면( = 모두 숨기기), 파랑레이어부분이 모두 보이지 않게 되어,  모두 붉은 색(아래레이어)으로 보이겠습니다. 검정마스크에 흰색브러시칠을 해주면, 그 부분은 파랑레이어가 보이게 됩니다.


* 레이어마스크 => 흰색(모두표시 = 해당레이어가 보임)과 검정색(모두숨기기 = 해당레이어 안보이게 숨기기)


* 마스크라고 해서, 모두 흰색.검정색 일 필요는 없습니다.

  약간흰색,약간검정,회색 등등 명도(밝기)에 따라 불투명도가 적용됩니다.






마스크를 이용해서, 간단 합성해봅니다.


데모

페인트샵 사진이어붙이기




준비물


1. 준비물의 2 사진을 불러옵니다. 좀 더 큰 사진을 배경처럼 씁니다.


2. 작은 사진에 Ctrl +C로 복사 > 큰 사진에 Ctrl + E 로 붙여넣고, 레이어 유동선택영역에 우클릭> 선택영역을 레이어로 승격
    Ctrl + D 로 선택영역 해제합니다.

    * 그냥 Ctrl + C로 복사해서, 큰사진에 Ctrl + L(레이어의 앞 약자) 로 해도 됩니다.
       아니면, 그냥 드래그로 당겨도 됩니다.


3. 작은사진 얼굴이 좀 크니까, 선택도구(K) 누르시고, 모드는 축적으로 놓고, 크기를 좀 조정해 줍니다.

   페인트샵 사진합성

  


4. 레이어의 작은사진 레이어 선택 후, 이 레이어에 마스크를 씌워줍니다.
    모두 숨기기로 해줍니다.

   

    작은 사진이 안보이겠죠. 검정마스크로 다 씌웠으니까요.  (마스크= 새마스크레이어, 검정 = 모두숨기기 )

   



5. 보이게 작업해야 하니까, 검정마스크레이어를 빨간눈으로 해제하고,  마스크오버레이버튼 눌러주시면 좋겠습니다.
    * 검정마스크레이어를 불투명도를 40% 정도로 해도 됩니다.

                                                  or



6. 브러시도구 선택하고, 전경색은 흰색. 배경색은 검정색을 선택합니다.
    흰색은 빛=보이는것 이고, 검정색은 어둠= 안보이는 것입니다. 이걸 마스크레이어에 칠합니다.

   

    쉽게 해보기 위해서, 브러시를 크게하고, 강도를 낮춰서 넓게 칠해봅니다.

   
   
    * 잘못되면, 우클릭(=검정색)으로 칠하면 됩니다.
    **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이으려면, 퇴색된 흰색 그라데이션을 햇살형으로 해놓고, 칠해도 좋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페인트샵 합성




7. 이제 마스크의 불투명도를 100으로 복귀시키고, 마스크오버레이버튼을 해제하면 완성입니다.

  코렐페인트샵


   * 상단메뉴의 레이어 > 병합 > 모두병합이나 보이는 레이어 병합하셔도 되고,
      이 작업본은 병합않하고 그대로 pspimage로 저장해도 됩니다.
      jpg같은 파일로 출력은 편집 > 병합복사해서, Ctrl + V 로 하시면 병합되어져 새이미지로 나옵니다.
  
   ** 보다 섬세하게 마스크작업을 하는 법은 이쪽을 참고해 주세요.

   ** 이 번은 기초적으로 옆쪽 여백에 합성했지만,
       레이어들의 불투명도도 조절해서,
       얼굴 2개를 합쳐놓고 마스크 작업할 수도 있고, 머리는 닭 몸은 개 같은 것도 같은 기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