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inity Photo(어피니티 포토) 클리핑마스크(clipping mask)와 클리핑패스(clipping path)  jpg 저장



포토샵 대용프로그램 5~6만원정도 하는, Affinity Photo 입니다. 가격은 싸면서 윈용 맥용 .. 막강하지만, 


한글화가 안되어 있고, 아직 베타이고, 제 경우 PC 윈도우10에서 문자도구의 한글폰트 로딩시 초킹현상(렉현상)이 있습니다.

그나마 사용하는 방법은, 최소한의 한글폰트를 설치한 후, 즐겨찾기에 등록해놓고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즐겨찾기탭을 눌러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 스크롤바가 생기지 않을 정도의 한글폰트 수를 유지하면서, 겨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FFT(fast fourier transform)나 Frequency Seperation 같은, 막강한 편의 기능이 인상적입니다.



Affinity photo 1.x 대의, 2018 블랙프라이데이 때 가격은, 43,000원 이었네요. (평소 때 65,000원) dvd 없이 다운로드 라이센스입니다.










 1. affinity photo 클리핑마스크 적용




  * 편의상 모양과 사진으로 표현합니다.


 포토샵에서 클리핑마스크는 레이어 사이에서, ALT + 클릭하면 됩니다. 

 모양이 아래에 있고, 사진을 위에 놓는, 방식인데요.


 Affinity Photo는 모양과 사진의, 레이어 위치에 관계없이, 레이어의 사진을 모양의 아래

 쪽으로 드래그 하면 됩니다.


 간단해요.  아래에서 위로 당겨올릴 수도 있고, 위에서 아래로 내릴 수도 있습니다.




  (* 클릭->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affinity photo



어피니티포토



* 배경을 레이어로 래스터화 시키는 건, 배경레이어의 자물쇠 눌러 없애면 됩니다.

* psd 형식으로 출력(export)해서, 포토샵에서 클리핑마스크 그대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만, 텍스트는 psd형식으로 내보낼 때(export), 래스터화되어 나가네요. 

 포토샵 psd 의 텍스트를 불러들이는 건 ok인데, affinity photo에서 텍스트를 psd로 내보내면서 벡터가 뭉개지네요.










 2. affinity photo 클리핑패스 : 패스정보의 jpg 메타로 저장



 포토샵은 jpg 로 저장할 때, 패스정보 저장이 됩니다.  Affinity photo 도 저장됩니다;;;;;;


 패스도구로 패스 딴 다음, 마스크를 씌워줍니다.


affinity photo 사용법


 * 패스에서, Mask 말고 Selection 으로 잡을 때, 포토샵처럼 페더옵션이 뜨질 않습니다. refine edge 에서 따로 해주셔야 됩니다.




 아래처럼, 됩니다.


affinity photo 패스



 File > Export 에서 jpg 저장 옵션에서, 아래 2곳 처럼 체크해줍니다.  jpg 메타데이터에 패스정보 넣습니다.


 그리고 jpg로 export~


affinity photo 강좌





 저장된 jpg 파일을 포토샵에서 불러봅니다.


 패스탭에, 패스정보가 나옵니다.


포토샵 패스


 

하지만, 반대로 포토샵에서 작업한 패스는,  affinity photo에서 불러지질 않습니다.


작업패스 그대로 저장하는 게 아닌, path1 path2 등으로 jpg로 저장하면 됩니다.

어피니티포토 계속 베타 업데이트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방법은, 포토샵에서 패스를 모양으로 바꿉니다 : 레이어 > 새 칠레이어(new fill layer?) > 단색(solid color)


그리고 psd로 저장후, affinity photo에서 불러들입니다. 모양레이어 보이기해제하면, 패스정보(curve)가 레이어로 살아있습니다.







Affinity Photo 는,  포토샵 쓰셨던 분들의 적응이, 타프로그램들 보다 비교적 수월합니다.


조금 적응이 잘 안되는 거 같다~ 싶은 부분, 일단 2가지만 적어봤습니다.


* 참고로, 선택영역(Marching ants)에서 벡터잡는 기능이, affinity photo엔 없습니다.

  색상 팔레트의 전경과 배경 위치도 반대구요. 개별 필터의 색상 고르는 팔레트는, 조금 더 컸으면 했습니다.


* 일부 개별 필터의 경우, Before After 화면분할 미리보기 기능이 좋습니다.


* inpaint brush 나 blemish removal brush 등의 발군의 브러시가 있고, gradient 조정점의 사후조정이 가능합니다.

  발군이란 표현은, 현재 나온 어떤 플러그인이나 프로그램 보다 뛰어납니다.


* 스내핑 기능이 우수하고, 배경지우개등의 mouse over 미리보기도 가능합니다.


* 포토샵의 액션부분은, affinity photo에서는 Macro 이고,

  변형도구(Ctrl +T)는 Mesh Warp Tool 입니다.(더블클릭으로 조정점및 조정라인 추가가능)


* ALT + 마우스휠로, 브러시 크기.경도조정이 없습니다.  상단메뉴 More 에서 지정가능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