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은, 클리핑마스크라는 이름의 기능이 없습니다. 

새로운 기능이라기 보다는, 템플릿에 사진을 딱 클립처럼 붙여서, 단촐하게 처리되어서, 관리가 편하게 되어있습니다.(포토샵이요)

근본은 마스킹이다보니, 기존의 페인트샵의 마스크 기능으로,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는데, 반복작업이라서 스크립트 만들었던 겁니다.  스크립트로 만들었지만, 그렇게 했더라도 포토샵과의 기능차 큰 부분입니다. 

 

 

 

스크립트 다운로드    ( X9에서 출력되었습니다. )

 

클리핑마스크.zip


 


 

* 포토샵은 모양레이어가 있고, 그 위에 사진레이어가 있는 상태에서, 사진을 모양에 클리핑 시켜줍니다.

  그런데, 페인트샵은 없는 기능을 스크립트방식으로 한 거라서, 더 느린 데다가, 

  포토샵 순서로 하면, 단계가 많이 소모돼서 더더욱 느려지구요.  

  클리핑이라는 단어를 떠나서 보면,  사진레이어 위에  반투명의 모양(템플릿:보통 검정 사각형)이 있는게,  작업에는 더 좋습니다. 템플릿 모양을 먼저 반투명시켜 놓고, 사진을 사각형아래에 끼워서 보면서, 마스크 씌울 수 있습니다.  개념대로 라면.. 그리고 psd로 내보내서 포토샵에서 클리핑 시킨다면, 모양 위에 사진이 있는 게 맞겠구요. 

 그래서, 위 스크립트묶음에는, 두가지 순서 모두 들어있습니다.  위치 파악해서 클리핑하려면,  어느 레이어든 불투명도 조정을 해서 조정해야 됩니다.  

 

  

  사진레이어 불투명도 낮추게 되면, 낮춰진대로 클립됩니다. 반대로, 모양레이어는 낮춰도 관계없습니다

 

 

 

내문서아래 페인트샵 설정디렉토리(구버전은 My PSP Files 신버전은 Corel Paintshop Pro XX) 아래, 스크립트-입증이나 스크립트-제한 어디에 넣으셔도 될겁니다.

 

* 클리핑마스크.pspscript는 벡터.래스터나 모양 불구하고 모두 되지만, 조금 더 느립니다.

  클리핑마스크_사각.pspscript 은 사각형만 됩니다.  조금 더 빠릅니다.

  클리핑마스크_벡터.pspscript 는 벡터모양만 됩니다.  조금 더 빠릅니다.

 

 

 

PSD로 된 상세페이지 템플릿 열었습니다.  선택도구로 검정사각형을 선택하면, 레이어이름 정보가 나옵니다. 그 아래에,  마스크 씌울 이미지를 넣습니다.

 

이동도구는, 클리핑된 이미지 전체가 움직이며,   선택도구로 마스크나 원본 사진을 이동.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마스크 기법 :

 모양에서, 선택영역을 불러온 후,  사진 레이어 선택 후,  레이어 > 마스크레이어 > 선택영역 표시

 하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 조금 더 많이 느려지겠지만, 원본 모양레이어를 마스크그룹안에 넣어 정돈하려면,

   스크립트 편집에서, Select None 아래쪽에 체크해주시면, 그룹안으로 템플릿모양레이어가 들어가게 됩니다.

 

 

 

 


아래는 그냥 참고입니다.

 

 

페인트샵 상세페이지

 

ORGANIZER 에서 드래그로 당겼습니다.

paint shop pro 마스크

 

 

 

사진크기.위치 조정한 다음, 검정사각형 템플릿이 있는 레이어 선택하고, 클리핑마스크 스크립트 실행

 

코렐 페인트샵

 

이동도구로 움직이면, 마스크 씌워진 상태로 전체가 이동됩니다.

페인트샵 사용법

 

 

선택도구로 원래 사진레이어를 클릭하면,  사각형 템플릿내에서 사진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선택도구로 편집이미지를 직접 찍는 게 여기선 안되네요. 레이어를 찍어야 하네요. 이게 불편하네요.

페인트샵 프로

 

페인트샵에서 PSD로 저장해서, 포토샵 CS3 로 불러와 봤습니다.  잘 불러와 지고, 마스크도 살아있지만,

레이어가 한글이라서, 레이어이름이 깨지네요.  구버전 X2는 안깨지는데, X7에서 PSD로 내보내서, 포토샵에서 불러오면 한글이 깨집니다.

 

다시 재시도.

레이어이름변경_영문 스크립트(http://jjangfree.tistory.com/1849) 실행해서, 레이어이름을 영어로 바꿔줍니다.

* 구버전들은, 포토샵에서 레이어명 한글로 잘불러와져요.

 

같은 방식으로 마스킹 해준 다음,

 

포토샵에서 불러오면, 한글명으로 레이어 이름이 자됩니다. 

 

 클리핑마스크로 되는 건 당연히 아니고, 페인트샵에서 마스킹 작업했던 대로, 마스크로 잘 씌워져서 수정.편집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