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프 경로도구 사용법인데, 제 시간관계상 간략간략하게만 쓸께요. ㅜ

gimp의 경로도구는 무료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잘 되어 있습니다.

경로도구(펜도구 / pen tool)로 배경 투명하게 해봅니다.


GIMP 2.8.16 설치는 이쪽에 있습니다 http://jjangfree.tistory.com/1802

 

 

 

 

1. 이미지 불러와서, 레이어에 우클릭 > 알파채널 추가  

   * 알파채널이 있어야 투명하게 나옵니다.  타 프로그램에선 걍 더블클릭으로 되는데, gimp는 메뉴에서 추가해줘야 됩니다.  원본 보존을 위해선,  레이어팔레트 아래쪽의 복제하기 단축아이콘으로, 원본이미지를 복제하시면 좋습니다.

 

 

2. 경로도구 잡고, 따냅니다 ;; 

앵커포인트와 핸들이 있는데, 핸들 부분은

한번 마우스 떼었다가, 다시 잡고 조정해야 됩니다.  이 부분이 ALT 누르고 돌리는 포토샵과는 다릅니다.  포토샵이 아무래도 속도면에서 약간 더 빠를거 같습니다.

Pan 기능은, 스페이스바나 shift + 스페이스바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그냥 움직이면 됩니다. 마우스 찍고 이동시키는 방식보다 더 빠른데,  Pan기능이 처음엔 안되고 캔버스에 도구를 한 번 찍은 후부터 동작됩니다.

 

 

 불편한 방법이라 줄그음

 사실 포토샵의 alt 누르고 핸들 돌리는 방법과 같은 방법은 있는데, 좀 익숙하지 않네요.

 그냥 마우스 한 번 떼고, 핸들 잡고 돌리는 게 나은 거 같습니다.

 ---->

 베지어곡선을 그리면서(마우스로 잡아당기기 시작하면서) shift 키를 누르고,  shift 키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드래그로 핸들을 만들어 냅니다.  그 후에, shift 키를 놔주고 한쪽핸들을 돌리면 됩니다.

 shift 키 누른상태에서, 반드시 마우스 드래그를 조금이라도 해줘야, shift키 놨을 때, 한쪽 핸들만 돌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게 저는 많이 어렵더라구요.  그냥 마우스 뗏다가 한쪽핸들 다시잡는게 쉬운데, 익숙하지 않아서 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김프 패스따기

 

한쪽 핸들을 자르려면  CTRL + SHIFT 누르고, 핸들끝 사각 포인트부분에 클릭하시면, 한쪽 핸들이 잘립니다.  포토샵은 앵커포인트에 대고 자르죠.  gimp 가 잡아당긴 그 위치에서 바로 잘라내기 때문에, 좀 더 빠르게 핸들 한쪽을 자를 수 있습니다.

 

gimp 경로도구

 

CTRL 누르고 클릭하면, 앵커포인트가 추가됩니다.  노드(앵커포인트) 삭제는 역시 CTRL + SHIFT 누르고 클릭 이거나, 노드 선택후 백스페이스 키입니다.  

* 주의 점은, delete 키를 누르면 경로(패스)가 지워지는 게 아니라, 레이어(이미지)가 똭~하고 지워집니다.

  패스 삭제는, 패스팔레트(패스탭)에서 삭제합니다.

 

끝부분 이을 때는, Ctrl 눌러주고 처음 시작점에 마우스 가져가면,  '고리2개가 엮어진 누운 8 자 모양의 아이콘' 이 나타납니다. 클릭하면 이어집니다.   마지막 노드는 핸들 자르면, 직선으로 이어지니까, 핸들 자르지 않고 이으면 좋습니다.

 

 직선을 곡선으로 바꾸는 방법은(콘트롤암빼는 법), 포인트에 Ctrl 누르고 당기면 한쪽 암이 나옵니다. 다른쪽 까지 빼는 건

 ctrl 누른 상태에서 빼는 상태에서, shift 까지 눌러주면 됩니다.  그냥 ctrl shift 누르면, 콘트롤암이나 노드 제거해버립니다.

 

패쓰따기는 다 된 겁니다.

작업시 Ctrl + 마우스휠로, 화면확대 하시는 게 좋지만,  화면이 너무 크게 되면 앵커포인트 수가 많아져서, 매끈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3. 배경 지우기

경로 탭에서, 우클릭 > 경로를 선택으로 나 경로도구옵션에서 "경로로부터 선택영역만들기" 클릭

 

* 상단메뉴에서, 하셔도 되는데,  제일 빠른 방법은 경로 선택하고(노드 보이는 상태), 그냥 엔터 누르시거나,  경로탭에서 ALT + 클릭 하셔도 됩니다.  GIMP의 기본 선택영역 추출은, ALT 클릭입니다.

 

경로탭에서 레이어탭으로 오고, 선택도구도 눌러주시고,

선택 > 축소 1~3px(사진크기 따라) 해준 후, 선택 > 페더 1~3px 해줍니다. // 가장자리 경계면 부드럽게 하기 위한 건데, 이미지 크기축소 할 거면 안하셔도 됩니다.

이미지에 우클릭, 선택 > 반전

선택영역(점선)이 커피컵에서 배경으로 바뀝니다. 

DELETE 키 누르고, 선택 > 선택없음 한후, xcf 확장자(포토샵의 psd에 해당)나 파일 > 다른이름으로 내보내기로 png, tiff등으로 저장. 

* 투명하게 안나오고 배경색으로 채워지면, 레이어에 우클릭 > 알파채널 추가 or 배경레이어 복제 등을 안하신 겁니다.

 

 

 삭제하지 않고, 레이어마스크 씌워도 됩니다.  배경레이어 복제해서 작업하는 것처럼, 원본 보존에 좋겠습니다.

 

 

 

4. 팁

노드 하나 삭제할 땐, ALT + SHIFT 누르고 마우스클릭  혹은,  노드 선택 후에 백스페이스키 입니다.

 

노드 여러개 삭제할 땐, SHIFT 로 다중 선택 후에, 백스페이스키 눌러주면 여러개의 선택된 노드가 삭제됩니다.

아래 사진은 왼쪽상단의 3개 선택한 건데,  선택된 포인트는 속이 비어있는 모양입니다. 일반적으로 약간 반대라서, 약간 헛갈릴 수 있습니다.

김프 경로도구

 

. Alt 누르고 패스(경로) 잡으면, 경로 전체 이동이 됩니다.

. Shift 누르고  클릭하면,  새 경로로 시작합니다.

. 레이어탭 하단의 복제아이콘 누르면, 경로 복제 됩니다.

. 그냥 콕 찍은 노드(앵커포인트)는 핸들이 없는데, CTRL 누르고 마우스로 잡아빼면 핸들 생깁니다.

. 곡선으로 그리지 않고, 직선으로만 그릴 때는, 도구옵션에서 다각형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 노드선택시엔 shift 누르고 선택해주면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노드만 클릭하면 노드가 선택되고, 패스에 클릭하면 패스의 양쪽 노드가 선택됩니다.  전체 노드를 한번에 선택하는 방법은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 경로(패스)라인따라 동적브러시 압력도 되구요. 

 

김프 펜툴(경로도구)이 전체적으로 사용이, alt ctrl 이런거 누르지 않는 게 많아서, 핸들 꺽어돌리는 거 빼고, 포토샵 보다 더 쉽습니다. 속도는 조금 더 느릴꺼 같구요.

노드 크기가 불투명에 화면을 확대하지 않으면, 타 플그램들 보다는 조금 큰편이지만, 고해상도 모니터의 현실에서는 더 좋겠습니다.  

포토샵의 펜툴 작업은, 노드와 핸들이 작아서 사후조정할 때, 핸들을 찾아 수정하기가 힘든 대신에, 전체적 라인은 잘 보입니다.  

전체적 패스라인은, 경로도구 말고, 선택도구 같은 걸로 바꾼 후에, 경로팔레트에서 눈 아이콘 활성화해서, 경로 보이게 하면, 빨간선으로 경로(패스)가 표시되어 전체적라인을 노드없이 잘 볼 수 있습니다.

뭐가 또 있을까요 ㅡ.,ㅡ?? 


포토샵 처럼 jpg파일안에 경로(패스/path) 를 넣지는 못합니다.


포토샵은 Metadata 에 넣는데, gimp의 경우엔 기본 XCF 형식이나 TIFF(jpg압축포함) 형식으로, 경로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경로만 내보낼 경우엔, svg 확장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팔레트의 경로(패스)탭에서, 해당 경로에 우클릭 > 경로 내보내기~


JPG압축 TIFF의 경우, 파일크기를 JPG압축수준으로 줄일 수 있으며, psd로 저장을 해도 경로를 저장하지는 못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