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압력밭솥 증기배출 안되는 경우

지난 주 일요일에 자가수리 했던 자료네요.
집에 10인용 쿠쿠압력밭솥이 있는데, 연식은 좀 된 거지만 쌩쌩 잘됐었습니다.  무려 2004년 생산 제품 ;;

언제부터인가, 증기배출이 시작됩니다.  하고 경고메시지가 나온 다음 증기배출이 안되고, 밭이 질게 되더라구요.

밭솥 바닥의 청소핀으로 청소도 해봤지만 소용없어서, 분해했습니다. 청소하는 방법은 여기 저기 많으니까, 패쓰~;

쿠쿠압력밥솥 서비스센터(A/S)  : http://www.cuckoo.co.kr/customer/index.aspx

 

 

* 쿠쿠밥솥 서비스센터 전화는 1588 - 8899

 


분해요령은 이쪽 블로그에도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http://usahf.blog.me/130102708551

http://blog.naver.com/kdkdata/110163353218



쿠쿠압력밭솥 뚜껑을 오래도록 여닫다 보니, 전선이 끊어져 있었습니다.  쿠쿠의 고질병입니다.

쿠쿠밥솥

분해시작후 쿠쿠밭솥 뒷면... 밥찌꺼기가 많이 있었네요.

쿠쿠압력밭솥 증기구

쿠쿠밥솥 뚜껑부분을 분리했는데, 완전분리하려니 아래처럼 이음이 되어있어서, 그냥 전선이 붙어있는 상태로
수리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증기배출에 관계된 전선이, 예리하게 절단되어 있습니다.
단단하게 연결하지 않으면, 또 잘릴 거 같구요.



쿠쿠밭솥 증기배출
쿠쿠압력밥솥 분해

쿠쿠밥솥 뚜껑

여기서 사진은 끝입니다.  인두 들고 와서 납땜하느라, 사진찍을 겨를이 없었습니다.

칼이나 펜치로 양쪽전선 끝 살짝 벗긴다음 그냥 연결하고, 테이핑 해도 되지만,  1자로 길게 서로 연결하기 보다는, 양쪽전선을 약간 휘어서 11자로 나란히  붙여놓고, 연결하는 게 더 낫겠습니다.
전선 절단면을 보니까, 금방 또 끊어질 수 있을 거 같았습니다. 위에서 3번째 사진처럼, 전선 연결시키는 소켓 같은 거 있으면 더 좋겠구요.


지금은 증기배출이 시원하게 잘됩니다.




2013년 10월 솔레노이드 밸브 문제로,  증기배출 안되어서 ...다시 재분리..

결과는 삽질~~



집에 있는, 쿠쿠 압력밥솥이 또 증기배출이 안되더군요.

" 증기배출이 시작됩니다. 삐이~~" 경고음 난 후, 증기를 배출 하지 못했습니다.

지난 번에 단선 된 거 연결했었는데, 다시 쿠쿠압력밥솥 증기 배출이 안돼서, 다시 분해해 봅니다.

이러다 기술자 ㅋ;;

이 글은, 쿠쿠압력밥솥 상단부 분해하는 자료입니다.

쿠쿠 밥솥 하단부 분해는 이쪽에 있고, 바닥에 나사4개 풀고 안쪽 스피커 연결잭 빼면 되어, 분해가 쉽습니다.  먼지제거및 기판점검 등을 할 수 있습니다.
http://jjangfree.tistory.com/1336



쿠쿠밥솥 뒤로 돌려 궁뎅이에, 홈을 작은 안경드라이버 등으로 빼주고, 안쪽에 십자 볼트 풉니다.



요레 떨어집니다.


안쪽 볼트가 풀어줍니다.


볼트 풀고 난 후,


쿠쿠밥솥 밥할 때 증기 많을 때 돌면서 증기 뿜는, 증기배출 추를 위쪽으로 들면서 시계반대방향으로 뱅뱅 돌려풉니다.


증기배출 추 안쪽도 풀어줍니다.


증기배출하는 곳, 커버 뽑아줍니다. 아래 배출구가 진짜 문제 있는 곳이고, 위쪽 증기배출하는 곳은 밥할 때 수증기 너무 많을 때 적정압력 유지용으로 뽑는 곳입니다.


밥솥 뚜껑 손잡이의 커버를 빼줍니다. 전 그냥 막 빼지만, 스크래치가 잘 나니, 얇은 천 이나 플라스틱 연장등을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처럼 되고, 안쪽 볼트도 풀어주면 압력뚜껑손잡이가 분리됩니다.


밥솥 들어서, 안쪽 볼트 2개도 풉니다.


뚜껑 커버를 지렛대식으로 풀어줍니다. 처음 하시면, 잘 분리 안 될껍니다. 딱딱 소리나면서 벌어집니다.
압력뚜껑 부분의 좌측2군데. 우측2군데. 앞쪽양쪽 ... 벌려서 분리해줍니다.


쿠쿠 압력밥솥 뚜껑 분리 후,
이전에 단선된 부분 연결했던 부분이 보입니다. 이 솔레노이드밸브로 가는 전선이 잘 끊어집니다.
제 쿠쿠 밥솥은, 단선문제는 아니네요.

증기배출되는 부분이 솔레노이드 밸브인데, 뜯어보기로 합니다.


이게 솔레노이드 밸브...
압력밥솥에 때가 되면, 검은 부분 안쪽에 코일로 감겨진 전선에 전기통하게 해서, 자석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 안쪽에 쇠로된 추를 들어, 증기를 촤악~~~ 배출하게 합니다.





뚜껑에 나사4개 풀면, 위쪽의 검정 플라스틱 커버 분리됩니다.
편하게 분리하려면, 아래 밥솥 안쪽 기판쪽으로 가는 전선 모두 끊는 게 편합니다.

그런데, 솔레노이드 밸브 위쪽만 분리해보시려면, 아래 쪽 4개 볼트 안 풀고 그냥 위 사진에서,
솔레노이드밸브쪽 ㄷ자 모양으로 덮여있는 금속커버를, 드라이버로 지렛대식으로 들면 빠집니다.
위쪽부분은 분해할 수있으니까, 그냥 위사진 저 상태에서 분리하셔도 됩니다.

저는 다 분리해보기로 했습니다.



내부 구조가 좀 간단합니다.


밥찌꺼기가 타서, 눌러붙어 있습니다.  나중에 재조립 전에 청소해줄 꺼구요.

솔레노이드 밸브째로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빼냅니다.



보통 솔레노이드밸브를 분리할 일은 없습니다. 그냥 교체하면 되는데, 쿠쿠 서비스센터에서 부품만 팔지 않습니다.

밸브 왼쪽의 플라스틱으로 된, 증기배출 하는 곳 풀어 빼고.. 밸브 검은 부분을 ㄷ자로 감싸는 부분을 떼줍니다.

떼기전에 사진 한 방 찍어주시고, 다시 조립할 때는 아마 선 두가닥이 위쪽으로 될껍니다. 검은 둥근 부위 뒤집어끼우심 안됩니다.

ㄷ자 쇠에 전선2가닥 있는 그부분  고정하는 쇠가 하나 있거든요.




구조는 간단합니다. 그런데, 밸브 하단쪽의 실리콘고무 부분이 좀 찢어졌서.. 결국은 교체해야 할 듯 하네요.
저는 그냥 삽질이었습니다. 
그냥 다시 재조립.... 

밥알 찌꺼기 같은 것들이 찐득하게 끼어서..( 이 실리콘 고무는 2중으로 되어 있슴).. 동작이 안되었습니다.
실리콘패킹부분 청소할 때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청소합니다.

심심하시면, 좀 더럽지만..; 깨끗하게 씻은 후에, 밸브 아래쪽 구멍에 입으로 바람불면서
추처럼 생긴 쇠로된 스풀을 댔다가 떼었다가 해보시면, 어떻게 바람이 빠지는 지 아시게 됩니다.



실리콘 고무 안쪽까지 깨끗이 청소해준 다음, 분해의 역순으로 재결합 합니다.

가전제품이든 자동차든 뭐든...  역시 고무가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되네요. 자동차 인젝터도 저런 식으로 연료 뿜더군요.

 
재조립시

쿠쿠압력밥솥 재조립 할 때, 뚜껑 손잡이가 뚜껑 안쪽의 쇠로 된 부분(뚜껑손잡이 돌려서 밥솥열때 돌아가는 부분)을 잘 잡고 돌릴 수 있도록,
뚜껑 안쪽 쇠로된 커버의 홈이 1개 딱 위로 올라있습니다. 
거기에 하얀손잡이아래 쭉 나와있는.. 거는 부분을 끼워서 조립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