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 프로로 글자.문자.물체에 반사되는 효과 주는 법입니다.

지금 사용하는 버전이, Corel Paint Shop Pro X 지만,

XII 버전은 레이어속성에서, 반전속성이 있습니다. 원클릭 반사됩니다.


물체 반사를 하시려는 분은, 아래 중단의 초록색부분(노란박스)의 방법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요즘은 웹사이트가 좋아져서, 웹에서 그냥 만들수도 있습니다.
http://jjangfree.tistory.com/189   하단의 반사효과 사이트 참조


최종이미지

반사되는글자

 



1. 새캔버스 400 x 200px, RGB-8BIT, 배경 흰색
    전경색: 흰색& 퇴색된 전경
    배경색: 흰색 & 빨강이중톤 그라데이션

  페인트샵프로

 

 

2. 텍스트도구로 글을 씁니다. 


   Arial, 크기 48px, 진하게 앤티앨리어스 선명하게나 부드럽게, 스트로크 0, 유형 벡터

페인트샵프로

  중앙 상단부분에 적당히 위치시킨 후, 개체-정렬- 캔버스 수평가운데 실행 하시거나,

  개체-정렬- 캔버스가운데 실행 후, 쉬프트(shift) 누르고 화살키(keypad)로 한칸 올려줍니다.

 

3. 오른쪽 레이어 메뉴에서, 1 벡터에 우클릭- 레이어 복제 합니다.

 

4. 복제된 1 벡터의 사본을 펼치고(+)버튼, 안쪽 텍스트레이어 클릭 후, 상단메뉴 이미지-상하뒤집기 실행

 

5. 복제된 1벡터의 사본을 이동시켜, 1 벡터 글의 1~2px 정도 아래에 위치시킵니다.

   개체-정렬- 캔버스 수평가운데 실행

   페인트샵    반사효과

 


 
6. 1벡터의 사본 클릭 후, 선택영역- 벡터개체로 부터(or 우클릭 > 래스터선택영역 만들기)


    선택영역도구 클릭

   반사되는 글자


   1벡터의 사본 클릭 후, 불투명도를 50%정도 해줍니다.


   페인트샵 프로

 

 

7. 오른쪽 레이어메뉴에서, 새 래스터레이어 추가

  페인트샵

 

 

8. 채우기 도구로 승격된레이어의 선택영역부분에, 퇴색된전경색(전경색 흰색)그라데이션으로 채워넣습니다.

   * 레이어 하나더 추가하고, 다시 한번 퇴색된전경 그라데이션으로 채워넣으셔도 됩니다.

      퇴색된전경 그라데이션은 윗쪽이 투명,아래쪽이 흰색이어야 합니다.

      아닐 경우, 더블클릭-재료등록정보에서, 반전에 체크해주세요.

     반사 글자








     여러번 채워 넣는다면, 반사된 부분의 하단부분은 잘리는 효과가 됩니다.

     아래 10단계 부터 나오는, 반사된 부분 자르기가 필요없게 됩니다.

     반사되는 글자


** 아래쪽 반사부분을, 상단메뉴 조절- 밝기 및 대비 - 밝기/대비에서 조절해주시면 좋습니다.
     
      안해도 됩니다.

      검은 배경일 경우 어둡게 해줍니다. : 밝기 -50 ~ -20 정도, 대비 -50 ~ 0

      흰색 배경일 경우 밝게 해줍니다. : 밝기 0~30, 대비 0~20

 
*** 벡터가 아닌 래스터레이어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래스터레이어로 하는 방법이 더 쉽고, 물체반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글을 쓴 뒤, 유동선택영역을 래스터레이어로 승격합니다.   

       반사 효과

     b. 승격된 선택영역을 클릭한 상태에서, 이미지- 상하 뒤집기 를 합니다.
         반사이미지가 유동선택영역으로 뜹니다.
     c. 반사된 선택영역을 원래 글자아래로 끌어 당깁니다.
     d. 반사된 유동선택영역을 래스터레이어로 승격합니다.

        글자반사
         
       
      승격된 선택영역1의 불투명도를 40~75 정도로 조정하시고,

      이제 여기부터는 위의 7번 부터 가시면, 됩니다.


 

 



9. 1벡터의 사본에 우클릭 한뒤 , 래스터로 변환 클릭



아래 10단계는 10 - 1과 10 - 2 두가지 방법으로 나눕니다. 둘 중 하나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두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10 - 1. 왼쪽 지우개 도구를 클릭 한 후, 오른쪽 레이어 메뉴의 1 벡터의 사본을 클릭한 상태에서,
     반사된 부분의 하단을 지워줍니다.

     모양  원, 크기 50~80정도로 크게, 강도 0, 단계 10~25, 밀도 100, 굵기 100, 불투명도 30~70 에서 조절

   페인트샵프로

   페인트샵 반사되는 글자

     * 보기 - 모눈과 보기-모눈에 맞춤 켜시고, 작업하시면 좋습니다.  

     **  쉬프트를 누르고, 클릭(시작부분) - 클릭(끝부분) 하시면 바르게 선이나 지우개도구가 그어집니다.

     *** 지우개도구 대신, 에어브러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 반사된 부분 아래부터 불투명도 50 -> 반사된 부분 위쪽은 불투명도 20 부근까지, 노가다 작업하셔도 좋습니다.

 


10 - 2. 1래스터와 1벡터의 사본을 병합한 후, 선택영역지정하고, 잘라냅니다.

      레이어메뉴 우클릭- 병합- 아래레이어와 병합

      레이어메뉴의 1벡터의 사본이 선택된 상태에서, 반사된 아래부분에 선택영역을 지정합니다.

      글자반사

      선택영역 - 수정 - 페더링 에서 30~100 정도 줍니다.  선택영역이 조금 더 넓어 졌을 겁니다.

      이제 Delete 버튼을 누르고, Ctrl + D(= 선택영역도구 선택시, 이미지에 우클릭) 를 눌러 선택영역을 해제합니다.

    반사글자

 

11. 레이어 - 병합 - 모두 병합 하시면 됩니다.

 

 

 



* 추가팁

 

A. 반사된 부분에 사각형선택영역을 지정하고, 물결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페인트샵

  효과 - 찌그러트림효과 - 물결 실행

  수평이동 : 진폭 1 , 파장 3

  수직이동 : 진폭 0, 파장 1

  가장자리모드 : 투명

반사되는 문자

 * 반사된 수면부분이 매우 고요할 경우엔, 조절 -흐림 - 가우스흐림 1~2정도도 좋습니다.

 

B. 위 강좌에서 5번까지 하신 다음에, 벡터 2개(1벡터와 1벡터의 사본) 모두 래스터로 변환하여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래스터레이어로 바꾸는 게 편하시면, 래스터레이어로 변환하시기 바랍니다. (레이어 - 래스터로 변환)

        : 선택영역 + 모두선택(Ctrl + A)  -> 선택영역 + 유동(Ctrl + F) -> 승격된레이어삭제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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