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들 아시겠지만, 혹시나 저처럼 옛날 골동품 컴을 오래도록 쓰시다가,
컴을 업그레이드 했는데, WINDOWS XP(서비스팩 없는) 시디로 설치할 때의, 고용량 하드디스크 인식문제로 당황을 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며칠전에 320기가 하드 하나 구매하게 되었는데, 집에 있는 윈도우 XP 시디는 옛날에 샀던, 서비스팩 없는 날(?) 홈에디션입니다. 요즘엔 이런 시디 쓰시는 분도 별로 없으시겠지만, 중고사이트에 윈도 비스타 사려했었는데, 10만원이 훌쩍 넘네요. 그냥 XP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하드 장착하고, 새로 윈도우를 설치하려는데 130 기가 정도(137GB)밖에 인식을 못하더군요.



순간 당황해서 검색해봤더니, XP 서비스팩1 부터 고용량 하드 인식이 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 하다가
그냥 XP(서비스팩 없는)를 80기가정도 파티션 나눠서 설치하고, 서비스팩1 설치하니까, 전체 320기가를 인식하게 되네요.
시작 > 실행 에서 diskmgmt.msc 치고, 분할 안된 영역에 적당히 파티션을 나눠서,  빠른포맷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서비스팩2 이하에 듀얼코어 인식문제도 있었는데, 서비스팩3 설치하니까 인식 되네요. (듀얼코어 인식에 문제가 있었는지 자체를 몰랐었네요)
이제 됐다는 ~ ('∇';)

XP에서 고용량 하드 인식조건은 이렇습니다.

  • 48비트 LBA 호환 BIOS가 있어야 합니다. (오래된 메인보드는, 바이오스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 137GB 이상의 하드 디스크가 있어야 합니다. (이건 뭐~)
  • Windows XP SP1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문제점이 하나 큰 게 있는데, 새로 윈도우를 설치할 때, 이전의 서비스팩 없는 옛날 xp 시디로 부팅하면, 이전의 파티션을 못잡아서, 새로 포맷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시디 넣고 설치하면, 어떻게 되는지는 시도해 보지 않았습니다. 윈도우에서 시디넣고 설치하면, 될 것 같기도 하고~ 합니다. 또 P2P 사이트에서, 그냥 WIN XP3 순정 받아서 cd로 굽고, 설치때 지금 가진 키를 쓰는 법도 될 것 같기도 합니다.


    * 참고로, windows xp 서비스팩1를 설치하지 않고, windows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인식하게 하는 툴이라고
      하는데, 저는 써보지 않아서, 뭐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XP 서비스팩을 설치하고 싶지않은 분들께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SetEnableBigLBA 설정하시고, 재부팅해보세요.
      되는 지 여부는, 제가 이미 서비스팩을 다 설치해버려서, 모르겠습니다.

     

    130GB 하드디스크

      http://www.48bitlba.com/enablebiglbatool.htm

     

    고용량 하드디스크 인식 BIGLBA (48BIT LBA)관련 세부정보 : http://support.microsoft.com/?id=3030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