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로드 엔드(엔드볼) diy 자가진단 및 자가교체 방법

바퀴 빼서 보시는 게 제일 좋지만, 핸들 좌우측으로 최대한 돌려놓고, 앞바퀴 뒤쪽으로 보실 수도 있습니다.
구리스 고무 터져서, 나중에 닳고 닳아 엔드볼이 빠지게 되면 너클이 앞뒤로 왔다갔다해서, 핸들이 말을 안듣게 됩니다.
보통 쫘악~ 다리벌리듯 벌어지죠. 고속이라면 무섭지만, 소리가 나기 때문에 그 이전에 보통 알 수 있습니다.

엔드볼 구리스 빠져서 닳으면, 마모로 인해.... 작키로 살짝 앞바퀴 띄운 후에, 좌우로 움직여 보시면 유격이 있을 겁니다.

반대로..앞바퀴 좌우 유격이라고 모두 타이로드엔드 고장은 아닙니다. 엔드볼일 수도 있고, 오무기어 일수도 있고, 로워암일 수도 있고 합니다. 상하유격은, 허브베어링일 가능성이 많겠구요. 헤브베어링 나가면 주행시에 웅웅웅~ 헬기소리 납니다.

타이로드 엔드 자가교체 방법은, 직접 한 게 아니라서, 주소만 놓습니다.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9RKf&fldid=SUYx&datanum=92&openArticle=true&docid=19RKfSUYx9220120430124638

스패너 2개로 고정나사를 시계방향으로 살짝 푼다음, 엔드볼쪽 핀빼고 너트빼고 망치질로 엔드볼 빼냅니다.
타이로드엔드 분리할 때... 펜으로 나사산에 표시하든지.. 반시계방향으로 풀 때 회전수를 세든지 합니다.
원래 꼽혀있던 만큼 그대로 다시 끼우고, 역순

동영상입니다. 현대 엘란트라(우리 나라로 치면, 구형아반떼) 일 겁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OY9MpRDEaz4
http://www.youtube.com/watch?v=nRQ09jHavMk


얼라인먼트도, 타이로드 나사 풀고 타이로드 잡고 돌려서 너클을 당겼다 놨다 조절합니다.
조여서 너클을 당기면.. 토우각이 벌어지겠구요. 풀어주면 토우각을 오무리겠습니다.
원리 : http://wwww.iautoplaza.com/bbs/bbs/board.php?bo_table=em_3001&wr_id=17476&sfl=&stx=&sst=wr_hit&sod=desc&sop=and&page=596

원리는 그렇구요. 개인이 하기에는 좀 정확도.오차가 있어서 전문 얼라이먼트장비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얼라이도 diy 자료가 있는데, 전 해볼 생각도 없구요.
보통 안전말목에 실로 연결해서, 앞.뒤바퀴 허브에서 실까지 길이 맞추고, 휠의 양쪽 끝까지의 거리 재서 직접 타이로드엔드와 리어 크로스멤버의 볼트를 조정하네요.
http://blog.naver.com/kswizard/100159225329
http://blog.naver.com/kswizard/100160587662

http://www.youtube.com/watch?v=AuYsd7SUwTA
그외 유투브에 자료 많습니다.


현대자동차 정비지침서 필요하신 분은 이쪽에 있습니다. 조임토크나 배선회로도 이런 것들... 자료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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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globalserviceway.com/gsw/home/mainhome_2007.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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