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11년도 글입니다.

수년후에 쓰는 결론은,  

cpu 핀 동판(둥근 도금판)이 남아 있을 때, 메인보드 cpu소켓에 금도금된 금속을 바늘처럼 잘라서 넣고, cpu넣으시면 됩니다.

소켓에 넣고, 손끝으로 만져보면 살짝 찔리는 느낌이 날 정도길이면 됩니다. 넣어놓고 손톱깍기로 잘라도 되는데, 손톱깍기 두께 때문에 약간 길게 잘립니다. 빼서 좀 더 잘라줘야 합니다.

너무 길어 cpu넣고 닫았을때, 다른 핀에 걸리면 안됩니다.  굳이 접합할 필요까지 없습니다.  이렇게 예전 AMD Athlon II x2 245 레고르를, 몇 년동안 블루스크린 한 번 없이 썼었습니다.

빠진 핀이 그라운드(접지)핀이 아니고 메모리쪽 핀이었기 때문에, 저렇게 안했을 때는 블루스크린 떴었습니다.

그라운드핀 빠진 건 그냥 쓰셔도 됩니다. 적당한 대체핀은, 금도금된 단자 깍은 거나 주석선(보통 은회색선) 같은 거면 좋습니다.  주석선은 자동차 접지에도 쓰입니다. 구리선보다 더 비싸던걸로 기억하네요.

중고 판매는, 고지하고 보드째 팔면 모를까, cpu 단독으론 어렵겠네요.

 

~~~~~~~~~~~~~

 

 

휘어진/부러진 CPU핀 수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CPU 핀은 고열에 잘 견디도록 처리된, 철.니켈.코발트를 섞어 처리한 코바라는 합금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메인보드 소켓과의 접점의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서, 순금으로 도금을 하는데, 순금이 잘 입혀지도록, 코바위에 또 니켈(주석)도금을 합니다. 그 위에 순금을 덮습니다. 휴대폰 배터리 부분도 비슷하게 되어 있는 걸로, 추측(^^;)만 해봅니다.

cpu핀 수리

전연성이 좋기 때문에, 잘못하면 휘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쿨러의 방열판에 써멀구리스로 인해 CPU가 붙어있는 경우에, 힘을줘서 빼다가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방열판 아래에 cpu 붙어 있음.

압축되어 있는 것처럼 잘 안 떨어집니다. 쿨러나 방열판을, 그대로 위로 잡아 뜯다가, CPU핀이 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한 직후 라든가 아니면 헤어드라이기 같은 것으로 열을 가한 다음에,  드라이버 같은 걸로 방열판과 방열판주변의 경계플라스틱 사이에 살짝 밀어넣어서, 위가 아닌 좌우로 조금씩 움직여 줍니다.  어느정도 움직이면 손으로 방열판을 좌우로 움직여도 됩니다. 그러다 보면 떼어집니다. 아니면, 커터칼 같은 걸로 CPU와 방열판 사이에 약간만 넣어도 압축되어 붙어 있던 방열판이 cpu 로 부터 떨어집니다.

쿨러와 방열판을 떼었다고 하더라도, CPU를 뺄 때는 CPU 빼는 레버(보통 금속)를 꼭 올리고, cpu 양쪽 모두를 지렛대원리 식으로, 동시에 들어 빼는 것이 좋겠습니다.

 * 레버는 2개 있는데, 하나는 방열판 떼는 레버(보통 금속바+플라스틱 손잡이)이고, 방열판 들면 그 안에 CPU 빼는 레버(보통 금속)가 또 있습니다.


A. 휘어진 CPU핀 바로잡기

휘어진 CPU핀은 교통카드.은행카드 종류등이나 샤프심을 빼낸 샤프(얇을 수록 좋음)등이 좋습니다.
커터칼은 상처를 줄까봐, 개인적으로는 그냥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샤프는 심나오는 곳에 휘어진 핀을 하나씩 끼우고, 그냥 세우면 됩니다. 샤프심은 흑연 털어내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적은양이 휘었을 때 좋습니다.
관련이미지 : http://www.maximumpc.com/files/u17625/cpubent.jpg
유투브 동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bWvPabQKhY4

 교통카드류는 CPU 골마다,  격자모양으로 가로로 쭉 그어주고, 세로로 쭉 그어주면 됩니다. 휘어진 부분의 행과 열을 잡아야 되기 때문에, 시간 좀 걸리지만, 여러 핀이 휘었을 때 좋습니다. 보통은 여러핀이 한꺼번에 휩니다. 너무 많이 휜 경우에는, 샤프가 더 낫습니다. 다수의 핀이 적은 각도로 휜 경우에,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cpu 삽입방향을 잘못 잡으면, 안꼽힙니다. 힘을 줘서 넣으려 하면, cpu 핀이 휘게 됩니다.


B. CPU 핀은 없어도 되는 핀이 있습니다.

예약된핀(RSVD, 인텔의 경우)이나 그라운드핀.지지핀(VSS)의 경우에는 없어도 됩니다. 어떤 사람은 VCC(전원관련)도 없어도 된다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없어도 되는 핀을 나열해 봅니다. 운좋으시면, 부러져도 그냥 쓰셔 보시고, 이상없으면 그걸로 되셨습니다.

인텔 코어2듀오 울프데일 E7000 이상
부러진 CPU 핀이, RSVD(Reserved) 나 VSS 자리면 다행입니다.

왼쪽 반쪽부분

인텔 CPU핀

오른쪽 반쪽부분

cpu 핀

* 콘로 E4000과 E6000 시리즈는 pdf 자료를 직접보세요.
   http://download.intel.com/design/processor/datashts/313278.pdf


AMD 애슬론 64 X2 듀얼코어 939핀 시리즈(브리즈번, 윈저 류) 부러진 CPU 핀이, VSS(Ground Pin, 지지핀, 그라운드핀)자리면 다행입니다.

왼쪽 반쪽부분

AMD CPU핀

오른쪽 반쪽부분


* AM3 CPU의 경우, 데이터를 찾지 못했습니다. 제가 가진 CPU는 938핀(AM3 CPU)인데, 모서리 하나 빼고 동일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인용된 PDF 자료원본
인텔 코어2듀오 CPU(울프데일 E7000 이상)
http://download.intel.com/design/processor/datashts/318732.pdf

AMD 939핀 CPU <AMD Athlon 64 X2 Dual-Core Processor 윈저,브리즈번 이상>
http://support.amd.com/us/Processor_TechDocs/31411.pdf


C. 부러진 CPU핀 자가수리

운이 좋지 못해, 중요한 CPU핀이 부러졌을 경우에는 수리업체에서 하셔야 합니다. 
직접 수리하실 수도 있지만, 보통 작업은 아닙니다.

메인보드와 CPU를 버릴 때까지 떼지 않고 쓰실 분들은,
위험하지만, 직접하실 수도 있습니다. 책임은 본인이 지십니다.

메인보드 소켓에 CPU핀 대체물<직접 해봤는데, 그냥 한 번 전선(와이어, 구리색깔아닌 은색의 선)로 해봤는 데, 저의 경우에는 별 지장 없었습니다. 지금은 못쓰는 휴대폰 밧데리 꼽는 도금된 연결부분 잘라서, 끼워넣고 쓰긴 합니다. 메인보드 소켓 안쪽도 금도금이 되어있습니다.>을 넣고, 튀어나온 부분을 아주 작은 가위나 손톱깍기등으로 잘라낸 다음, (아주 작은가위나 손톱깍기등의 두께로 인해서, 약간 튀어나오게 됩니다.) CPU를 삽입해도 됩니다.
다시 CPU를 빼보고, 그대로 잘 붙어있는지 보실 필요는 있습니다. 소켓 아래로 빠져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납땜을 하는 법은, 납땜 실력이 아주 뛰어나시다던가, 핀과 cpu를 고정시켜주는 장치같은 게 없으시다면, 수리업체에 맡기시는 게 좋겠습니다. 나중에 중고로라도 파실 계획이시면, 수리해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D. 부러진 CPU핀 수리업체

아래는 CPU 핀 수리업체 목록 중 일부니다.
요즘은 가격도 비싸지 않고, 택배로 되기 때문에, 전문가에 맡기는 편이 좋겠습니다.
은도금 핀으로 용접해줍니다. 은의 전도성은 금보다 높습니다. 비용면에서 유리하기도 합니다.

 1. 하트전자 : 용산
    http://www.htelt.co.kr/page/index.html?cate_no=7425&childno=7435&childno=7436

 2. 용산전문수리업체 : 용산
    http://sasp.co.kr/main.html?s=2_2

 3. 마이리페어 : 서울 강동
    http://www.myrepair.co.kr/html/repair/re02.html

 4. 리페어센터 : 대구
   http://www.srroom.com/bbs/board.php?bo_table=05_2

 5. 수리119 : 부산 강서
   http://suri119.kr/sub3/sub3-b.php
 
 * 이 외에, 각 지역별로 직접 방문할 수 있는 곳도 분명 있을 겁니다.

   또, 홈피는 없지만, 북간도라는 용산 전자상가업체도 있습니다. 전화번호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더 있으면, 코멘트 남겨주실 수 있습니다. (_ _)

<
  1. 한단인 2010.04.19 18:41 신고

    제가 쓰는 게 AMD II-X4 Propus 620 인데 이 경우도 핀 수하고 배열이 같은 건가요? 저도 외각의 모서리쪽에 하나가 부러졌는데 혹시나 해서 끼워봤더니 일단 컴은 기동을 하고 있네요. 정확히 부러진 위치는 그걸 뽑아 봐야 알거 같은데...

    혹시나 해당 모델의 pdf 파일을 갖고 계시다면 제 홈피로 댓글 좀 남겨주세요... ㄷㄷㄷ

    • jjangfree 2010.04.19 23:48 신고

      핀은 AM2/AM2+ 는 939나 940핀 입니다.
      AM3형의 핀수는 1개 차이로 938핀이고,
      핀 배열은, 이 글 본문 자료와 거의 같습니다.

      부팅이 안되거나(검정화면)
      사용 중에 블루스크린이 뜨거나, CPU온도가 너무 높게 올라간다거나 하지 않으면, OK 입니다.

      - 관련없는 글의 comment는 삭제합니다 -

  2. 한단인 2010.04.19 23:59 신고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3. 프레디 2010.06.24 20:15 신고

    정보 감사합니다~

  4. 이용우 2010.08.16 20:43 신고

    저도 레고르 245가 핀이 하나가 부러졌는데요..
    ㅁ 를 시피유라고 했을때 ▲있는게 왼쪽 하단이고.. 왼쪽 상단에 2행 2열 핀이 부러졌는데 사용에 지장이 없을까요?? ㅠ..ㅠ 위에 도표로 보면.. 핀이 없는걸로... 있는데 ㅠ..ㅠ

    • jjangfree 2010.08.17 00:33 신고

      제것도 245인데요. 전 핀하나 빠지고, 여러개 휜거 싸게 사서, 그냥 본문에 있는 식으로, 용접없이 핀대용 만들어서 용접없이 끼워 씁니다. 그래서 뽑을 처지는 안되구요.
      6개월 넘게 다운된적이 없이 안정적입니다.
      대용핀을 저처럼 하셔도 되고, IDE 하드케이블 같은 거 얇게 한줄 까서 그걸 비비꽈서 하시는 분도 있고, 그냥 구리로 대용핀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핀구조는 오래돼서 기억이 안나네요. 공백으로 되었는데, VDDIO 일수도 있겠구요. VDDIO는 DDR , SDR 메모리콘트롤파워 같구요.

      일단 끼워서 부팅 시켜보세요. 10분 정도 돌려보세요. 메모리 많이 먹는 게임같은 것도 좋습니다. 이상있으면, 스스로 블루스크린 띄웁니다.

  5. d 2010.11.18 18:30 신고

    핀이 20정도휘고 이걸다시 정상적으로 올렷는데요 세웟는데요 2개정도빠졋어요 amd꺼 아무이상없을까요

    • jjangfree 2010.11.18 22:09 신고

      어떤 핀이냐에 따라 다르겠는데요. 핀 내용은 위에 내용에 그림으로 있습니다.
      일단 잘 꼽아보시고, 테스트해보세요. 아예 부팅은 커녕 검은화면만 나온다거나, 부팅되더라도 프로그램 몇몇 개 돌려보시고 블루스크린이 나온다면, 수리하셔야 할 겁니다.

  6. ^^ 2011.01.17 09:52 신고

    감사... 님 덕분에 AS 센터 안가고 고쳤네요..
    비용이야 그렇지만 이동에 쓰이는 비용+시간이 만만치 않아서...ㅠㅜ
    감사합니다..^^

    • jjangfree 2011.01.17 12:20 신고

      수리업체들 택배로도 수리 받아요. 등기우편 같은 걸로 보내면, 2천원초반에서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잘됐네요. ^_^

  7. AmericanRaccoon 2011.03.14 14:27 신고

    LE-1640 쓰고 있는데요,
    MEMDATA[15] 위치의 핀이 절반 정도 사라졌습니다 ㅠㅠ
    기본적인 프로그램 구동에는 이상이 없어보이는데.....
    워낙 저렴한 cpu이다보니 수리하는 돈도 아깝네요 ㅠㅠ
    이 상태로 쓴다고 해서 cpu 이외의 다른 부품에 영향을 줄 수도 있을까요?

    • jjangfree 2011.03.17 00:35 신고

      답변이 늦었네요. (_ _)
      memdata위치의 핀중 절반이 사라졌다면, 글쎄요 핀 3개 부러진 이상의 경험은 없지만, 영향이 있을 것 같은데요.
      가벼운 프로그램말고, 좀 무거운(가지고 계신 cpu에서 감당해낼 수있는 최신버전이나 게임 같은)걸 실행해보시고,
      컴이 마우스까지 딱 멈춰버리는 먹통현상이나 블루스크린이 뜨지 않는 다면, 그냥 사용해도 되겠습니다.
      먹통이 된다면, 같은 CPU제품을 중고나라 같은 까페에서 구매하셔도, 중고가는 더 저렴할테니 아쉬운대로 컴 사용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8. home 2011.07.02 02:00 신고

    머 좀물어봐두될까요?
    시피유는 투반 1055t 제품입니다
    시피유 핀이 부러졌는데요 랜드마져 떨어져나갔습니다
    왼쪽반쪽부분에 a에서8번자리입니다
    아흐~~7번6번은 vss인데 말이죠
    clkin_h 요부분인데요 현재사용중입니다 작동은 잘되네요
    블루스크린 꺼짐등 온도등 전혀이상없이 게임도 잘되구요
    추후에 문제가 생길수있을까요? 랜드접합해주는곳은 없겟죠?

    • jjangfree 2011.07.04 00:43 신고

      글쎄요.
      Clock Inhabit 같은데, 회로에 대해서는,
      클럭 조절 부분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네요 ;
      안정된 고사양 게임 돌려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랜드 접합해주는 곳은 보질 못했지만, 전문 수리점에 상담이라도 해보시구요.

  9. home 2011.07.05 21:46 신고

    3dmark 서든 피파등 현재 1주일째 사용하고있는데요
    꺼지거나 블루스크린등의 이상은 안보여요
    투반제품도 저기 윈저 브리 핀하고 같은가요?

    • jjangfree 2011.07.06 23:04 신고

      이상 없으면 그냥 쓰시는 거죠 ;;
      클럭회로가 병렬.직렬 이런게 있는 거 같던데, 잘 모릅니다.
      투반 제품도 938핀입니다. AM3 류는 모두 938 핀입니다. 레고르 부터 투반까지요.
      브리 윈저 AM2 류는 939핀입니다. 구석에 하나 더 있습니다.

      투반 자료 참고 http://voxclmvqojjoqvmlcxov1ff8.gigglehd.com/zbxe/newsreport/4536026

  10. zkx 2011.12.03 18:04 신고

    흠 길가다 메인보드랑 cpu를 주웠는데 amd am2+소켓cpu인데

    a-25 번 vemdata(75) 번 핀이 부러져있네요; 이거 없어도 괜찮을까요?>

    • jjangfree 2011.12.04 17:46 신고

      괜챦을 거 같긴 합니다. 저도 예전에 memdata가 하나 나간적이 있었는데, 고사양 게임같은 걸 안해서 그런지 제 경우에는 별 지장없이 되더라구요.
      그래도, 직접 컴퓨터에 장착해보시고, 고사양 플그램이나 게임등을 테스트해보시는 방법밖엔 없을 거 같네요.

  11. 은총 2014.02.25 23:33 신고

    도와 주세요 ㅠㅠ cpu 핀이 휘면 cpu를 갈아야 하나요 ....

    • jjangfree 2014.02.27 00:00 신고

      새로 교체할 필요없습니다.
      주로 고정하는 걸쇠 안풀고, 시피유 잡아당기다가 많이 휘는데요.
      휜 시피유핀 수가 적으면, 샤프에 끼워서 세우면 되고,
      많으면, 얇은 자나 커터칼 같은 거로 바둑판(격자식)으로 가로세로로 시피유핀 사이 골에 넣고, 바로 잡으면 됩니다.

  12. 돌풍 2014.08.01 21:01 신고

    저기 제가 브리즈번5200 CPU를 가지고 있는데요.

    위 939핀 그림에서 오른쪽 절반 부분 -> 오른쪽 위 VDDIO 핀이 하나 빠졌는데요.

    이 핀이 1개라도 없으면 모니터가 켜지지 않나요? 제가 인터넷 검색을 해봤는데

    디지털 입출력 핀이라고 하는데 한개라도 없으면 어떻게 되나요?

    모니터가 켜지지 않나요?

    • jjangfree 2014.08.02 20:53 신고

      제가 많이 까먹어서, 4년전내용이라 ㅡ;;
      지금은 제가 아는게 없어요 ㅜ VDDIO라면, 제가 위글에 코멘트 쓴 대로... 아마 메모리쪽일 가능성이 큰데요.
      아마도 ,
      메모리 많이 먹는 프로그램 돌리거나 그럴 때.. 컴퓨터 멈춤증상이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이 글 썼던 옛날에, 메모리쪽 하나 부러져서..
      폐폴더휴대폰 배터리 부분 금도금단자 같은 거 크기맞게 잘라서, 소켓에 꼽아넣고 cpu 조립했습니다. cpu소켓 안과 cpu핀부분 연결되도록이요. 지금까지 잘쓰고 있구요.

      아니면,
      옛날 하드디스크 연결하는 케이블 갈라서 얇은 하얀 전선뽑은 다음, 부러진 핀 대신 CPU소켓에 끼우고 CPU를 장착해서 연결되도록 해도 된다는 글을, 예전에 컴퓨터관련 유명 무슨 ?? 사이트에서 봤었습니다.

  13. zmfmfmd 2015.12.18 14:18 신고

    안녕하세요. 오래된 글이라 답변주실지 모르겠네요.
    메인보드 인텔 1556 소켓이 휘고 부러지고 난리나서 휜거는 어느정도 복구가 됐는데 끝에 부러진 몇개는
    복구가 쉽지 않네요. 소켓이 멀쩡한 다른 보드에서 이식좀 하려고 하는데 방법을 몰라 여쭤보려 합니다.
    그냥 소켓에 부착되어 있는 핀이 탈착이 가능한건지 모르겠네요.

    • jjangfree 2015.12.19 22:39 신고

      소켓이 아니라 cpu핀 말씀하시는 거 아니신지요.
      소켓은 메인보드에 cpu꼽는 부분인데요. 소켓이 휜게 아니라, cpu핀이 휘거나 부러졌을 거구요.
      cpu핀 그 얇은 핀 탈착안돼요.
      전, 예전에 폐휴대폰이나 구형하드디스크용 IDE케이블 같은거 적당길이로 잘라서, 부러진 CPU핀 대신 소켓에 먼저 꼽아넣고, CPU장착해줬었습니다. 그 컴퓨터 지금도 잘 쓰고 있어요.
      그리고, 부러졌으면, 그냥 CPU핀 없는 대로 그냥 끼워보시고, 잘 동작되면 그냥쓰셔도 됩니다.

  14. 바토 2018.05.08 16:06 신고

    amd fx 8300 인데 오른쪽 맨밑에 핀이 부러짐...메모리 담당이라 메모리 반쪽 인식을 못함..
    그럼 vss담당 핀 뿌러트려서 ...메모리담당에다 꽂아쓰면 될까요?

    • jjangfree 2018.05.08 19:27 신고

      그냥 주석선이나 전기통하는 구리선 같은 거 소켓에 끼워넣으시면 되세요.
      접촉만 되면 되거든요.
      전 휴대폰 못쓰는 거에서, 배터리접촉단자 금박된 거 가공해서 소켓에 넣고, cpu 넣은 뒤 레버 잠갔습니다.
      다만, 길이조절은 잘 하셔야 합니다. 또, 소켓속으로 쏙 들어가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하셔야 합니다.
      이 방식은, 인텔핀도 비슷해요. AMD핀 보다는 좀 더 많이 힘들지만요. 넣어놓고 45도 위쪽으로 결따라 구부려놓는 거죠. 성공하세요.

    • 바토 2018.05.12 08:29 신고

      답변 감사합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usb 케이블 선으로 함 해보겠습니다.

    • jjangfree 2018.05.12 14:02 신고

      선이면.... 좀 여러번 꼬아서, 경도를 기존 핀 비슷하게 해주세요. 꾸벅
      니켈에 금도금이 기존cpu핀과 같아서 제일 좋구요. 구리도 되고, 주석선도 됩니다.

  15. 바토 2018.05.12 23:12 신고

    답변 감사합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컴 파워스위치선 짤라 꼬아서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핀하나 부러진거 잘 고쳐서 아무이상없이 작동하네요...
    거듭 좋은 발제금 및 답변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