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6 입니다.

다른 유용한팁 보러가기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1
 http://jjangfree.tistory.com/375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2
 http://jjangfree.tistory.com/1114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3
 http://jjangfree.tistory.com/1797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4

 http://jjangfree.tistory.com/1852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5

http://jjangfree.tistory.com/1971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7

http://jjangfree.tistory.com/2155


페인트샵 프로 유용한 팁8

https://jjangfree.tistory.com/2185

 

여러기법 속성모음 보러가기

페인트샵 프로 여러 기법 속성 모음 - Part I
 http://jjangfree.tistory.com/738

페인트샵 프로 여러 기법 속성 모음 - Part II
 http://jjangfree.tistory.com/739

페인트샵 프로 여러 기법 속성 모음 - Part III
http://jjangfree.tistory.com/744

페인트샵 프로 여러 기법 속성 모음 - IV
 http://jjangfree.tistory.com/1087



1. 신버전 플랫폼의 새레이어 추가


예전 버전들은,  레이어팔레트의 레이어추가 아이콘을 SHIFT 누르고 클릭하면, 새레이어 팝업창 없이 레이어가 추가됐었습니다. 

신버전 플랫폼에서는, 기본적으로 이게 되지 않습니다.  구버전들처럼 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은,

작업공간 사용자정의를 통해서 입니다.

메인화면 상단 도구 모음 메뉴의 빈공간에 우클릭 > 사용자정의(Customize)를 켠 뒤,

레이어 팔레트로, 단추그룹을 하나를 드래그로 추가해줍니다.

그런 다음, 아래쪽 원래있던 메뉴들을 드래그해서, 단추그룹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러면, Shift 누르고 클릭해서 바로 원클릭으로 새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최근에 사용했던 레이어의 유형이, 기본아이콘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2. 피부톤(스킨톤) 변경


레이어 추가 후, 레이어 속성을 색상(레거시)나 부드러운조명 으로 놓고, 브러시칠이나 그라데이션을 입힐 수 있습니다.


* 결과에 따라, 색상(legacy) 레이어의 불투명도 조정이나 부드러운조명의 경우 복제 가능

* 흑백사진의 경우, 색상(레거시)가 더 유용

* 그라데이션은, 인물에 비치는 빛의 방향따라, 스킨톤 2개정도 중 1개를 밝기조절해서 만든 후, 사용 가능



스킨톤 색상은, 롤모델이 되는 피부색의 사진이 있으면 거기서 스포이드도구(대강 3x3 이상)로 찍어서 칠할 수 있고,

최근 버전의 재료팔레트의 견본 리스트 skin 이란 팔레트가 있으며,



스킨톤을 입힌 후,  암부나 명부를 조금 더 돋보이게 해서 입체감을 주려면,

레이어 혼합옵션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배경과 1래스터(스킨톤칠) 레이어를 혼합(섞어주는) 비율을 조정합니다.

여기는 원래 이미지(여기서는 배경)이 어둡기 때문에, 원래이미지의 암부를 더 잘 드러내게 해봅니다. 

여기서는 콧구멍 부분과 콧볼 그림자부분입니다.



구버전일 때에는 구글에서 skintone으로 이미지 검색하면, 아주 많이 나옵니다.




3. 안내선을 정확하게


보기 > 눈금자 먼저 활성화 한 후, 안내선을 눈금자있는 부분에서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 지정은,  안내선 과 눈금자가 붙어있는 부분을 더블클릭해서, 숫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냥 눈금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모눈과안내선 삭제 및 옵션이 나옵니다.


* 위에 "맞춤"이라고 된 픽셀단위는, 안내선에 물리는 강도라고 보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1픽셀 해놓으면, 안내선에 1px로 근접해야 자석에 당겨지듯이 물리게 됩니다.  물림효과가 아주 작아

  지게 되구요.  100픽셀 최대로 해놓으면, 안내선에 100픽셀 쯤으로 가까워 지면, 안내선으로 빨려가서 물리게

  됩니다.


* 도형도구로 안내선이나 모눈에 스냅해서 만들때에는, 앤티앨리어스 옵션에 체크해주셔야 정확하게 맞게됩니다.

  앤티앨리어스 체크해제하게 되면, 1px 더 크게 잡힙니다.  버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또, 도형도구로 만든 다음, 상단메뉴 편집모드 선택 후, 도형의 중앙점를 통해 이동할 때에는, 

  도형 가장자리가 아니라, 그 중앙점이 모눈이나 안내선에 스냅하게 됩니다.

  선택도구(Pick tool)로 잡고 이동시에는, 도형의 가장자리를 안내선이나 모눈에 스냅하게 됩니다.


* 안타깝게도 이 물림은, 선택도구(Pick tool)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동도구나 선택영역도구로 됩니다.


3. 전체화면으로 시작하기


실행과 동시에, 전체화면으로 만드는 스크립트를 기록 저장해놓은 것을 로딩시켜서, 실행

편집탭만 사용하시는 분께만, 유용합니다.


전체화면 스크립트 

전체화면.zip

내문서 > Corel PaintShop Pro> 버전 > 스크립트-제한된 에 넣어줍니다.


실행법 :

Corel PaintShop Pro.exe 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고, 우클릭 > 속성 > 대상의 경로에


X9버전

"C:\Program Files\Corel\Corel PaintShop Pro X9 (64-bit)\Corel PaintShop Pro.exe" /Script "%userprofile%\documents\Corel PaintShop Pro\19.0\스크립트-제한된\전체화면.PspScript"


 (*) 타버전은 경로조정필요.


시작화면 아이콘은, 아이콘에 우클릭 > 자세히 > 파일위치 열기 하면, 바로가기 경로 나옵니다.

경로 바꿔주고 저장한 뒤,  다시 시작화면에 추가시키면 됩니다.


4. 패턴배경의, 오브젝트 제거


패턴 배경에서, 사물(물체,오브젝트)를 제거해봅니다.

곰돌이를 지워봅니다. 

이렇게 4방이 패턴으로 둘러싸인 오브젝트는, 그냥 프리핸드선택영역도구(점대점:point to point)로 선택영역 잡아서,  매직채우기(magic fill) 처리 해도 됩니다.

그런데, 오브젝트 주변이 패턴배경으로 둘러싸이지 않았을 때(예를 들면, 증명사진의 얼굴바꾸기)는, 매직필(4방향 바깥여백을 참조해서, 선택영역 안쪽을 혼합해서 채우는 방식)로 잘 안되기 때문에, 개체제거기를 한번 사용해 봅니다. 


개체제거기는 패턴형 배경에서 잘 되는데,  배경이 래스터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배경이라면 더블클릭으로 래스터레이어로 바꿔줍니다.  

스마트혼합은, 결과따라 체크 or 체크해제 합니다.


* 사실 위에서 제일 중요한 기능을 하나 뺐습니다.  선택영역 지정할 때, 페더값(feather) 을 0 으로 놨습니다.

  선택영역 부분과 타 부분을, 자연스럽게 합성하거나 이어줄 수 있는 값인데, 여기는 티나게 빼버리고 지정했습니다.



처리 후

부자연 스러운 부분이 생깁니다.

이런 부분의 처리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씩 각각 결과물을 아래부터 올려봅니다.


아래는 문지르기 브러시로 처리했습니다.  빈 래스터레이어 올리고, 모든 레이어에 체크해서 사용해도 되겠지만,

아주 오래된 버그가 있어서, 같은 설정값에도 결과물이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그냥 원본은 백업으로 놓고 보이기해제한 뒤, 레이어 복제하고 작업합니다.

아래는 누르기브러시로 작업한 결과

복제브러시로도 가능합니다.

역시 편한 건 매직채우기입니다.  아래는, 작은 부자연스러운 부분만 매직채우기 처리한 결과입니다. 



5. 레이어 혼합모드(혼합옵션)


레이어를 혼합(섞어서 표시)합니다.

구름이 있는 하늘배경과  투명배경의 비행기 이미지의, 2개의 레이어입니다. 


비행기레이어에 더블클릭 후 , 혼합범위에서 아래의 하늘레이어와 어떻게 혼합할 것인지 조정합니다.

혼합옵션의 '아래에 있는 레이어'에서, 조정해봅니다.  좌측이 아래에 있는 레이어의 암부(shadow부분)이고, 우측이 아래에 있는 레이어(여기는 하늘과구름)의 명부(highlight부분)입니다.


아래 처럼 조정하면, 비행기레이어 중 상대적으로 밝은 부분을 감춰서, 아래의 구름레이어 일부가 드러나게 됩니다.

아래레이어(구름레이어)를 조정하는 건 아니고, 구름레이어(아래레이어)와 혼합할 때 비행기(현재레이어)중 밝은부분은 가려라~ 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해주면,  구름 뒤에 비행기가 숨게 됩니다. 

아래 처럼 조정하면, 구름레이어(아래레이어)와 혼합할 때 비행기(현재레이어)의 밝은부분.어두운부분 모두 가려라~ 입니다.

corel paintshop pro

다른 예입니다.   벽돌이미지와 글자를 쓴 레이어입니다.

아래처럼, 어두둔부분을 조정하면, 벽돌 표면부분이 부각되게 됩니다.

벽돌레이어(아래레이어)와 혼합할 때, 현재 NOTO 흰색 중, 아래 벽돌레이어의 어두운부분은 가려라~ 입니다.

페인트샵

아래처럼 조정하면, 벽돌레이어(아래레이어)와 혼합할 때, 아래벽돌레이어와 비교해서.. 현재 NOTO 중에서,

아래레이어에서 밝은부분은 가려라~ 입니다.

벽돌이미지의 밝은 부분(벽돌 사이의 골 부분/ 위쪽에서 본 비행기.구름의 경우 구름부분)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페인트샵 프로


다른 예로,


아래 달 사진과 나무사진을 합성할 때..

달 배경이 검은색이기 때문에, 스크린으로 일단 놓고..  달을 나뭇가지 뒤로 보내기 위해

혼합옵션에서 아래처럼 조정해주면, 나뭇가지 뒤쪽으로 달이 보이게 됩니다.  아래레이어의 어두운부분이 보이게 됩니다.

* 나무사진 : http://wallpaperswide.com/night_tree_2-wallpapers.html

  달 사진 :  구글 이미지검색 "moon"


이 레이어혼합옵션은, 합성할 때 많이 쓰입니다. 

예를 들면, 산이나 지평선이 있는 사진에, 파란하늘을 합성하는 경우 등등...  그리고, 스케치 효과를 적용할 때도, 쓰이는 걸 본 적이 있네요. (https://jjangfree.tistory.com/1266)




6. 포토샵 브러시(abr) 및 그라디언트(grd) 가져오기

구버전들은, 안돼요.  저는 x9 사용합니다.



A. 포토샵 브러시 사용하기


구글에서 Photoshop brush로 이미지 검색 하시거나, 그냥 검색하시면 abr 브러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몇년 내에 만들어진 포토샵 브러시는, 제 x9나 abr2png 에서 변환을 못하네요. 아마 cc 몇 버전 부터인지 모르는데, 브러시 기능이 강화된 거 같습니다. 그 후 버전에서 만들어진 브러시는 변환을 못합니다.


여기서는,

https://www.deviantart.com/poqi/art/Beautiful-brushes-405372696


이 브러시를 다운받아서(페이지 우측 중간) 압축 풀어줍니다. abr 파일 있어요.

파일(File) > 가져오기(Import) > 사용자정의 브러시(user defined brush ㅡ? ) 에서 abr 파일을 불러옵니다.


모두 추가할 수 있고, 일부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에서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B. 포토샵 그라디언트(grd파일) 사용하기


이거는 먼저,

파일>  환경설정 > 일반프로그램 환경설정 > 팔레트 에서,  고전적 재료팔레트 사용에 체크해제 해야 됩니다.  x7부터 들어간 새로운 재료팔레트에서 불러집니다.


역시 photoshop gradient 로 구글링(or 구글이미지검색)해서, 다운받고 압축풀어 줍니다. grd 확장자파일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apple gradient 로 해봅니다.

https://www.deviantart.com/mppagano/art/Apple-Gradients-109719539


아래 재료팔레트에서, 모두 옆에 아이콘 클릭 후, 불러오기 클릭

압축풀었던 grd 파일 불러주면 됩니다. 다만, 같은 이름의 그라디언트 파일이 이미 페인트샵 그라데이션폴더에 있을 경우엔, 다른이름이나 순차이름변경에 체크해서, 불러들이면 됩니다.

  이렇게 불러와졌습니다.


저장된 브러시와 그라데이션파일은,  파일 > 환경설정 > 파일위치의  브러시나 그라데이션 의 저장위치로 저장됩니다.

저는, C:\Users\사용자\Documents\Corel PaintShop Pro\19.0\브러시   와

     C:\Users\사용자\Documents\Corel PaintShop Pro\19.0\그라데이션    에 저장됐네요. 

수정날짜로 정렬하면, 위에서부터 쭉 나옵니다.  


직접 저장된 폴더를 찾아가서, 정리및 삭제해도 되고, 각각의 리소스관리자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위폴더를,  Apple 등등 이런 거로 만들고, 그쪽으로 옮겨넣는 것도 좋겠습니다.






C. 포토샵 모양(shapes) 변환.사용하기


https://jjangfree.tistory.com/1909   이 페이지의 3번 참고하십니다.



포토샵 브러시/ 그라디언트/ 모양은, 인터넷에 아주아주 많고,  페인트샵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7. 개체 정렬(alignment)과 배분(distribution)


한 레이어에 한 개씩 .. 여러 개의 개체를 만들고,  그 개체들을 동일한 크기로 맞추거나,  가운데 및 수평가운데 or수직가운데 정렬 하거나,  여백과 개체 각각의 사이를 일정하게 배분해줄 수 있습니다.


벡터로 사각형을 여러개 각각의 벡터레이어 만들어 본 다음,  선택도구로 이동해서 상단메뉴의 여러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어느 아이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계속 헛갈리는데요.

저는, 그냥 가운데레이어로 센터로 모았다가, 이것 저것 눌러서 펼치는 정도로 씁니다.


크기를 동일하게 맞추거나, 정렬할 경우의

기준이 되는 개체(여기서는 사각형)는, 가장 먼저 선택한 레이어의 개체입니다.

그 후 shift 키 나 ctrl 키등을 눌러서 다른 레이어를 선택해서 묶은 다음, 상단 아이콘이나 상단메뉴의 개체 > 정렬 or 배분 으로 정렬및 배분을 할 수 있습니다.



래스터레이어 방식으로 할 경우엔,  첫번째 선택한 개체가 타 개체들보다 클 경우, 개체의 크기를 동일하게 맞추는 과정에서 다른 개체들이 확대되어, 다른 개체들의 가장자리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다른 개체들이 축소되는 경우에는 관계없습니다.  벡터 개체가 더 좋겠습니다.




참고로, 벡터 개체의 크기나 캔버스상의 위치는, 상단메뉴에서 직접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보기 메뉴의 눈금자 표시 그리고, 보기메뉴에서 안내선이나 모눈(간격 크게)을 활성화해서, 일일이 위치잡아놓고, 물리기(snap to guide / snap to grid) 옵션을 체크해 놓은 후, 마우스로 옮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용을 인식해서 스내핑(snapping)해주는 옵션이 없는 부분은,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격자(모눈)에 맞춰서 옮길 수 있습니다.

< 비교 : 유투브 affinity photo snapping https://www.youtube.com/watch?v=qKLynAa08pk  >

http://jjangfree.tistory.com/1909 이런 안내선 만들기 스크립트도 있습니다.




8. 열려있는 여러 이미지 파일들, 일괄 저장 및 닫기


창 메뉴 > 닫기 > 모두 닫기 후, 선택항목 저장 누르면, 저장되면서 모두 닫힙니다.



아니면, Levifiction 의 스크립트도 있는데, JPG와 PNG 로도 바꿔놨습니다.  내문서 > Corel Paintshop pro > 버전 > 스크립트 - 입증에 넣고 실행하실 수 있고,  최초 저장시 일반 저장과 마찬가지로, 압축률 같은 거 물어봅니다.

열린파일저장.zip

   스크립트 출처 : https://forum.corel.com/EN/viewtopic.php?p=312307




9. 웹용으로 저장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 > jpg 선택 후, 옵션 실행에서 압축비율 및 샘플링 등.. 조정

or

파일 > 내보내기 > jpg최적기 (jpg optimizer) 실행,  압축비율 등 샘플링 등 .. 조정


샘플링은 1x1, 1x1, 1x1 (=RGB 4:4:4) 이 보통 가장 좋은 퀄리티이며, 이쪽 참조합니다 : https://jjangfree.tistory.com/1042

포토샵 기준 save for web 의 jpeg, 고품질(high), 70%품질(quality) 의 경우, 페인트샵에서는 대강 jpg 압축비율 10~12% 정도입니다.

  *대강 품질기준으로 10%,  파일크기기준으로 12% 정도 되는 듯 합니다.




10. 색상.색조 바꾸기


유채색->유채색 변경 :


먼저 바꿀 부분 따내고,

따낸 부분만 새레이어로 올려줍니다. (선택영역 > 선택영역을 레이어 승격)

* 정확하게 따내려면, 펜도구를 이용해서 따내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귀챦기 때문에 그냥 요술봉으로 땄습니다.


색조/채도/명도의 색조 조정바 or  색상입히기 or 색조맵 or 대상으로 변경 브러시 등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보다 기본적인 기존의 색상을 바꾸는 방법으로,

 새레이어로 올려진 선택영역부분에, 채도를 -100으로 해서 채도를 모두 빼 준다음,

 새레이어 추가해서, 원하는 색상을 채우기도구로 채워넣고, 오버레이/ 색상 / 색상(L) / 부드러운 조명 등으

 로 레이어속성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 대상으로 변경 브러시로도,  상단옵션에서 색조나 색상 모드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전경색(바꾸려는 색상) 배경색(원래 차 색상을 스포이드도구로 찍어서 지정)

   - 색조모드는 채도.명도 고정으로 색조만 바꾸고, 색상모드는 색조.명도까지 바꿀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꾸고 싶은 원하는 색이 있을 경우, 색상모드로 놓고 칠할 수 있습니다.




유채색->무채색 변경 :

먼저 녹색 차체 부분을 선택영역으로 따낸 후, 새 레이어로 승격시켜줍니다. 

무채색으로의 변경이라서, 채도를 먼저 빼준다음 밝기.대비 조정합니다.

승격된 녹색부분에, 채널믹서 실행 or 색조/채도/명도에서 채도를 -100 으로 모두 빼줍니다.

차체가 무채색(흑백)이 됐으면, 밝기/대비나 곡선에서 밝게 조정해줍니다.


배경 레이어에서, 녹색 반사빛 부분을 다시 따내서(정확하게 딸 필요없음), 레이어로 올려주고..


색조/채도/명도(HSL)의 녹색채널(마스터 드롭다운메뉴 내부의 녹색 선택 후 미세조정)에서, 해당 녹색반사빛 부분의 녹색을 제거합니다.

HSL조정 세부내용 이전 글 참조 : https://jjangfree.tistory.com/1945




11.  Legacy 레이어 속성  

Legacy = 유물 이란 뜻으로, 옛날 그래픽환경에서의 레이어속성인데, 

새 버전들이 나오면서 버전별 호환때문에 계속 있습니다.  

조도(L), 색상(L), 채도(L) 가 있습니다. 

색조(Hue)/채도(Saturation)/명도(Lightness) 죠.  HSL ..  


번역이 중구난방이라..   명도=조도 = Lightness

밝기 = Brightness

노출 = Exposure

대비 = Contrast

..... 등등등 입니다.







12.  페인트브러시와 스마트가장자리(Smart Edge)


모든 레이어에 적용되기 때문에,  새레이어 추가하고

페인트브러시로 그리면, 일정 범위로 가장자리에 맞춰 브러시칠이 됩니다.




13.  복제창 만들기 : 상단메뉴의 창 > 복제


현재 편집 중인 이미지의, 복제창을 만듭니다.

많은 레이어로 작업 중인 경우, 현재 작업 이미지를 그대로 두고, 다른 식으로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할 때

(현재 편집 중인 작업과 비교) 유용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