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l PaintShop Pro 신버전 플랫폼 적응



1. 컬러팔레트


색상팔레트가 색조합쪽에 비중을 둬서, 바뀌었습니다. 

전 이 거 잘 안써서, 환경설정에서 고전팔레트사용에 체크해놓고, 고전색상팔레트를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그라디언트나 질감 패턴등의 개수가 너무 적게 표시되어서 입니다.  


X6 : 고전팔레트

X7 : 신버전팔레트만

X8 이후~ : 신버전.고전 팔레트 선택가능

색상 조합을 통해, 2~4 가지 색상이나 그라데이션.패턴.질감 등을, 팔레트 만들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강조색으로 4가지색상으로 했고, 4가지마다 한번씩 콕콕 찍어서, 팔레트에 추가해놓고 쓸 수 있습니다.


   팔레트옆 아이콘 메뉴에서, 팔레트 전체삭제나 개별색상견본 삭제 가능합니다.


 

만들어진 팔레트 색은, 각종 슬라이더를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임시견본들이, 동시에 바뀝니다.

개인적으로는, 같은 채도명도에서 색조만 쉽게 바꿀 수 있는, HSL 슬라이더를 좋아합니다.




2. 벡터레이어 중 텍스트부분

신버전 플랫폼에서는, 벡터모드로 텍스트 쓸 때..  벡터레이어 안에 여러개의 도형.문자들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로크 지정하고, 글자 썼을 때입니다.

이 스트로크는 글자가장자리의 양쪽테두리이기 때문에, 글자크기가 작을 경우엔,

아래처럼 글자를 파먹게? 됩니다.


그래서, 문자레이어를 복제해서, 다른 방법으로 합니다.

글자를 벡터모드로 쓴 후 레이어 복제하면, 기본 지정으로,,  아래처럼 문자레이어가 벡터레이어 안에 복제됩니다.

만약 1 Vector 레이어만 선택한 후 레이어 복제하게 되면, 벡터레이어 전체가 복제됩니다. 

테두리를 치기 위해, 아래쪽 문자레이어에 더블클릭 후, 글자에 마우스 포인터를 대면, 커서가 나타나는 구역이 있는데,  더블클릭하면 = 단어선택 // 3번클릭 하면 = 한 줄의 문장 전체선택 하게 되고,  문자구역 전체선택은 Ctrl + A 누르면 됩니다.

더블클릭 후, 전경색(or 스트로크색상)을 지정하고, 도구옵션의 스트로크 너비값을 지정해줍니다.



아래 처럼, 테두리 글자가 되니다.  이런 방식으로 좀 더 깔끔하게, 벡터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조정메뉴나 필터같은 것들은, 벡터레이어 전체에 적용하기 때문에, 벡터레이어 하나안에 여러 문자도형을 넣는 방식이, 자유도? 가 이전 구버전 방식만큼 많지는 않아서... 

조금 다양한 효과를 위해서는, 

벡터레이어 안의 문자나 도형을,  새벡터레이어를 추가하고  추가된 새벡터레이어의 아래쪽으로 당겨서, 벡터레이어를 따로 만들어야 되기도 합니다. 


이건 벡터레이어 자체를 선택 후, 복제했을 경우입니다.  구버전 방식 그대로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아래쪽 벡터레이어안의 문자를 더블클릭 한 후, 캔버스의 글자부분의 세로커서 구역에서 더블클릭해서, 블럭지정 후, 스트로크 색상(or 전경색)과 스트로크너비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정의 작업공간을 통해서,  벡터레이어에 우클릭했을 때, 래스터선택영역만들기를 위로 해놓거나,

스크립트바인딩(http://jjangfree.tistory.com/1838)을 해놓으면, 선택영역 뽑기 편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