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l PaintShop Pro X9  기준입니다.  2018까지 나와 있습니다. 

 

파일 > 일괄처리 필터가 아닌,  

캡쳐해서 적용하는 방식으로, X3 이상에 들어가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예로는, 라이트룸의 설정동기화랑 약간 비슷합니다. ACDSEE. DxO OPTICS PRO, 캡쳐원, Cyberlink Photodirector 등 모두 되는 기능이지만,  페인트샵은 편집기능부터 시작된 툴입니다.

다만, 제 컴이 느려서인지... 아니면, 필터처리속도가 과거 32bit 시절 메모리절약형 소스가 그대로여서 인지, 조금 느리네요. 

 

편집탭에서 사진보정을 거친 후에, 그 과정을 스크립트(액션스크립트)로 자동 잡아 놓은 걸, 편집내역 캡쳐합니다.

연필모양이 사진썸네일에 생기는데, 

관리탭으로 이동해서, shift나 ctrl 키로 여러 사진 선택 후, 우클릭 > 편집내용 적용 하면 됩니다. 

 

 

먼저 사진을 불러와서, 조정과정을 몇개 거칩니다. 여기는 2개만 해봅니다. 

사진보정

 

* 복합사진 수정에서, 화이트밸런스에 체크하고 포인터로 중립색상(rgb값이 같은)을 클릭합니다. 보통 흰색이나 회색 잡는 게 편합니다. 포인터 제거는 그자리에 다시 한 번 클릭하면 없어집니다. 

 

** 큰 화면 필터는, Before쪽에서 조정용(포인터 클릭등)이고 After 쪽에서는 손도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화면확대는, 조금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페인트샵프로

 

* 사각박스가 나오는데요.  마우스로 추가로 드래그하면, 집중 노이즈제거 부분이 사각박스로 표시됩니다. 제거는 박스를 아주 작게 노드잡고 줄여주면 사라집니다. 

 

 

이제 저장버튼으로 저장합니다. 원본보존 옵션(=자동유지,autoperserve)도 환경설정에 있습니다. 자동유지옵션(숨김속성 폴더로 원본백업)에 체크하면, 나중에 원본복원도 할 수 있습니다. 

저장 후엔, 썸네일 좌상단에 연필아이콘이 생깁니다. 

Corel PaintShop Pro

 

관리탭으로 이동해서, 연필있는 지금 보정한 사진에 우클릭 > 편집내용 캡쳐

* 하단에 빨간 연필아이콘도 있습니다. 

 

여러 사진 선택 후, 우클릭 > 편집내용 적용

* 역시 하단에 같은 기능의 연필아이콘이 있습니다. 

코렐페인트샵

 

처리 됩니다.

 

캡쳐적용 했던 사진들, 편집을 취소 할 수 있습니다. 

paint shop pro

 

연필아이콘 사진은 조금 다르게 복원되는 데, 환경설정에서 자동유지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처럼 원본복원 메뉴 누르면 됩니다. 

 

* 저는, 원본 압축파일이 따로 있어서, 원본복원 활성화 하지 않고 씁니다. 

Corel PaintShop Pro X9

 

* 캡쳐.적용 방식으로,  

  사진크기조정이나  워터마크찍기, 기타처리(스크립트로 할 수 있는 모든 것) 등등 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X9는 일괄적용후에 윈도우상태표시줄의 페인트샵을 눌러서, 일괄적용 됐다는 완료팝업창의 확인눌러야 다음 캡쳐.적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 많이 개선된 일괄처리 필터도 있습니다. 썸네일이 보이지 않아, 이 캡쳐&적용 방식보다 조금 더 빠릅니다.

 

* 많은 사진이 아닌, 몇몇 사진들만 편집탭에서 열려있을 때는,

  먼저 한 사진만 조정한 뒤, 비슷한 조정이 필요한 사진 선택 후, Ctrl + Y(이전명령재실행) 누르시면 됩니다.

 

 

* 일괄 캡쳐적용 후에,

 관리탭에서 검토 해보고, 개별로 미세후조정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조정탭이나 편집탭에서 개별 마무리 미세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이런 캡쳐 적용 멀티 처리는,  일부 플러그인에서도 됩니다. https://jjangfree.tistory.com/213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