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 프로 사진보정 2부입니다.

1부는 이쪽 :  http://jjangfree.tistory.com/1928

 

 

 

 

사진보정.조정이, 조정(조절)메뉴에 모두 있었다면, 

여기는 주로 사진을 멋스럽게 해주는 것들로서, 효과 > 사진효과 메뉴 하위에 있습니다.

 

 

1. 선택적 초점(Selective Focus)

피사계심도 = 필드깊이(Depth of field = DOF) 와의 차이는 1부에 있습니다.

 

 

2. 필름 및 필터

위에서 필름이 주는 효과 선택,,  아래쪽에서 색조조정합니다.

근래에는 바다색을 많이 쓰는데, 전체 색조조정이라서.....  약간만 해주는게 좋겠습니다. 5~10정도요.


크리에이티브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원클릭식 단순필터라서...그냥 레이어 추가해서, 색 채우고, 레이어속성/불투명도 조정하는 게 더 사후수정의 유연성이 높네요.

이 필터보다는, 곡선(Curve) 필터에서 RGB 개별조정이 어렵긴 하지만, 더 나은 듯 합니다.

 

 

3. 비네트

비네팅효과입니다.  가장자리쪽 밝게할 수도 있습니다.  렌즈보정 쪽에, 카메라별 비네트 보정이 있긴 합니다.

 

 

4. 복고풍

복고적 사진을 만듭니다.  곡선조정. 색상조정도 가능하구요.  상당히 많은 조정을 할 수 있지만, 기존의 관련 필터들을 묶어놓은 거 같습니다. 

이 필터 안에, 비네팅이 들어 있다보니....  위의 비네팅필터는 굳이 또 있을 필요가 있었을까 모르겠습니다.

페인트샵에는 중복기능이 종종 있습니다.  칫솔브러시와 점안기, 피부부드럽게와 노이즈제거는, 같은 필터로 알고 있습니다.  문지르기브러시와 밀기브러시도 샘플링 차이를 빼면, 같은 듯 하네요.

 

 

5. 그라데이션 효과

사진에 그라데이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라디언트맵입니다.

어두운 실내에서,  빨간립스틱 여성 ,,,  양주나 와인 같은 제품.. 고급스런 사치품 등을, 돋보이게 해주는 사진을 본 적이 있습니다.

주로 갈색톤이나 다크한 멋스러운 사진을 만들 때, 자주 쓰입니다.

 

 

8. 흑백 필름

채널별 조정 등이 가능합니다. 


그외 여러 적외선필터, 세피아, 오래된 사진만들기 필터 등등등등이 있습니다.

암부와 명부가 골고루 잘 드러나야하고, 각 부분간 명도 변화가 자연스러워야,  표현력이 좋습니다. 

<< 읽을 거리 >> :: 계조와 다이나믹레인지 ~  http://ran.innori.com/464


 

9. 여러 파일~  멀티파일처리. 배치처리 .일괄처리

 

파일 > 일괄처리(X9이상 추천)에서 해주는 방법도 있고,  관리탭에서 캡쳐해서 적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여긴 사진이 멍멍이 하나밖에 없지만, 보통 같은 조건의 여러장의 사진이나,  스튜디오 사진 등에 쓰면 좋습니다. 

 

일괄처리필터가 따로 있지만, 그냥 X9이하 근래의 버전들(X3이상)은, 구성자(Organizer)에서 작업해서 저장한 사진에 우클릭 > 편집내

용캡쳐해서,  같은 효과(히스토리) 적용할 사진들을 shift 눌러서 지정한 후에 우클릭 > 캡쳐적용하면 됩니다.

 

편집해서 저장된 사진엔, 연필아이콘이 붙습니다.  우클릭 > 편집내용 캡쳐

원본 before 멍멍이사진에, 적용해봅니다.  after랑 똑같이 나오겠습니다.

그냥 히스토리 똑같이 적용하는 거라서, 뭐 든지 거의 다 캡쳐적용됩니다.  글자(워터마크)도.. 브러시도.. 크기조정도.. 테두리넣기도... 등등등등 됩니다.  워터마크(낙관) 이미지(png) 같은 건, 픽쳐튜브로 저장했다가 찍어도 됩니다.  이런 낙관찍기도 캡쳐되는데, 캡쳐된 이미지에 찍힌 xy 좌표값 대로, 편집내용 적용됩니다.


이거 말고,  파일 > 일괄처리(Batch Processing) 있습니다. 거기서도 됩니다.


그 외... 기타



치아 미백 : http://jjangfree.tistory.com/135    // 오래 전에 쓰여진 글이지만, 여전히 유효합니다.

피부하얗게 : http://jjangfree.tistory.com/126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