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샵 프로 배경지우기 도구

투명 배경으로 만들기 ~ 배경 제거

 

아주 오래 전 JASC시절에 혁신적으로 들어간, 배경지우개입니다.

더 다양한 방법은 이쪽에도 있으니까, 참조해주세요 : http://cafe.naver.com/pspinfo/1054

 

펜툴이나 프리핸드선택영역도구(라쏘툴)의 점대점(point to point)이 범용적으로 많은 사진에 쓸 수 있어서 좋지만,

단순이미지를 크기줄여서 웹용으로 사용하시려면, 이거도 좋습니다.

 

 

 

사용된 이미지

이미지1.zip

 

페인트샵 배경지우기

 

 

배경지우개 도구(지우개도구 안쪽에 있슴) 가운데의, 작은검정색 지우개아이콘의 중심을 기준으로, 동그란 원 부분을 지웁니다.

안전을 위해, 원본백업용으로 배경 복제한 뒤 배경을 보이지않게 체크해제 해놓고 합니다.  아니면, 그냥 배경에 더블클릭해서,

배경을, 투명영역이 있도록 레이어로 바꿔주고 작업합니다. 

* 사실은 그냥 배경에 배경지우개 대면, 자동으로 레이어로 바뀝니다.

 

(*) 페인트샵 전문가는 아니라서, 경험에서 쓰면서 알게 된 거 씁니다.

 

허용오차:

허용오차를 크게하면, 기준부분과 비교해서 더 큰 범위까지 지워요.   너무 크게하면 위의 예에선, 청바지나 손까지 지워지게 됩니다.

 

선명도:

구버전에는 못봤었는데, 있네요.  지워지는 경계면을 얼마나 선명하게 하느냐인데,  크게 하게 되면... 위의 예에선 청바지 가장자리(크게 확대해서 보면 보임)의 흰색 할로부분(조명이 벽에 반사되어 다시 비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까지 남겨둡니다. 

 

샘플링(표본추출):

배경지우개도구로 한번 클릭하면 샘플링을 합니다. 무반응 같아 보이지만, 샘플링입니다.  찍은 곳 정보를 읽는 건데요. 

한번은, 처음 찍었을 때의 그 곳을 기준으로 그대로 갑니다.  단조로운 단일톤의 배경에 좋겠습니다.

연속으로 하면, 찍을 때마다 찍히는 부분으로 기준이 바뀝니다.  복잡한 배경에 적합하겠습니다.

전경색이나 배경색은, 전경색이나 배경색으로 지정된 색을 지웁니다. 허용오차도 조정해주셔야 합니다.   단일톤에 좋겠구요.

 

한계:

연속으로 하면,  (원래는 인접이 맞겠습니다 Contiguous)  지우는 부분과 같은 부분이, 배경지우개도구 범위에 인접해있지 않은, 다른 곳에 있더라도

그러니까... 옆에 붙어있는 부분만 지웁니다.

예를 들면,  단일색상배경에서 커피잔 손잡이 부분 지우는데,  커피잔 손잡이 바깥쪽을 기준으로 해서 배경지우개 크게 해도.. 배경색이 같은 색이어도...

연속(Contiguous) 로 하면 커피손잡이 안쪽은 안지워집니다.  중간에 손잡이 부분으로 막혀있으니까요.

 

비연속은, 단절된 부분까지 배경지우개도구 범위내라면, 샘플링 했던 곳을 기준으로 지웁니다.

커피잔의 손잡이 안쪽까지 지웁니다. 연속안된 부분까지 지웁니다.

 

가장자리찾기는, 최신버전에서 들어간 거 같은데요.  선명도부분하고 결과적으로는 조금 겹치는 거 같기도 합니다.

오브젝트(사물.물건.주인공..등등)의 가장자리와 배경의 경계부분을 인식해서, 지워나갑니다. 

배경지우개도구 사용하다 보면,  

비교적 밝은 배경일 때, 피부나 밝은 옷 같은 것들 등등에서..... 본래의 오브젝트를 파먹는?(eat away) 경우가 가끔 생깁니다.

이 옵션으로 하면, 가장자리를 인식해서 파먹지? 않게 해줍니다.  사진의 가장자리는, 선명하게 나온 사진일수록 좋습니다.

 

자동허용오차 :

허용오차를 자동으로 분석해서 지정해줍니다.  사용하다보면, 오브젝트 경계를 잘 파먹?습니다. 경계면의 대비(명도.색상.채도의 대비)가 크고 선명해야 좋겠습니다.

 


* 지우개도구들의, 우클릭 기능 = 지워진 부분을, 원상복구해줍니다. 잘못 지웠을 때 다시 살릴 수 있습니다. 포토샵의 작업내역으로 지우기랑 유사합니다.

  


마무리 다듬기

 

배경지우개 도구는 사람주변 경계면에 주로 쓰고, 다른 배경 여백부분은

프리핸드선택영역도구로,  지정해서 DELETE키로 지우는 게 더 빠릅니다.

배경지우개도 페인트브러시 같은 붓종류라서,  특성상 여백부분에 안지워지고 남은 찌꺼기?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투명하게 저장하기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에서, png나 gif로 저장하면 됩니다. gif는 화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움짤용 아니면 잘 안씁니다.

png 저장시에, 옵션에서 최적기 실행하고.

 

그냥 저장하면, 아래 사진 "이후" 처럼 배경이 하얗게 저장되니까..

 

이렇게, 알파채널 투명도를 선택해주고 저장하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