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성안길 시내에 볼 일있어 나갔다가, 다이소에 들렀습니다.

지하에 믹스앤픽스(미라클픽스)가 있어서, 가져왔네요. 

가격이 달랑 2,000원 ;; 


다이소에는, 다목적용 믹스앤픽스랑 금속용 믹스앤픽스.. 2가지만 지금은 기억이 나네요. 작긴 하지만, 이게 은근 용량이 꽤 되요.


 

제조원이 미라클픽스 였습니다.  국산이구요.
이거 보다 좀 더 큰 사이즈로 마트같은 데 팔기도 합니다.

다이소 접착제








 

 금속용 구입했는데, 인터넷 구매했던 거 보다 약간 더 딱딱하게 굳어있었습니다. 
 이것도 바깥에 두면, 겨울에 얼어서 딱딱해집니다. 따뜻하게 녹여서 조물조물 해야 되구요. 

 오래되면(2년 이상쯤 ㅡ?), 자연적으로도 굳기도 합니다. 주제와 경화제 부분이 맞닿아있는데, 이부분에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제 경험상, 샀을 때 부터, 약간 표면이 좀 굳어 있었네요.



오래 두고두고 사용하시려면, 주제 경화제 분리된 에폭시퍼티가 따로 있습니다. 필요할 때 섞어 쓰는 거요.



믹스앤픽스가 마케팅으로..   액체형 주제.경화제 있는 것에다가, 분말 같은 거 섞어놓고, 편리하게
사용하게 해서, 인기를 끌었던 제품이라고.. 인터넷 어디선가 봤었습니다. 
분말의 비율에 따라서.. 크기와 접착력이 달라지겠네요.



예전에, 온라인에서 금속용 믹스앤픽스(FASTSTEEL 제품) 구입해서 사용해봤는데,  
완전 경화 후, 320방으로 손 사포질 해봤는데...  실신할 뻔 했습니다.  샌딩.드릴링은 가능하다고 하는데, 기계로만 해야 되겠더군요.  완전 경화후, 드라이버로 돌려가며 후벼파봤는데, 파집니다.  그리고, 혼합이 잘 안되었을 때는 경화가 느리고 강도도 많이 약해지더군요.  

 







금속용 믹스앤픽스로 알려진,  Fast steel
의 정보입니다.

http://www.polymericsystems.com/epoxies-adhesives/epoxy-putty-sticks/faststeel.htm


국산 미라클픽스와 비슷할 꺼 같아서, 정보를 올려봅니다.

 * 다이소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아닙니다.

 * 예전에 홈쇼핑 광고나온 제품은, 마이티퍼티 미국제품 입니다. 

 * 현재 판매되는 Fast Steel 의 경우,  중국oem 도 있고 미국 psi 정품도 있고 합니다. ebay나 amazon에서는, 팔지는 않았습니다.

 * 사용하기 편하게 만든, 에폭시 본드(에폭시 퍼티 , Epoxy Putty) 입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믹스앤픽스 금속용 Fast Steel 의 강도.성능 자료입니다.



유통기한 최소 1년(24months minimum),


24시간 완전경화후 쇼어경도 80....
압축강도 8000 psi (8000psi 는 562.48 ㎏f/㎠ = 55.157866 mpa) 
 (*) 압축강도는, 금속같은 강도는 아니고,  단단한 콘크리트나 약한 돌 정도 되네요. 
 (**) 제가 직접 일자드라이버로 후벼파본 결과는, 그냥 무른 콘크리트 비슷하지 않나 싶었습니다.
       심심하신 분은 젓가락보다 좀 더 굵은 듯한? 막대처럼 만든 다음, 24시간 후에 손 힘으로 툭 부러뜨려 보세요.

내열성은, 지속적 고온에서 121도 밖에 안되네요.  이걸로 머플러수리는 어림없겠네요.
고온용 티타늄 믹스앤픽스로도, 300도 인가 그러니까.. 머플러 엔드쪽은 가능할 듯 하네요.

아 .. 모르겠습니다.  머리 아품니다 ;;;;

Fast Steel 얘는 114g으로 길고 싼데,  조금 더 비싸도 강도가 이것보다 센놈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앙카본드라든가...2톤 에폭시.. 3톤에폭시 등등.. 미국에서는, JB WELD, DEVCON , LOCTITE 같은 에폭시퍼티류도 있는데, 이런 놈들은 접착력과 강도는 세지만, 믹스앤픽스처럼 충진역할은 못해주구요. 액체나 크림종류 비슷하죠.

믹스앤픽스...그냥 제가 느낀 좋은 점은,
편리하고.. 강도강하고.. 작업성이 뛰어나고... ~  그렇습니다.
안좋았던 점은, 
혼합해서 열이 발생되는 순간 바로 붙이지 않으면, 접착력이 좀 떨어집니다. 

정말 접착력이 강하다면, 손으로 혼합할 수 없을 거 같구요. 피부에 붙어서 피부가 떨어져 나갈테니까요.


혼합 후, 잽싸게 붙이고, 경화전 작업해야 합니다.  작업시간이 얼마 안됩니다.
손에 묻습니다. 꼬질꼬질해요.    

손으로 조물 하는 거 보심 아시겠지만, 접착력이 아주 세거나 그렇진 않았습니다. 

보존기간 긴 에폭시본드는, 주제와 경화제가 분리되어 있는 게 길구요.  액상형도 있고, 반죽형도 있고.. 주사기형도 있고.. 합니다.  
걍 액상형 주제에 가루 섞어놓고, 액상형 경화제에 가루섞어 놓고....  조물조물하면 믹스앤픽스가 되겠네요.
주제.경화제의 퀄리티와 분말의 량에 따라서~~ 



그리고,  금속용이라고 해서, 굳었을 때 강도가 단단한 거지~ 접착력이 더 강한 건 아니었습니다.




다이소 믹스앤픽스 금속용

회색(바깥쪽)이 주제고, 검정색(안쪽)이 경화제입니다.

다이소 믹스앤픽스

 



 

 원래 자동차 보수용으로 믹스앤픽스 구입했는데, 집에 보일러 물통 아래쪽 파이프에 부식이 있어서, 녹이 있었습니다.
톡 건드려보니.. 물이 약간 새네요 ;;

그냥 거기 조물조물 주물러서, 붙였습니다. 회색.검정색이 합쳐질 때까지.. 이 때쯤 되면 열이나기 시작하고, 손에 끈적 막 묻습니다.
너무 많이 주물러도, 손에 붙어 나오기 때문에.. 적당히;; 주물러서 붙입니다.

 


경화시간 30분입니다.  완전경화는  24시간 ..믹스앤픽스가 강도는 괜챦은데.. 접착력은 혼합시킨 후, 곧바로 붙이지 않으면, 접착력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강력본드(순간접착제)와 베이킹소다도 검색해보시면....
집에서 쉽게, 접착력과 강도를 함께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강도와 경화속도는 엄청납니다.  베이킹소다 없으면, 고운가루 아무거나(밀가루종류나 분말세제등) 대체하실 수 있습니다.  이건 붙일 때 얘기구요.
크게 강도가 필요치 않은데, 충진용으로 하시려면, 그냥 반죽형 대용량 에폭시나 레진 같은 거.. 양많고 쌉니다.





믹스앤픽스 금속용


믹스앤픽스 제거는, 


내열성이 120도 인가.. 위에 나온대로라서,  열을 가한 다음에..
충격.진동에 상대적으로 약해서, 정이나 드라이버 대고, 망치로 살살살 때려야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