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p 증명사진(여권사진.반명함사진) 배경 날리기 케이스 B입니다.

 

김프에서 증명사진 배경을 하얗게 만들어봅니다.
보통 사진관에서는 배경을 넣지만, 흰색배경 증명사진이 필요한 곳이 있습니다.

eg. 운전면허증 갱신 적성검사 증명사진

 

 

 

* 케이스 A 보러가기 : http://jjangfree.tistory.com/1271 

  <케이스 A부터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케이스B는 간략하게 합니다.>

 

 

 

 

 

 


케이스 B. 채널로 따기

 

이 사진은 배경이 어둡고 복잡한편이라서, 머리카락과 대비가 크지 않습니다.

* 머리색상과 주변배경의 명도.채도.색조 차이가 큰 사진이, 따기에 좋습니다.
  결국 이 증명사진은, 배경 날리기에는 좋지 않은 케이스입니다. 매우 정교하게 하지 않으면, 머리카락 일부분이 유실되기 쉽습니다.

코렐넉아웃이나 Imageskill Background remover 같은 상용 플러그인도 있는데,
어느정도 수준까지는 빠르게 돼서, 편합니다. 그런데, Gimp 의 pspi.exe 플러그인으로 8bf 돌릴 수 있는지 여부를 시험해보지 않아서 모르겠고, 또 이런 식의 배경의 경우 매끄럽게 나오려면, 추가로 손작업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채널을 이용해서 따낸 다음, 추가로 정교하게 약간의 마스킹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예 밝은 배경으로 사진읕 새로 찍는 것도 좋습니다. 

 


1. 먼저 증명사진(배경) 불러오고, 레이어 추가한 다음, 흰색으로 채워줍니다.

 

2. 증명사진(배경)을 복제(배경 복사)해서, 레이어 가장 위로 끌어 올립니다.

   * 배경 복제는 원본 백업용입니다.

 

3. 채널 탭에서, 빨강.초록.파랑 채널을 하나씩 복제한 다음, RGB알파 채널을 모두 닫은 다음,

    하나씩 복제된 RGB채널을 켜보면서, 대비가 큰 채널을 찾습니다.

   

    * 여기는 파랑채널이 가장 머리카락과 배경(투명영역)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파랑채널로 합니다.

 


4. 다시 채널을 원상복구 시킨 다음, 레이어탭에서 배경복사 선택하고, 우클릭 > 레이어마스크 더하기

   (파랑채널, 마스크반전)해줍니다.

     ->

   

 

5. 레이어 마스크 선택상태에서, 색상 > 명도/대비를 줍니다.

     

      * 고급유저라면, 곡선.레벨.임계값 등을 쓰실 수도 있습니다.

      * 색상 > 레벨에서, 자동보정도구옆의 스포이드로 검정과 흰색부분을 찍어줄 수도 됩니다.

    

 

 

6. 레이어마스크 선택상태에서, 붓도구로 검정색을 선택하고 배경에 칠해줍니다.

    

      * 배경 한복판은 circle 브러시를 쓰는 것이 좋고, 머리와 경계부분은 circle fuzzy 브러시 크기 조정해가면서,
        정교하게 칠해줍니다. 머리카락 몇 가닥(잔머리)은 포기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잘못 칠했을 경우에는, Ctrl + Z 누르고 다시 칠하거나, 검정색으로 브러시칠해주면 다시 나타납니다.

     * 시간관계상, 대강합니다.

 

7. 레이어마스크 선택상태에서, 배경부분에 퍼지선택도구로 클릭해서, 
   선택 > 선택반전한 다음, 선택 > 축소 
확대 1px 정도(이미지테두리줄이기는 체크해제) 해주고, 

   선택 > 페더 1~2px 정도 해준 다음, 배경색에 흰색넣고 DELETE 누른 다음,
   Ctrl + D(선택 > 선택없음)해줍니다.
  

  ->

   * 추가로 머리카락 끝 경계부분은, 레이어마스크 선택하고 흰색 circle fuzzy 브러시로 다듬을 수 있습니다.


   * 퍼지선택도구 오류수정 : 일반적으로 오브젝트에 선택되었을 때는, 선택축소 후 페더링하는데, 여기는     배경에 선택되어 있어, 선택 > 확대가 맞습니다.  

    

9. 마스킹 작업을 잘했어도, 크게 확대해보면 인물 경계부분에 이전 배경빛이 남아 있습니다. 
    * 여기는 푸른색

      GIMP 누끼

     * 이 부분의 처리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로 아래 6번에서 해봅니다.

 

6. 레이어 추가해서, 붓도구(circle fuzzy)로 경계부분을 검정색으로 칠해줍니다.
    * 잘 보이도록, 레이어 불투명도를 임시로 낮췄습니다.

    Gimp 증명사진 배경 흰색으로

 

7.  6번에서 칠해준 레이어 속성을 채도로 바꿉니다.

    확대해 보면, 이전 배경의 푸른빛이 사라지게 됩니다.

 

     가장자리 부분은 보통 이전 배경색을 띄고, 경우에 따라선 회색으로 되기도 합니다.

     이런 방법 외에도,  레이어 마스크를 적용한 후에, 인물 배경이 투명인 상태에서,

    어둡게하는 브러시나 번(그을리는) 브러시 등을 사용해, 머리끝부분을 터치해주셔도  아주 좋습니다. 

   

    증명사진 배경을 하얗게 

 

8. 레이어에 우클릭 > 레이어 병합하면 됩니다.

+ Recent posts